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대학원

한림투데이

한림대학교 언어청각학부 하승희 교수, 언어병리학 분야 SSCI급 학술지 게재

등록일 : 2024-04-22

프린트

조회 : 496

한림대학교 언어청각학부 하승희 교수, 언어병리학 분야 SSCI급 학술지 게재
 


<사진: 한림대 언어청각학부 하승희 교수>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 언어청각학부 하승희 교수는 아동의 자연스런 언어 환경 평가를 통한 말-언어 발달의 예측 가능성(The Predictability of naturalistic evaluation of all-day recordings for speech and language development)’의 논문을 SSCI급 학술지에 게재했다.
 
하 교수가 게재한 SSCI급 학술지는 언어병리학 분야에서 높은 영향력을 가진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Q1, JIF 상위 14.4%) 4월 온라인(URL: https://pubs.asha.org/doi/10.1044/2024_JSLHR-23-00571)판에 게재했다.

이번 연구는 언어환경분석(Language Environment Analysis) 기술을 이용하여 생후 6-8개월과 12-14개월에 아동의 언어환경에서 발생하는 성인과의 상호작용과 대화의 양이 18-20개월의 아동의 말-언어 발달을 유의하게 예측함을 종단적으로 추적하여 밝혔다.

또한 가정에서 언어를 풍부하게 들려주고 대화를 주고받는 환경이 아동의 초기 발달 단계, 특히 옹알이 단계부터 언어 습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지난 5년간 종단 연구를 주도한 하승희 교수는 자동 및 정밀 음성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한국 아동의 말과 언어 발달, 그리고 언어 환경을 국내외에 알리는데 기여했다, “저출산 시대 한국 사회에서 아동의 언어 습득과 양육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조기 언어 중재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이 연구가 큰 의미를 갖는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는 향후 말-언어 발달 지연을 조기에 진단하고 대응하는데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180 다음 마지막

콘텐츠 담당자 : 조재일

  • 전화번호 :033-248-1334
  • e-Mail :jijo@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