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투데이

한림대학교 인문학연구소 북토크 개최

등록일 : 2022-09-26

프린트

조회 : 510

한림대학교 인문학연구소 북토크 개최
“[삶을 바꾼 페미니즘 강의실] 장춘익 교수의 여성주의 교육실천 20년을 만나다

- 장춘익교육실천연구회와 공동주최로 열려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 인문학연구소가 장춘익교육실천연구회와 공동주최로 930() 생명과학관 강당에서 20212월 작고한 장춘익 교수를 추모하는 북토크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본교 철학과에서 장교수가 지난 20년간 운영했던 <여성주의철학> 수업의 의미를 새기는 책, 삶을 바꾼 페미니즘 강의실의 출간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 『삶을 바꾼 페미니즘 강의실삶을 바꾼 교육에 대한 기억이자 보고이고, 이야기이자 이론적 해석이며, 집단적 대화이자 비평으로서, 그의 제자, 동료, 학자들의 공동작업으로 집필됐다.

또한 이 책은 갑작스러운 스승의 부재속에서 그가 선사했던 교육이 각자의 내면에 현존하고 있음을 다시 확인하는 과정이자, 삶의 궤적을 결정지었으나 이제는 흩어진 과거의 순간들, 여성주의적 인식 전환의 경험들에 대한 성찰의 기록이기도 하다.

이번 북토크에서는 대학 안팎에서 여성주의를 교육하고, 배우고, 실천해온 다양한 패널들이 대화를 나눈다. 이를 통해 토론과 발견, 설득과 자기성찰이 가능한 안전한 페미니즘 공론장을 다시 한번 마련하고 이를 지속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이번 북토크는 박혜경 인문대학장의 환영사와 김민호 인문학연구소장의 인사말로 행사의 의미를 환기하며 시작한다. 사회는 한림대학교 철학전공 이찬 교수와 장춘익교육실천연구회 나영정이 맡는다.

본 행사는 교육하기’, ‘배우기’, ‘실천하기의 세 영역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교육하기에서는 이번 책의 공저자인 한양대학교 독문학과 탁선미 교수, 그리고 한림대학교 글로컬융합인문학·사학전공 김아람 교수가 발표한다. ‘배우기에서는 책의 구술자로 참여한 졸업생 정고운, 박형준, 김경민이 발표한다. ‘실천하기에서는 <여성주의 철학>의 초기 수강생이자 졸업 이후 지속적으로 여성주의를 실천해온 활동가 조한진희, 이유진이 발표한다.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133 다음 마지막

콘텐츠 담당자 : 노원균

  • 전화번호 :033-248-1334
  • e-Mail :wkno@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