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대학원

한림투데이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지역인문학센터 골목골목 우리동네 인문학 실시

등록일 : 2022-07-22

프린트

조회 : 1399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지역인문학센터
골목골목 우리동네 인문학 실시
 
 
한림대학교(최양희 총장) 일본학연구소 지역인문학센터가 오는 7월 말부터 10월까지 인문학을 기반으로 대학과 지역협력을 실천하는 2022 강원인문학여행, 골목골목 우리동네 인문학을 실시한다.

2022 골목골목 우리동네 인문학은 2018년부터 시행해오던 강원인문학여행을 사람과 물자의 이동이 자유롭지 않은 코로나 시대에 맞추어 재구성한 인문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는 강원도내 초중고 및 특수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로 자율기획, 자율운영을 기본으로 10명 내외의 소규모 그룹을 조직하여 강원도 교육청 문화체육과(과장 허남진)를 통해 신청하고, 도내 지역서점을 활용하여 책을 매개로 서로의 생각과 지혜를 나눈다.

이번 인문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추진한 한림대학교 서정완 교수는 코로나 이후 심화하는 학력 저하, 격차 문제, 학내 갈등 등 교육현장의 문제를 학교 구성원 스스로가 문제해결을 위해 소통할 수 있으며, 지역 서점 공간을 활용함으로써 도내 지역 서점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였다.

이를 위해 서정완 교수는 강원도 내 초중고, 특수학교 71곳과 한림대 일본학도서관, 도내 26곳의 작은책방, 북카페 등을 연계하였고, 개교 40주년을 맞이한 한림대학교 학생들이 홍보와 프로그램 지원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지역과 함께 하는 대학생 교육에도 힘썼다.

한편 서정완 교수는 인문학 연구자로서 2017년부터 인문분야 대형 국책 연구과제의 책임자로 일본학연구소를 통솔하는 한편, 지역인문학센터 센터장으로 인문학에 기반한 대학과 지역협력을 통한 강원인문학여행, 책으로 이어지는 온세상, 대학생을 위한 포문동 등 다양한 지역 공헌 사업을 추진하여 2020년에는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162 다음 마지막

콘텐츠 담당자 : 노원균

  • 전화번호 :033-248-1334
  • e-Mail :wkno@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