교내 공지사항

2022학년도 2학기 자유교양 전공 소개 및 교과목 안내

등록일 : 2022-07-20

프린트

조회 : 1619

2022학년도 2학기 자유교양 전공 소개 및 교과목 안내
 


□ 자유교양전공 전공소개
자유교양전공은 풍부한 인간성과 창조적 지성을 함양하는 21세기형 자유교양교육을 지향합니다. 전통적인 리버럴아츠(Liberal Arts)에서 추구하는 지적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운 보편적 지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융합적 지식, 이 둘을 겸비한 교양인 양성을 위해 명저과정과 첨단기초 과정, 학생주도의 과목 설계가 결합된 특별한 복수전공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인문학과 사회과학, 첨단기초과학을 폭넓고 다양하게 섭렵하면서 다가올 인간의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 자유교양전공 교과목 소개
자유교양전공의 전체 교과목은 한림대학교 학생이면 누구나 수강 가능 합니다.
수강 한 과목은 기초(교양), 일반교양으로 인정되며 자유교양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선택한 학생들에게는 복수전공1로 인정되는 과목입니다.
연번 이수
구분
교과목명 분반 학점 담당교수 강의시간표 교과목소개
1 기초 [삶의질문]삶의큰질문:인생 01 3 심보경 화B 목B 이 강의는 수강생 스스로 ‘자신의 인생’에 대한 과거, 현재, 미래를 조망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삶의 의미와 가치’를 정립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인생’과 관련된 인문학, 사회과학 분야의 명저 텍스트 및 디지털 리터러시 자료를 검토를 통해 주체적으로 사유하고 삶의 지혜를 통찰함으로써 ‘행복한 인생을 탐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2
[삶의질문]삶의큰질문:인생 02 3 심보경 화C 목C
3
4
[삶의질문]삶의큰질문:인생 03 3 김기우 월7,8 수7
5
[삶의질문]삶의큰질문:인생 04 3 이현준 화F 목F
6
7
[삶의질문]삶의큰질문:인생 05 3 이수현 월1,2 수1
8
9 ★[삶의질문]삶의큰질문:생명 01 3 김양선 화B 목B 이 강의는 수강생들이 인류의 현재, 미래와 관련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른 생명, 생태, 환경에 대해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고 주체적으로 답을 찾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생명, 생태, 환경과 관련된 과학, 철학, 사회학, 문학 분야의 책, 영상자료, 각종 통계자료를 이해,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글쓰기, 토론, 발표 등의 활동을 통해 수강생의 리터러시 역량을 기르고자 합니다.
10 ★[삶의질문]삶의큰질문:생명 02 3 김양선 화D 목D
11 일반
교양
[첨단기초]ICT로디자인하는세상 01 3 방기석 화B 목B AI, 3D 프린팅 및 VR과 같은 ICT기술은 세상의 변화를 매우 빠르게 가져왔다. 본 수업에서는 현시대의 변화를 주도하는 다양한 ICT기술과 그 기술로 인한 사회적 변화를 체험을 통해 이해하고 학생 스스로 변화된 세상을 설계해 보는 시간을 제공한다.
12 [명저]여자란무엇인가 01 3 김양선 월7,8 수7 이 강좌에서는 여성과 관련된 다양한 시각과 쟁점을 교양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책과 영상자료를 읽고, 분석, 토론합니다. ‘여성’(그리고‘남성’)과 관련된 인문학적, 사회학적, 과학적 관점들을 폭넓게 탐구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상대방 성을 이해할 수 있는 균형잡힌 시각을 기를 수 있습니다.
13 [명저]일상의쓸모 01 3 이지혜 월3,4 수3 일상 속 다양한 경험(공간, 읽기, 대화, 여행 등)에 대한 융복합적 접근임. 수업운영은 블렌디드형 수업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혼합으로 진행됨.
14 ★[첨단기초]첨단기술의최전선 01 3 고재현 화C목C 현대인은 과학과 기술도 교양인 시대를 살고 있다. 첨단기술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본인의 삶을 더욱 풍성히 만들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한국의 핵심 산업 분야 혹은 미래를 이끌 첨단 기술 분야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에너지 기술, 양자컴퓨터 등에 관련된 과학과 기술을 알기 쉽게 강의함으로써 4차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교양을 기른다.
