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연설 및 기고

2020 Hallym SW Week 축사

등록일 : 2020-11-02

조회 : 118




학생 여러분, 여러분 이렇게 만나서 참 반갑습니다.

2020 Hallym SW Week 이렇게 축하행사를 하게 되어서 여러분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벌써 한 3년째 이런 행사가 이어지고 있는데 이를 담당하는 우리 고영웅 학장님 그리고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우선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사실 이런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이 되었고 지금은 학교 이름 자체도 소프트웨어융합스쿨로 바뀌었습니다만 이 소프트웨어 중요성은 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앞으로의 세계는 소프트웨어를 잘 아는 사람이 지배를 하게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우리 한림에서 소프트웨어를 얘기할 떄 제가 항상 강조하는 것은 물론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사이언스를 하는 입장에서 볼 때는 새로운 하나의 기술을 개발하는 것처럼 느껴지고 전공 지식의 중요성을 많이 강조합니다만 그러나 한림대학교는 우리가 복수전공도 하듯이 이런 소프트웨어가 개발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는 다시 말해서 공급자 입장에서 보는 그런 소프트웨어보다는 우리가 수요자 입장도 함께 고려하는 매우 포괄적인 입장에서 본다는 것이 큰 특징이고 또 시대의 조류에 맞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라는 것은 컴퓨터가 어떻게 움직여야 되느냐 하는 그런 인스트럭션을 주는 거거든요. 사실 소프트웨어가 매우 중요 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고 있고 설령 이 컴퓨터 사이언스를 전공하는 사람들도 이것을 누가 어떻게 활용하느냐 하는 수요자적인 입장에서 이 소프트웨어를 알아야지 실제로는 이 개발하는 사람 입장도 더 진전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의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가 융합인데 바로 SW Week 이 사이에 많은 분들의 특강도 듣고 또 여러분들 참여하고 경연대회도 개최하는 이 모든 것이 융합이라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융합이라는 그래서 다양한 학문이 함께 참여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고 어떤 경우에는 생각의 충돌도 생기고 이것이 바로 여러분들이 발전하는 하나의 계기가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우리 학교도 지금 많이 변화하고 있고 사색의 정원을 만들고 차 없는 거리를 만들고 하는것도 다 여러분들이 thinker, 생각하는 사람, 특히 creative thinker 창의적인 생각하는 사람을 만들게 하기 위함인데 그런 의미에서 SW Week에 여러분들이 이런 많은 경험을 한다는 것은 저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이런 계기를 통해서 한층 더, 한 단계 더 넓고 또 폭 넓은 그런 경험을 통해서 좋은 시간을 갖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이런 기회를 만든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감사를 해 드리고 무엇보다도 이러한 행사에 적극 참여하는 학생 여러분들이 진정하게 얻는 것이 많은 그런 분들이라 이렇게 생각을 하고 즐거운 시간을 갖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림대학교 총장 김 중수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8 다음 마지막
현재 페이지12345678

콘텐츠 담당자 : 신혜진

  • 전화번호 :033-248-1003
  • e-Mail :de1003@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