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연설 및 기고

한림대학교 소화기연구소 심포지엄 축사

등록일 : 2020-07-13

조회 : 146


한림대학교 소화기연구소 심포지엄 축사


이 자리에 참석하신 내외 귀빈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림대학교의 모든 교직원을 대표하여, 한림대 소화기 연구소의 중점연구소 지정을 축하합니다. 김동준교수님을 위시한 소화기연구소를 이끄는 훌륭한 연구진들에게 그동안의 노고에 치하의 말씀을,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 어려운 경쟁을 뚫고 중점연구소에 선정된 것에 대하여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김동준교수와 함께 발표를 해 주시는 석기태교수님과 최수영교수님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학교의 입장에서는 이런 낭보가 들릴 때, 보람과 자랑스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사실 학교라는 것은 교육과 연구와 봉사의 세 기능을 추구하고자 설립된 것입니다. 사회의 동량으로 활약을 할 인재를 키우는 것에 최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만, 이러한 교육이라는 것도 실은 연구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높은 수준을 유지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연구는 언제나 새로운 것을 추구하니까요? 교육은 과거 오랜 기간의 지식을 축적하고 이것을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말할 나위 없이, 오랜 기간에 걸쳐 너무 방대한 지식이 존재하므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느냐는 교수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솔직히 말하여, 경우에 따라서는, 최근의 지식을 전달할 계기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강의보다는 연구가 지배하는 Academia에서는 새로운 지식을 접할 기회가 많으므로 더 최근의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이 수행되는 경향이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언필칭 일류라고 하는 학교들이 거의 다 연구기능에서도 앞서고 있다는 점이 이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대학의 기능이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것인데, 여기에 연구가 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Research University라고 불리는 연구중심대학 분류가 있습니다. 미국의 3600여 개 대학의 약 3% 정도가 이 범주에 들고 있습니다. 미국 NSF Fund의 상당 부분을 이런 대학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구분은 1880년대 말에 이루어져서 몇몇 대학이 이 범주에 들었다고 평가받았었습니다. 그러나 이 제도가 실제로 활성화된 것은 ironical 하게도 1918년 이후의 Spanish Flu 발병 이후였습니다. 세계에서 5억 명 정도가 전염되었고, 이 중 5000만 명 정도의 사상자를 낸 Spanish Flu 이후 대학의 존재 이유에 대한 회의가 생기기 시작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세상이 어지러운데 대학이 이런 심각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무엇을 기여했느냐는 질문이 제기된 것입니다. 그 이후 대학이 강의와 더불어 연구에 몰두하게 된 것입니다. 제대로 변화하지 못한 상당수의 대학이 존립 이유를 찾지 못하고 사라지게 되었고, 대학이 연구의 중요성에 눈을 더욱 크게 뜰 수밖에 없게 되었던 것입니다.

훌륭한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실에서 강의 위주의 교육이란 무엇인가? 결국, 해답은 연구기능의 강화였습니다. 이후 R&D에 우선순위를 둔 연구대학이 계속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학 간 대학들은 대부분이 이런 유형의 대학들입니다.

우리나라도 바로 이런 방향으로 대학의 역할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많은 유수의 대학들이 미국식의 Research University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Coronavirus의 만연으로 의생명과학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치가 가일층 높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질병 치료에 관한 관심은 말할 것도 없고, 의과학의 사회발전 기여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 것입니다.

한림대학교도 이러한 추세적 변화에 부응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발전의 추동력이 연구부문에서 창출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한림대학교에는 현재 69개의 연구소가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연구소에서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일송생명과학연구소, 일본학 연구소, 생명공학연구소, 건강과 뉴미디어센터와 같은 교책연구소들은 지난 4년간 각각 총 17억원에서 54억원 규모의 연구비를 수령하여 활동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는 현재 8개의 왕성한 활동을 하는 대학을 대표하는 교책연구소를 갖고 있으며, 이번 중점연구소로 지정된 소화기연구소도 교책연구소로 지정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소화기연구소가 한림대학교 연구소를 한 단계 더 upgrade 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한림대학교 소화기연구소의 중점연구소 지정을 축하하고 앞으로 더 큰 업적을 쌓아 나아가기를 기원합니다.
 
2020713
총장 김 중 수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8 다음 마지막
현재 페이지12345678

콘텐츠 담당자 : 신혜진

  • 전화번호 :033-248-1003
  • e-Mail :de1003@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