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대학원

연설 및 기고

제37회 2021학년도 학위수여식 기념사

등록일 : 2022-02-22

조회 : 1587


학위수여식 기념사
[제37회 2021학년도 학위수여식]

2022 졸업생 여러분, 온라인으로 참석하시는 학부모, 교직원, 동문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오늘 학사모를 쓰고 가운을 입고 졸업하는 학사, 석사, 박사 학위 취득자 모두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더불어 이들을 그동안 따뜻하게 지원하고 이끌어 주신 가족분들과 교수님들께도 축하를 전합니다.

대학의 졸업식은 배움의 시기를 마무리하고 사회에 나가서 홀로 서야 하는, 그야말로 개인의 인생에서 매우 결정적인 전환의 순간입니다. 이 순간의 의미를 느끼시고 영광된 순간을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혹시 아쉬움이 남더라도 더 찬란한 앞날을 조준하고 힘차게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소정의 과정을 성실히 마치신 여러분은 충분히 이 순간을 즐길 자격이 있습니다.

대학을 대표하는 총장으로서 그러나 졸업생 여러분들에게 오늘 미안한 마음이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코로나로 지난 2년간 대학 운영에 크게 제약을 받았고 따라서 구성원 들에게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었습니다.

대학은 교수와 학생이 다양한 방식으로 만나고 소통하고 성장하는 플랫폼입니다. 수업, 상담, 동아리, 실습, 봉사 등 캠퍼스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여러 활동이야말로 학생의 성장과 발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비대면, 병행수업, 원격교육으로 진행된 지난 2년간, 여러분들은 마스크 너머로 세상을 만나야 했고 축소된 대학생활에 적응해야만 했었습니다. 이제 코로나가 마지막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곧 종식되리라는 희망이 조금씩 떠오르고 있습니다. 대학도 이제 캠퍼스 중심으로의 운영을 빠른 시간 내에 재개하고자 합니다.

졸업생 여러분, 대학 졸업은 새로운 시작입니다. 지금까지 배우고 경험한 다양한 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환경에서 여러분은 제 몫을 찾아야 합니다. 어떤 진로로 나아갈지를 스스로 결정하셔야 합니다. 진정한 성인으로서 개인의 행동을 주도하고 또한 그 결과에 책임을 지게 될 것 입니다.

저는 인생의 첫걸음을 떼는 여러분들에게 성공과 행복이 가득하길 축복하고자 합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찾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희망과 용기로 스스로 무장하셔야 합니다. 미래는 불확실하고 불안정하겠지만 내가 뚜렷한 가치관으로 무장하고 현명한 판단과 선택의 길을 간다면 미래는 순탄한 여정으로 바뀔 것입니다.

여러분은 입학 당시보다 엄청난 성장을 했습니다. 성숙한 인재, 역량을 갖춘 전문인을 배출하는 것이 한림의 교육 목표이고 여러분은 교과, 비교과의 다양한 한림시스템을 거쳤으므로 자신있게 앞으로 나아가도 됩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또 사회가 내게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구별하여 파악하십 시오. 이 세가지는 서로 다를 것입니다. 이들을 잘 조화시키고 최적의 공통점을 찾는 것이 바로 진로 선택의 방법입니다.

세상은 넓습니다. 미래는 상상 이상으로 지금과 다를 수 있습니다.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새로운 시대를 맞아 창의적이고 도전의 길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이 과정에서 주위의 여러 경험자들에게 조언을 끊임없이 구하고 소통하기 바랍니다.

한림대학교는 졸업생 여러분과 관계를 지속하고자 합니다. 한림대학교는 재학생 뿐만 아니라 모든 동문에게 열려 있을 것입니다. 학교는 지식, 소통, 기회가 가득한 보물창고 같은 곳입니다. 이를 충분히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한림동문에게 학교는 열려 있을 것입니다. 소통의 창구로 이메일, 홈페이지를 최대한 개방할 것이며 동문 서로간의 연락도 학교에서 지원하겠습니다. 동문들이 정기적으로, 또는 수시로 학교를 방문하여 후배, 교수, 동문과 만나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겠습니다. 도서관, 평생교육원이 크게 개편되어 동문들에게 교양과 지식을 계속 공급하는 플랫폼이 되도록 할 생각입니다. 스포츠센터, 의료서비스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취업 지원, 진로 변경 상담, 창업지원도 동문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할 것입니다.

한림대의 교육서비스는 동문들에게도 계속 될 것입니다. 그동안 한림대에서 익힌 다양한 역량이 사회에서 제 역할을 다 하길 바라지만 혹시 부족한 부분을 느끼시면 바로 학교 문을 다시 두드리세요. 실무훈련, 어학, 발표력, 동아리활동, 창업 컨설팅 등 여러 도움이 제공될 것입니다. 창업을 위한 동문 지원은 특별히 강화될 것입니다. 공간 지원은 물론 투자, 인력 확보에도 한림대가 훌륭한 파트너가 될 것입니다. 졸업생 여러분, 오늘의 영광을 즐기고 미래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그러나 우리는 반드시 사회의 약자들을 꼭 생각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누린 혜택, 외부로부터 받은 지원에 대하여 고마워하여야 합니다. 적극적으로 보답하는 방법을 찾기 바랍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봉사를 실천하여 지성인의 진정한 사회적 책무를 챙기기를 부탁드립니다.

졸업생 여러분, 그리고 동문 가족 여러분, 한림대는 변화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새로운 ‘뉴 한림‘이 다가올 것입니다. 이 변신에 모두의 지혜를 모아주시길 바랍니다. 우리 함께 미래 한림을 만들며 우리 함께 한림 가족이라는 자부심을 공유하였으면 합니다.

오늘 졸업하는 모든 졸업생들의 앞날에 성공이 가득하길 바라며 다시 한번 졸업을 축하합니다.


 
2022. 2. 23.
한림대학교 총장 최양희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2 다음 마지막
현재 페이지12

콘텐츠 담당자 : 비서실

  • 전화번호 :033-248-1003
  • e-Mail :de1003@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