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는 12일 ‘2024년 고등교육 에듀테크 소프트랩 대학 컨소시엄-기업 매칭데이(이하 매칭데이)'를 본교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매칭데이를 통해 컨소시엄 참여대학 및 기관과의 협업을 기반으로 국내 고등교육과정에 AI 코스웨어를 도입할 수 있는 에듀테크 기업을 발굴하고 연결할 예정이다.
이 날 운영대학 27명, 컨소시엄 참여 7개 대학(18명), 참여 기관 2개소(5명), 에듀테크 참여 기업 25개사(49명), 컨소시엄 비참여 1개 대학(2명) 등 총 101명이 참가했다.
이번 행사는 김영동 에듀테크소프트랩사업단장의 개회사로 시작해, ▲ 최양희 한림대학교 총장의 환영사 ▲ 장시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AI디지털교과서본부장의 축사 ▲ 고등교육 에듀테크 소프트랩 사업 소개(한국교육학술정보원 글로벌 에듀테크 김상운 부장) ▲ 대학 컨소시엄 AI 코스웨어 수요 설명회(한림대학교 간진숙 에듀테크소프트랩사업부단장) ▲ 대학 컨소시엄-기업 간담회 순서로 구성되었으며, 연이어 ▲ 제2024-1차 에듀테크소프트랩사업단 운영위원회 회의가 개최되었다.
한림대학교 최양희 총장은 “앞으로의 대학은 초·중·고교 및 사교육과의 차별화를 통해 AI 및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을 갖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에듀테크 소프트랩 사업을 통해 컨소시엄 대학을 포함한 국내 대학이 AI 대학으로 전환될 수 있는 새로운 비전과 솔루션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김영동 에듀테크소프트랩사업단장은 “기존 전통적인 교육 방법의 경우, 대학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충분히 다루지 못하고 있다.”라며 “에듀테크 활용 교육 방법은 대학의 특수성과 재학생의 차별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을 실현할 것”이라고 전했으며, 간진숙 에듀테크소프트랩사업부단장은 "초 연결시대에는 디지털 기술과 교육을 땔 수 없다.”라며 "고등교육 에듀테크 소프트랩 사업 운영을 통해 에듀테크 기업과 대학이 상생하는 유기적인 에듀테크 기반 고등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교육부가 주관하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가 주최한 『2024년 고등교육 에듀테크 소프트랩 구축 및 운영 사업』은 고등교육 현장과 에듀테크 기업을 연결하여 공교육에 적합한 에듀테크를 개발 및 활용하기 위한 정부 사업으로, 2024년 전국 최초 운영대학 1개소를 신설하고 약 12.5억 원 규모의 예산이 지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