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안내
2024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일정 및 신청방법을 다음과 같이 공지해 드리오니,
학생 여러분께서는 안내에 따라 수강신청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수강신청 기간 : 2024. 8. 12.(월) 10시 ~ 8. 19.(월) 17시
-
각 학년별 수강신청 일정을 아래 표에서 반드시 확인 (
학년별 해당기간 외 신청 불가)
- 매일 오전 07시 ~ 10시까지 서버점검으로 수강신청 불가
2. 신청대상: 본교 재학생, 휴학생, 유예생 모두 신청 가능
(
8학기 초과자도 수강신청 가능. 단, 해당 학년 신청일에만 가능)
예시)
① 2학년 2학기까지 이수하고 휴학 후 2024-2학기 복학예정자: 3학년 신청일에 신청
② 9학기 이상 이수자: 4학년 신청일에 신청
※
본인 해당 학년 확인하는 방법
① 학생정보시스템 『학사행정』 → 『학적』 → 『학적조회』 에서 “임시학년” 확인
② 수강신청 사이트에서 “임시학년” 확인
각 학년별 수강신청 일정 |
수강신청 대상 학년 |
8. 12.(월) 10시 ~ 13.(화) 07시 |
4학년 재&휴학생 |
8. 13.(화) 10시 ~ 14.(수) 07시 |
3학년 재&휴학생 |
8. 14.(수) 10시 ~ 15.(목) 07시 |
2학년 재&휴학생 |
8. 16.(금) 10시 ~ 17.(토) 07시 |
1학년 재&휴학생 |
8. 19.(월) 10시 ~ 17시 |
모든 학년 재&휴학생 |
3. 신청방법
■ 웹 수강신청 (크롬,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수강신청 사이트 바로 접속
(https://haksa.hallym.ac.kr/hluv/)
■ 모바일 수강신청
‘한림대 수강신청’ 앱 설치(기 설치자는 업데이트 후 사용) → 로그인 → 수강신청
(주 사용방법은 수강신청사이트 및 모바일 앱 접속 후 사용자 매뉴얼(WEB, 모바일용)을 다운로드 가능하니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개설강좌 및 시간표 조회: 수강신청 사이트 로그인 후, ‘조회’ 탭에서 확인 가능
※ 현재 개설강좌 정보 확인 가능
※ 각 강좌별 세부내용 문의: 수업별 각 학과/전공 교학팀
5. 온라인 강좌 수강신청 시 유의사항
- 수강신청 시 온라인수업 유형 확인 후 신청
- 강의실 이동 시간 및 실시간 온라인 수강여건 등을 고려하여 신청
- 100% 온라인 수업 중,
① “이러닝”은 시간표 중복 없이 수강 가능
② “화상강의”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므로, 시간표 중복 시 수강 불가
온라인 형태 구분 |
온라인수업 유형 |
온라인 유형별
운영 부서 |
각 강좌별
수업관련 문의 |
100% 온라인 |
이러닝 (구 동영상콘텐츠) |
교육혁신센터 |
수업별
각 학과/전공
교학팀 |
화상강의 (구 실시간화상강의) |
온/오프라인 혼합
(혼합비율 및 시간은 강좌별 상이) |
혼합형 학습 |
플립러닝 |
e+문제기반 학습 |
e+프로젝트기반 학습 |
적응형 학습 |
H_MetaVersity |
6. 수강신청
대기자 시스템 관련유의사항
-
매 학년 수강신청 종료 시점에 대기번호도 초기화
(
예시: 4학년 대기번호는 8. 13.(화) 07시에 초기화되고, 8. 13.(화) 10시부터 3학년 대기번호 부여)
-
수강신청 마지막 날(2024. 8. 19.(월))에도 대기번호 적용됨
(
수강강좌 매매방지 목적이니, 학생 여러분의 양해 바랍니다.)
