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 글로벌사회공헌연구소가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지원하는 시민사회협력사업 ‘캄보디아 디지털 교육 분야 역량강화’ 온라인 시범교육 수료식을 캄보디아 프놈펜 현지의 캄한협력센터(Cambodia-Korea Cooperation Center)에서 실시하고, 총 159명의 수료생들을 배출했다.
□ 캄한협력센터(CKCC)는 고급인력 교육 및 양성을 통해 캄보디아 경제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인력개발센터로 캄보디아 HRD센터 건립사업(2010-2015)을 통해 설립된 기관으로 캄보디아 최고대학인 RUPP(Royal University of Phnom Phenh) 내에 위치하고 있다.
□ KOICA 시민사회협력사업은 개발도상국의 빈곤감소와 복지증진을 위해 시민사회(CSO), 아카데미파트너, 사회적경제조직 등 민간파트너와 협력하여 파트너국가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한림대학교와 (사)월드투게더에서는 ‘캄보디아 디지털 교육 분야 역량강화’를 2022년부터 수행해왔으며, 본 사업의 지속 사업에 선정되어 2025년까지 수행할 예정이다.
□ 온라인 시범 교육을 통해 총 24차시의 온라인 강의가 개발되었으며, 캄보디아 일반인 174명을 대상으로 강의를 제공했다. 총 6주 간의 교육을 통해 159명이 온라인 시범교육을 수료했으며, 지난 2일 캄보디아 현지에서 수료식이 개최되었다.
□ 수료식에는 한림대학교 양기웅 교수, 월드투게더 캄보디아 지부의 김병섭 지부장, 캄한협력센터의 Khoun Tavouth 센터장, KOICA 캄보디아 사무소의 이정화 코디네이터 등이 참여하여 수료생들을 축하했다.
□ 양기웅 글로벌사회공헌연구소장(겸임 글로벌협력대학원장)은 “이번 온라인 시범 교육을 통하여 캄보디아의 온라인 교육 수요와 교육 참여생들의 열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캄한협력센터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이 정규화되어 캄보디아 내 양질의 교육에 대한 공급이 증가할 것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 한편, 한림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연구소는 2013년 설립되어 다양한 국고사업 수행 및 해외봉사단 파견, 다년간의 글로벌연수를 운영한 바 있는 글로벌협력 분야 전문 기관이다. 특히, 동연구소는 글로벌협력대학원 산하 기관으로 한림대학교 글로벌협력대학원의 국제개발협력, 한국어교육, 기후변화, 사회적경제, 지속가능도시발전, 이주다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교수진들과 함께 ODA 사업을 수행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