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대학원

한림투데이

한림대학교 도헌학술원, 2024년 제3차 도헌포럼 개최

등록일 : 2024-05-14

프린트

조회 : 201

한림대학교 도헌학술원, 2024년 제3차 도헌포럼 개최
 
- 8() 이삼성 한림대학교 명예교수, ‘동아시아 대분단체제론: 전후 동아시아 질서와 긴장의 구조에 관한 통시적 전망’이라는 제목으로 강연 예정
 
 
<사진: 2024 도헌포럼 포스터>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 도헌학술원은 이삼성 한림대학교 정치행정학과 명예교수를 초청하여 2024년 세 번째 도헌포럼을 개최한다.

 도헌포럼은 과거 한림대학교의 인문학적 전통을 이어온 수요세미나를 계승해 한국사회의 쟁점을 점검하고 진단하는 학술회의로, 학계 원로 및 저명 교수를 초청해 학문 후속세대와 학문적 탐구의 열정을 나누고자 기획됐다.

 이번 연사자인 이삼성 교수는 국제정치사상, 전후 및 냉전 이후 국제질서 구성 등을 주요 연구 분야로 삼아 근대 동아시아 국제질서를 심층적이고 다각도로 연구해 왔다. 이번 포럼에서는동아시아 대분단체제론: 전후 동아시아 질서와 긴장의 구조에 관한 통시적 전망이라는 제목으로 강연과 질의응답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삼성 교수는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정치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미국 예일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고, 민족통일연구원 연구위원, 가톨릭대학교 국제학부 교수, 일본 리쓰메이칸대학(立命館大學) 국제관계학부 객원교수를 역임했다. 평생의 연구를 집대성하여 동아시아 국제질서의 전쟁과 평화 구조를 새롭게 개념화한 역작 동아시아 대분단체제론을 비롯해, 한반도의 전쟁과 평화, 제국, 동아시아의 전쟁과 평화 1~2, 20세기의 문명과 야만, 한반도 핵문제와 미국외교, 현대 미국외교와 국제정치, 미국외교이념과 베트남 전쟁등을 썼고,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단재상(1998), 백상출판문화상(1999), 롯데출판문화대상(2019) 등을 수상했다.

 송호근 한림대학교 도헌학술원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도헌포럼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거둔 연구자와 학문후속세대, 지역사회 오피니언 리더들의 교류가 활발히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하며, “근대 동아시아 국제질서가 내포한 질곡의 구조를 우리 자신의 독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자 평생을 연구해 온 이삼성 교수의 강연에 교내외 학자들과 지역사회 오피니언 리더들의 많이 참여하기를 기대한다고 초청의 인사를 전했다.

 한편, 이번 2024년 세 번째 도헌포럼은 58() 오전 1140분부터 교내 교무회의실에서 개최된다.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174 다음 마지막

콘텐츠 담당자 : 조재일

  • 전화번호 :033-248-1334
  • e-Mail :jijo@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