- 대기자로 신청된 경우는 수강신청 확정된 것이 아님
7. 장바구니 이관 결과 확인방법
① 수강신청 사이트 『조회』 → 『수강신청』 → 『수강신청 내역』 확인
② 수강신청 사이트 『1학기 수강신청』 → 『장바구니』 → 『수강신청 내역』 확인
(수강신청 내역에서 조회되는 과목은 수강신청된 것)
③ 학생정보시스템 → 『학사행정』 → 『학적』 → 『학적조회』 → 『수강내역 조회』 확인
※ 수강내역에 없는 과목은 이관되지 않은 교과목으로, 수강신청 때 직접 신청해야 함
(제한인원이 0이거나, 장바구니 신청인원이 제한인원보다 많은 경우, 이관되지 않음)
8. 향후 수강관련 일정 (예정, 일정 변동 시 향후 재공지)
구분 |
일정 |
재학생 등록 |
2024. 8. 26.(월) ~ 8. 30.(금) |
수강신청 변경 |
2024. 9. 2.(월) 10시 ~ 9. 6.(금) 17시 |
수강 철회 및 대체재이수 신청 |
2024. 9. 23.(월) 10시 ~ 9. 25.(수) 17시 |
※ 등록금 납부가능 시간 등 자세한 사항은 재무팀으로 문의
9. 오디세이세미나 교과목 수강 안내
- 오디세이세미나의 경우, 본인 주전공(제1전공)에서 개설한 분반을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10.
수강 철회에 관한 사항 안내
① 변경기간 이후 수강신청한 과목을 철회하려는 경우, 수업일수 1/4 이전의 정해진 기간 내에만 신청 가능
② 부득이한 사유로 정해진 기간 외 철회가 필요한 경우, 구체적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해당 과목 담당교원 및 학생 소속 단과대학/스쿨 학장의 승인을 받아 철회 가능
(단,
기간 외 철회한 경우 해당 학기 성적이 3.75 이상이더라도 다음 학기
학점초과이수가 불가하며, 4.00 이상이더라도
학기우등생 대상에서 제외됨)
③
철회는 학기 당 2과목까지만 신청 가능 (8학기 초과자의 경우에도 예외 없음)
④ 철회기간에 철회한 과목은 해당 학기에 다시 수강하거나, 다른 과목으로 대체 신청할 수 없음.
⑤ 아래 사항 중 1가지라도 해당하는 경우 철회 불가 (8학기 초과자의 경우에도 예외 없음)
- 학기 당 2과목을 초과하여 철회신청하려는 경우
-
철회 신청으로 인해 해당 강좌 수강인원이 폐강기준 미만이 되는 경우 (폐강기준은 아래 참고)
(ex. 본인을 포함하여 수강인원이 10명인 전공과목의 경우, 철회신청 시 수강인원이 9명이 되기 때문에 철회 불가)
- 철회 신청으로 인해 본인 총 수강학점이 학기 당 최저 이수학점 미만이 되는 경우 (최저 이수학점은 아래 참고)
■ 폐강기준 (학칙에 관한 시행세칙 제31조)
가. 전공: 수강인원 10명 미만
나. 교양: 수강인원 20명 미만
(단, 일반교양의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융․복합학문, 문화/예술영역의 경우 30명 미만)
다. 교양 PBL수업의 경우 폐강기준 20명 미만 적용(교양 영역 관계없음)
■ 수강신청 학점 (학칙 제35조)
가. 졸업학점이 130학점인 학부(과) 학생: 최저 12학점
나. 졸업학점이 135-140학점인 학부(과) 학생: 최저 15학점
다. 졸업학점이 150학점인 학부(과) 학생: 최저 15학점
※ 4학년 1학기까지는 12학점 이상 수강신청해야 함.
※ 최종학기에는 수강신청 학점 하한선은 없으나, 반드시 1과목 이상 수강신청해야 함.
11. 장학금 최소 학점 기준 안내 (문의: 학생지원팀)
- 과목을 수강하지 않고 인정받은 학점은 장학금 사정에서 제외됩니다.
(ex. 공인영어/컴퓨터자격증 학점취득 제도, 한림북로그, 자율형봉사인증, 새내기길잡이 등)
- 해당 과목은 단과대/스쿨별 최소이수학점 이수기준에 제외되오니 수강신청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2. 기타 유의사항:
- 등록을 필한 후 한 과목도 수강신청하지 않은 학생의 경우
학칙에 의거한 제적 대상이므로, 반드시 수강신청을 완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멀티 로그인 및 매크로 등의 비정상적인 접근 시도 시, 수강신청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교수-자녀 간 수강 안내(교육부 권고사항): 수강하려는 과목 담당교수의 자녀인 경우, 가급적 수강 자제. 단, 부득이하게 수강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소속 학과/전공 행정실에 확인 후 진행 요망.
- 문의사항:
우측 하단 “한림Q&A 문의하기”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