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 및 기고

2022학년도 신입생 입학식 최양희 총장 축사

등록일 : 2022-02-28

조회 : 1516

입학식 축사
[2022학년도 신입생 입학식]
 
신입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한림대학교 총장 최양희입니다.

먼저 한림대학교 입학을 축하합니다.
한림대학교를 선택하여 준 여러분에게 저는 훌륭한 교육,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캠퍼스, 풍부한 자기실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기대에 보답하고자 합니다.

한림대학교는 40년의 역사, 57개의 전공, 4만 5천명의 동문을 보유한 국내 중추대학입니다.
한림대학교는 한림의료원을 보유한 일송학원을 재단으로 두고 있으며, 국내 사립대학 중에서도 으뜸가는 안정성을 자랑합니다.

특히 한림대학교는 학생중심으로 대학이 운영됩니다.
교양교육은 고등학교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내용으로 가득차 있을 것이며, 학생 개개인의 성숙함을 크게 높일 것입니다. 전공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은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리더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핵심도구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한림만이 갖고 있는 복수전공, 전공변경 자유화, 나노전공, 융합전공 제도는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는 고속도로를 제공할 것입니다. 아름다운 캠퍼스, 쾌적한 도서관, 체육시설, 캠퍼스라이프센터, 학생생활관은 여러분이 새로운 세상을 경험할 최적의 장소일 것입니다. 여기에서 풍부하고 다양한 대학생활을 새로운 친구들과 마음껏 펼치길 바랍니다.

대학은 고등학교와 아주 다릅니다.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누가 지시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알아보고, 판단하고 실천에 옮기는 새로운 환경이 여러분 앞에 펼쳐져 있습니다.
언제 학교에 올지, 무슨 공부를 할지, 어느 동아리를 선택할지 모두 여러분의 몫입니다.
이런 자유를 제대로 이용하면 빠른 시간에 엄청난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제대로 대학 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선배로서, 교수로서, 총장으로서 여러분에게 한 두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먼저 “생각이 깊은 사람”을 목표로 하길 바랍니다. 이는 제 가훈이기도 합니다. 이를 이루기 위하여서는 모든 일에 대하여 내 의견을 가지는 연습을 늘 해야 하겠지요. 인터넷이나 방송, 또는 누구에게서 들은 이야기를 옮기는 것보다 내 생각, 내 얘기를 세상에 알리기 바랍니다.

DeepMind.
이세돌을 이긴 알파고를 만든 회사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깊은 생각”은 미래를 준비하는 인재는 꼭 가져야 할 덕목입니다.

다음으로 “성숙한 인간”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게 무엇인지 여러분은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실천하십시오. 성숙한 인간은 성숙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합니다. 무엇이 옳고, 정당하고, 공정한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간이 인공지능에게 지배당하지 않으려면 성숙함을 키워야 합니다. 남을 배려하고, 내게는 엄격하고, 사회가치를 존중하는 한림대학생을 저도 응원하겠습니다.

신입생 여러분,
한림대학교의 교수, 직원, 재학생 모두 두 팔 높이 들고 여러분의 입학을 환영합니다.

조금이라도 궁금한 일이 있으면 물어보세요.
조금이라도 어려운 일이 있으면 도움을 청하세요.
학교에는 이를 위한 다양한 창구가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혼자 고민하지 말고 얘기하세요. 떠들어야 듣습니다.

저는 한림대학교 학생 모두가 행복한 대학생활을 보내고, 높은 자부심과 자신감을 지니고 졸업하여 사회에 진출하길 희망합니다. 

한림대학교는 여러분과 함께 미래를 설계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모두 함께 앞으로 힘차게 나아갑시다.

감사합니다.

 
2022. 2. 28.
한림대학교 총장 최양희.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1 다음 마지막
현재 페이지1

콘텐츠 담당자 : 비서실

  • 전화번호 :033-248-1003
  • e-Mail :de1003@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