15 ★[명저]모든것의역사 01 3 박승현 화C목C 이 강좌는 인류사를 바꾼 테크놀로지와 산업 혁명의 기본틀에 보다 초점을 맞추어 사회 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통사적 관점에서 인류 역사가 어떤 변화를 겪어왔는 지 이해하고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강생들은 사회 변천에 대해 이해하고, 수업시간에 제시하는 질문에 대해 고민하며, 이를 바탕으로 현대 사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조금이라도 고민을 해볼 기회를 제공받을 것으로 여겨진다.
16 [명저]동아시아의스테디셀러를읽는다 01 3 장세진 화D목D 최근 동아시아는 지난 100여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질서로 재편되고 있다. 이 수업에서는 동아시아의 현대적 고전이라 부를 만한 문학·문화, 역사, 사회 부문의 텍스트와 영상 자료를 함께 다룬다. 동아시아 3국이 서구의 모더니티와 조우하며 각자 어떤 경로를 거쳐 현재에 이르렀는지 살펴보는 것이 이 수업의 주된 내용이다. 동아시아 국가들 간의 오랜 역사적 갈등과 문화적 차이, 현재 동아시아의 정세와 문화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은 누구나 환영한다.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세계에서 동아시아가 어떤 의미 있는 지역 단위나 공동체가 될 수 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17 [첨단기초]어떻게풀것인가 01 3 이재진 화B목B 논리적 사고, 합리적 사고, 조직적 사고를 한데 어우르는 수학적 사고는 다룰 수 있는 아이디어의 복잡성을 높여 이해의 폭을 넓혀나가는 역동적인 과정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때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이다. 지루하지 않도록 흥미로운 퍼즐이나 게임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영향으로 생각하는 힘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학생들에게 생각하는 힘, 특히 수학적 사고를 길러주어 여러 상황에 나타나는 문제에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18 [명저]생각의유혹 01 3 김설 화D목D 본 과목은 유연하고 비판적인 사고, 참신한 발상, 주어진 문제를 구성하는 전제들을 해체, 재설정하여 독창적인 답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지식, 기술, 경험의 결과를 최대한 흡수하고, 이것들을 지혜로운 삶의 방식으로 승화하여,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유혹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삶의 지도를 스스로 그릴 수 있는 매력적인 인재로 만들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다. 수업에서는 ‘생각하지 않는 현실 보기 → 생각 시작(질문) → 다양한 생각방법 찾기 → 프로젝트 완성을 통한 생각 정리’ 과정을 중심으로 각 분야의 명저들을 읽고, 글쓰기로 생각을 정리하고, 글쓰기 발표와 토론 활동을 하면서 “생각한다”라는 활동에 대한 시대적 중요성을 이해하고, 바른 생각, 좋은 생각, 창의적 사고에 대해 탐구하며, 사고력 확장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병행한다.

★ 표시 교과목은 2학기 신설 교과목
※ 자유교양전공 복수전공으로 신청한 경우 이수구분 ‘복수전공1’로 인정 됨.
“[삶의질문]삶의큰질문:○○이수 시 자유교양전공학점으로 인정 가능.
, 기초 학점으로 중복인정 불가(2018학번 이전 필수기초 졸업기준 중 국어 분야 1과목으로도 중복인정 불가).
장바구니를 통해 수강 신청 가능하나, 학년 인원 배정을 위해 확정 처리가 불가능 한 경우 수강신청 변경기간을 통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자세한 사항 자유교양전공 졸업기준 참조 : https://hcms.hallym.ac.kr/liberalarts/
- 문의 : 033)248-2755
 
번호 제목 작성자 첨부파일 등록일 조회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31 다음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