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연설 및 기고

강원도통합증진사업 출범식 축사

등록일 : 2020-07-22

조회 : 144

축 사

 안녕하십니까?

 한림대학교 총장 김중수입니다.

 오늘은 강원도 통합증진사업단이 출범하고 이를 기념하는 심포지엄이 개최되는 날입니다. 무엇보다도 이 사업단을 이끌고 갈 사업단장으로 선임되신 한림대학교 보건과학대학원장, 의과대학 사회의학교실의 김동현교수님에게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바쁘신 와중에도 사업단의 발족을 축하하기 위하여 이 자리에 참석하신 내외 귀빈 모든 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심포지엄에 참여하신 김성호 강원도 행정부지사님, 조인성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님, 이용갑 건강보험연구원장님에게는 사업단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는 격려와 지원을 부탁드리면서 참석해 주신 것에 대해서 각별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협조가 사업단 발전의 핵심요인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강원도 통합건강증진사업은 도민을 대상으로 하여 건강생활을 실천하고 만성질환을 예방하며 취약계층의 건강을 관리할 목적으로 도내 18개 시 군 지자체의 보건소가 중심이 되어 수행하고 있는 지역보건사업입니다. 이러한 통합건강증진사업은 사업 간의 경계를 허물어뜨림으로써 기존에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사업들을 지역별 우선순위 중심으로 통합하고, 주민 중심으로 협력하여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통합건강증진사업은 2020년에 국비와 시·군지방비를 합하여 200억 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되는 국고 보조사업이므로, 이 사업에 대한 기술적 지원, 자문, 그리고 성과평가를 맡게 된지원단의 역할은 막중하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 비하여 사업단의 발족으로 정부가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의 효과를 확보함과 동시에 공적 예산 집행의 효율화를 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강원도의 현재의 건강 수준은 타 시·도 대비 열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강원도는 인구 고령화가 어느 다른 시도보다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도민의 생활 여건을 향상시킬 지역사회 자원 또한 충분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이와 같이 강원도가 직면하고 있는 도민의 건강수준 향상과 다른 지역과의 건강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지역 차원의 창의적이고, 과감한 대응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지원단과 사업수행기관인 도내 보건소의 긴밀한 논의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지하다시피, 도내 18개 시군의 보건소는 지금의코로나 19’로 인한 공중보건의 위기상황에서 선별진료소 운영과 접촉자 관리 등 방역 일선에서 주민건강보호를 위해 헌신적으로 큰 역할을 수행하여 왔습니다. 여러분들 덕분에 우리나라는 방역선진국으로 불리고 있는 실정이며, 이 자리를 빌려 도내 18개 보건소장님과 일선 지역 보건인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사업단과 18개 시군보건소의 협조체제 구축은 우리나라의 공중보건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임으로써 결과적으로 국가의 위상을 제고하는 긍정적 역할도 수행할 것으로 믿습니다.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지역화국제화융합화와 함께 대학발전의 3대 비전으로 삼고 있는 한림대학교로서는강원도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을 유치하게 된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한림대학교 산학협력단과의 협조를 통해 지역별로 특화된 보건사업의 수행에서 한림대학교의 융·복합적 지식 자원을 연계·활용하고, 보건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유능한 인적자원을 배출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대학이 상아 탑으로부터 벗어나 현실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보건향상이나 복지증진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국민건강의 유지가 국가발전의 추동력을 제공한다는 점을 부각시키는 것은 큰 시사점을 갖는다고 봅니다.

 오늘의 지원단 출범을 계기로, 강원도와 도내 18개 보건소, 그리고 한림대학교와 강원도 통합 건강증진 사업지원단의 협력적 유대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길 바랍니다. 참석해주신 내외 귀빈 모두의 건승도 기원합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 7. 22.
한림대학교 총장 김중수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8 다음 마지막
현재 페이지12345678

콘텐츠 담당자 : 신혜진

  • 전화번호 :033-248-1003
  • e-Mail :de1003@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