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투데이

일송상에 김형수·유효종 교수

등록일 : 2018-03-09

프린트

조회 : 949

게시기간 : ~

첨부파일:

한림대학교 일송기념사업회, 12회 일송상 수상자
의학분야 김형수(한림대학교성심병원) 교수
교육분야 유효종(한림대학교 화학과) 교수
 
□ 한림대학교 일송기념사업회(위원장: 김용구 한림과학원장)는 제12회 일송상 수상자로 의학분야 김형수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교수, 교육분야 유효종 한림대학교 교수를 선정하고 9일 시상했다. 일송상은 한림대학교 설립자로 대학교육과 의학교육, 의료봉사에 평생을 헌신한 고(故) 일송 윤덕선(1921~1996) 박사의 교육철학을 기리기 위해 2006년 제정됐다. 이 상은 의학, 교육, 사회봉사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전문가를 선정해 매년 수여해오고 있다.


에크모(ECMO) 치료의 스페셜리스트, 김형수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교수
□ 이번 의학분야 수상자인 김형수 교수는 1994년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한림대학교의료원에서 흉부외과 전공의 과정을 수료하였다. 국립목포결핵병원, 삼성서울병원에서 근무하였고 2003년도부터 한림대학교의료원에 재직하고 있다.
 - 김형수 교수는 2005년 걸음마 단계에 있던 ECMO(extracorporeal membrane oxygenation, 체외막산소공급) 시술을 통해 국내 처음으로 급성호흡부전 환자를 생존시켰다. 이후 외상, 폐암, 심장질환 및 심장마비 등 난치성 질환을 겪는 환자에게 ECMO를 활용한 수술과 치료를 진전시켜 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왔다.
 - 2015년에는 한림대학교성심병원에 ECMO센터를 국내 처음으로 설치하여 기존 치료로는 소생이 어려운 중환자들을 치료하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였다. 또한 ECMO가 탑재된 중환자용 응급차(Mobile ICU 앰뷸런스)를 비치하여 중환자 이송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왔다. 이로서 국내 ECMO 분야의 치료를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 김형수 교수는 최근에는 이식 공여 장기의 보존에 관한 체외폐/심장관류(Ex-vivo Lung/Heart Perfusion) 분야의 연구에도 매진하여 새로운 첨단의학에 도전하고 있다.



한림대학교 화학과 유효종 교수, 나노분야 연구 실용화 및 인재 양성에 앞장서
□ 교육분야 수상자인 유효종 교수는 연세대학교와 서울대학교에서 학사,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에서 무기화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나노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노스웨스턴 대학교의 Chad A. Mirkin 교수 연구실과 로스알라모스 국립연구소에서 박사후연구를 했으며 2010년부터 한림대학교 화학과에 근무하며 화학 및 나노재료화학 분야에서 교육과 연구를 진행해 왔다.
  - 유효종 교수는 교육이란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학생들과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는 교육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한림대학교 강의우수교수 표창장을 받았고, 한림대학교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연구진을 구성하여 연구, 산학협력 분야에서 큰 업적을 쌓았다. 한림대학교에 재직한 이래 총 35편의 관련분야 상위 SCI급 논문을 발표하였고, 해당 분야에서 크게 인정받아 관련 학회, 언론과 저널에 널리 소개되었다. 대부분의 논문이 한림대학교에서 독자적으로 진행한 연구에 기반했으므로 한림대학교의 연구 역량을 크게 신장시켰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전 세계 화학공학 분야의 최상위권 저널인 ‘Journal of Industrial and Engineering Chemistry’의 Editor로 봉사하면서 관련 학문분야의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다.
  - 유효종 교수는 새로운 무기/나노재료의 합성과 촉매/에너지/의료 응용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이 성과를 통해 2012년 산학연 공동기술개발사업 우수과제_강원지방 중소기업청장상을 수상하였고, 2011년 나노기술연감에 복수의 연구성과가 수록되었으며, 2014년에 농수산식품부 우수연구성과로 소개되었다. 또한 26편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하여 13편의 특허등록을 마쳐 학문의 실용화에도 큰 업적을 쌓았다.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79 다음 마지막

콘텐츠 담당자 : 김미영

  • 전화번호 :033-248-1332
  • e-Mail :merry2828@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