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대학원

연설 및 기고

제38회 2022학년도 학위수여식 기념사

등록일 : 2023-02-22

조회 : 386

학위수여식 기념사
[제38회 2022학년도 학위수여식]



2023 졸업생 여러분, 졸업을 축하합니다.
함께 하시는 부모님, 가족, 교직원에게도 그간 졸업생 각자에게 다하신 정성에 대하여 축하드리고 또 감사드립니다.

이제 코로나도 안정되어서 오늘 이 자리에 선 여러분들은 짧은 기간이나마 대면 수업을 경험하고 학교 문을 나서게 된 것을 저는 퍽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온라인 교육 환경을 잘 갖추고 수업과 학생지도에 만전을 기하였지만 캠퍼스에서 가질 수밖에 없는 많은 것들을 포기해야만 했던 지난 2-3년은 모두에게 퍽 어려운 시간이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을 이해하고 최선을 다하여 학업을 무사히 마치고 오늘 영광의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받으시는 여러분을 진심으로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물론 좀 더 활기찬 대학생활, 캠퍼스에서의 소통에 대한 아쉬움이 가득하지만 이제는 이러한 것을 뒤로하고 앞으로 나아갈 시간입니다.

졸업생 여러분,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첫 발을 떼는 순간은 개인의 인생에서 출생이나 결혼에 버금가는 매우 중대하고 중요한 전환점입니다. 태어나서 학업을 마칠 때까지의 20년 내외의 기간은 대략 정해진 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되므로 안정적인 환경에서 지내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대학 문을 나서는 순간 여러분은 불확실과 불안정을 마주하게 될 것이며, 끊임없는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될 것입니다. 무슨 직업을 가질 것인가, 어디에서 생활할 것인가, 누구와 교류하며 지낼 것인가, 내가 지킬 가치는 무엇이고 내가 추구할 목표는 어떻게 찾을 것인가 등, 무수한 문제가 순서 없이 들이닥치게 됩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이 순간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진정한 성인으로 성장한 여러분은 이미 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 역량을 소지하였고 대학은 그것을 학사, 석사, 박사라는 학위로 증명하였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스스로 미래를 개척해 나갈 자신감과 결단력입니다. 나를 믿고 나를 존중하고 내 의견을 자유롭고 당당하게 말하세요. 내가 주도한 나의 삶, 내 판단과 선택에 책임지는 성숙함이 따른다면 불확실하고 불안정한 미래는 가능성으로 가득 찬 찬란한 기회의 세계로 다가올 것입니다.

한림대학교의 비전은 “열린 대학”이며 글로벌, 융합, 로컬이라는 세 개의 기둥으로 받치고 있습니다. 열린 대학이란 상아탑과 정반대되는 개념입니다. 대학 구성원이 높은 울타리 안에 세워진 상아탑에서 그들만의 세계를 향유하는 것은 사회와 소통하라는 대학의 사명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이제 한림의 구성원은 글로벌 무대에서 당당히 교류하고, 지역에서도 협력의 중심에 서도록 유연하고 성숙한 자세를 지킬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기조 아래 마련된 다양한 교과, 비교과 과정을 경험하고 이제 한림의 문을 나서게 됩니다.

졸업생 여러분, 한림의 또 다른 기둥인 융합의 의미를 잘 되새기길 바랍니다. 20세기는 학문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이제 대부분의 종합대학교에는 백 개가 넘는 학과가 존재하고 매 학기 수천 개의 과목이 개설되고 있습니다. 전공은 극도로 세분화되어 누구도 전체를 보지 못하는 딜레마에 빠져 버렸습니다. 지금의 초등학생은 일생 동안 여섯 번 직업을 바꿀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하나의 좁은 전공을 대학에서 공부하고 사회에 나가면 충분한 경쟁력이 있을까요? 더 좋은 직업으로의 이직은 가능할까요? 그리하여 한림대학교를 비롯한 많은 대학에서는 융합학문을 육성하고, 복수 전공제도를 도입한 것입니다. 여러분은 한림대학교의 이러한 교육철학을 경험하셨습니다. 어렵게 이수한 복수 전공의 장점을 잘 살려서 사회에서의 개인 경쟁력을 극대화하시기 바랍니다. 새로 나타나는 멋진 훌륭한 직업에 대해서도 도전하기를 바랍니다. 알게 모르게 여러분에게 각인된 융합 DNA가 여러분을 위험으로부터 지켜 줄 것입니다.

한림대학교는 이제 4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합니다. 일송학원 윤덕선 설립자의 고귀한 건학 정신은 주춧돌로 요약됩니다. “나는 대한민국의 리더이다.”라는 생각을 늘 가슴속에 품고 계시길 바랍니다. 동시에 내 이익에 앞서 사회와 주변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하여 겸손하고 바른 자세를 늘 가지시길 빕니다. 그러면서도 끊임없는 자기 계발을 통하여 인생의 폭을 넓히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이 마주할 세계는 아무도 가 보지 못한 새로운 곳일 것입니다. 미지의 세계는 과거와 매우 다를 것이며 그 중심에 과학기술, 무엇보다도 인공지능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잘 알다시피 최근 등장한 ChatGPT라는 대화형 AI는 인공지능이 이제 인간만의 전유물이던 영역에서도 막강한 능력을 보유한다는 것을 철저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는 여러분에게는 기계와의 협력 능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AI 서비스에 익숙한 자가 남보다 앞서갈 것입니다.

한림대학교는 졸업생과 동문 여러분에게 활짝 열려 있습니다. 오늘 이 문을 나서더라도 언제든지 학교에 자주 들리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성공에 항상 한림대학교가 함께 할 수 있기를 진정으로 바랍니다.

졸업생 여러분의 앞날에 성공이 가득하길 바라며 다시 한번 졸업을 축하드립니다.
 
2023.2.22.
한림대학교 총장 최양희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2 다음 마지막
현재 페이지12

콘텐츠 담당자 : 비서실

  • 전화번호 :033-248-1003
  • e-Mail :de1003@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