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대학원

연설 및 기고

2024년 신년사

등록일 : 2023-12-28

조회 : 1839

신 년 사

  사랑하는 한림대학교 가족 여러분, 2024년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2024년은 한림대 설립 42년이 되는 해입니다. 4개 학과 200여 명이라는 소규모로 출발한 대학이 그동안 양적 팽창을 성공적으로 이룩하고 국내 사학의 명문으로 이제 우뚝 섰습니다. 국제적인 대학평가에서도 세계 2만 5천여 개의 대학 중 상위 3%에 랭크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지방종합사립대 중 1~2위를 늘 다투고 있습니다. 신입생 등록률 2년 연속 100% 달성, 흑자 재정 유지, 연구 실적의 꾸준한 성장으로 한림대는 지역을 넘어 사학의 모델대학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2024년은 한림대의 42년 역사에서 매우 특별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이제 한림대학교는 지역의 명문대학으로부터 글로벌 모델대학으로 변신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준비한 글로컬대학 실행계획서가 최근 교육부로부터 최종 선정 통보를 받았습니다. 5년간 국고 1,000억 원, 강원도 예산 250억 원이 한림대에 배정될 것입니다. 더불어 지원될 것으로 예상되는 추가 국가사업, 재단지원금을 더하면 총 2,500억 원이 넘는 대형 혁신사업이며 이를 슬기롭게 활용하여 한림대는 글로벌 혁신대학으로 재탄생하고자 합니다.

한림대 구성원 여러분,

2024년은 한림대로서는 새로운 목표를 향하여 첫걸음을 떼는 아주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한림대의 선택, 한림대의 변화가 모두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의 사립대학이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모델대학으로서 한림대의 일거수일투족이 관심의 대상입니다. 무엇을 할 것인가, 무엇을 하지 않아야 하는가, 무엇을 목표로 나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모두의 지혜를 모아야겠습니다.

10년 뒤, 20년 뒤의 세계는 지금과 매우 다를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AI의 본격 도입으로 새로운 가치, 새로운 질서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될 것이며 급기야는 문명의 대전환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AI를 이해하고 잘 활용하는 개인과 기관, 국가만이 승리자가 되는 전혀 다른 세상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새로운 법, 제도와 규범이 등장할 것이고 따라서 교육에서도 AI 시대에 맞는 변화와 변신이 예고되어 있습니다.
이 환경에서 한림대학교는 남이 정해 놓은 길을 따라가는 follower가 아니라 길을 만들고 남을 이끄는 leader의 역할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5년간 글로컬대학 사업은 이 방향으로의 가는 긴 여정의 훌륭한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강원도에는 2024년 6월부터 특별자치도법이 가동됩니다. 한림대학교는 지역의 대표사학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구성원 모두가 힘을 합하여 지역과 소통할 것입니다. 열린 대학으로 지역 생태계의 중심에 서서 교육, 연구개발, 지역기업이 당면한 문제해결에 앞장설 것이며 강원도민 모두에게 찾아가는 대학이 될 것입니다. 특히 강원도에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는 좋은 기업, 기관이 필요로 하는 인재와 기술을 공급하는데 힘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한림 가족 여러분,
한림대는 투명하고 공정하며 건실한 건학이념을 지닌 일송학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도헌 윤대원 이사장님의 무한한 학교 사랑에 거듭 감사드리고자 합니다. 대학은 끊임없는 자기성찰, 소통, 혁신으로 매년 거듭나고자 하며 이야말로 구성원 모두의 행복을 이루고 지역과 국가에 공헌하는 고등교육기관의 기본책무라고 생각합니다. 튼튼한 노사 화합, 학생회와 동아리의 활성화, 시민을 위한 열린 대학 구현, 대학 거버넌스의 외부 개방은 한림대를 혁신의 아이콘으로 정착시키는데 큰 지렛대가 되고 있습니다. 저는 대학의 최고경영자로서 원만하고 유연한, 그러나 경쟁력을 갖춘 생태계를 유지 발전시키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2024년은 불확실과 불안정이 세계와 대한민국을 관통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어려운 환경이겠지만 새로운 각오와 계획으로 무장한 한림대학교에게는 누구보다 앞서서 새로운 출발을 할 절호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한림 가족 모두가 서로 소통하고 도우며 미지의 길을 헤쳐 나간다면 밝고 찬란한 미래가 우리를 맞이할 것입니다.

새해에는 한림 가족 모두와 가족 여러분에게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거듭 빌겠습니다.
 
2024년 1월 1일
한림대학교 총장 최양희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2 다음 마지막
현재 페이지12

콘텐츠 담당자 : 비서실

  • 전화번호 :033-248-1003
  • e-Mail :de1003@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