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 및 기고

SW융합전공으로 다시 태어나는 한림의 공학교육: 현판제막식 환영사

등록일 : 2018-07-04

조회 : 1393

게시기간 : ~

SW융합전공으로 다시 태어나는 한림의 공학교육: 현판제막식 환영사


오늘 한림대학교의 SW중심대학 현판제막식을 빛내기 위하여 공사다망하신 가운데, 이곳까지 먼 길을 오셔서 축하해주시는 내외 귀빈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림대학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SW중심대학에 선정된 것을 계기로 과거의 공과대학을 SW 융합대학으로 개편하면서 당초 국책사업이 지향하는 목표를 수행하고자 매진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SW중심대학으로 선정된 대학 중에서는 공과대학과는 별개로 SW융합 교육을 담당하는 대학을 별개로 설립 운영하는 경우는 있었겠으나 한림대학교처럼 공과대학 자체를 SW융합대학으로 개편한 경우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한림대학교는 SW융합전공의 연구와 교육에 우선순위를 두고 이를 학교의 특성화로 삼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지난 3월 하순, IITP, 즉 “정보통신기술 진흥센터”로부터 통보받은 신규평가위원회의 종합의견서에 따르면, 한림대학교는 기존의 병원서비스와 의료서비스 인프라를 활용하여 의료 헬스케어와 빅데이터에 특화하고자 하는 것과 복수전공 필수화를 통하여 SW융합전공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확대할 수 있다는 두 요인에 의하여 선정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한림대학교는 바로 이 두 요인들이 한림 SW 융합대학의 특성화가 되도록 유념하여 프로젝트를 추진하도록 할 것입니다. 말할 나위 없이, 공학적 배경을 가진 교육을 바탕으로 하되, 다른 한편으로는 입학당시의 전공에 불문하고 열의를 갖고 학업에 임하면 누구나 SW융합전공이 가능하도록 교육의 기회를 확대할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융합을 특성으로 하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인재를 길러내는 방법이라고도 믿고 있으며, 한림대학교가 진정 다양한 배경의 복수전공자들의 융합전공의 교육혁신에 앞장서고자 하는 것입니다. 특히 학생기숙사에 SW Village를 구축하여 교수들의 지도아래 학생들이 24시간 SW융합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한림대학교 프로젝트의 또 다른 특성으로 키워나갈 것입니다.

방금 전에 한림대학교와 IITP는 TOPCIT협약식을 맺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SW역량 평가를 과거의 지식습득 관행보다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에 주력함으로써 사회수요에 부응하는 교육을 추진하도록 할 것입니다. 물론 SW융합대학이 중심이 되겠습니다만, 복수전공이 필수화되어 있는 상황에서 많은 다른 전공교육의 대학들이 이 교육의 중요성에 협력함으로써 한림대학교가 명실상부하게 SW융합전공교육의 맨 앞에 서 나가도록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오늘의 이 현판식 행사가 작은 첫 걸음입니다만, SW융합교육이 큰 도약하는 첫걸음이 될 것을 기대합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8년 7월 4일
한림대학교 총장 김중수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5 다음 마지막
현재 페이지12345

콘텐츠 담당자 : 신혜진

  • 전화번호 :033-248-1003
  • e-Mail :de1003@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