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추천 알고리즘 편향성과 규제에 관한 연구”
- 김승현·김시원 학생 논문, ICT 분야 KCI등재학술지 ‘정보통신정책연구’ 게재
<사진설명: (좌)김승현 학생, 김시원 학생, 안정민 교수>
□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 글로벌학부 정보법과학전공 3학년 김승현, 김시원 학생의 “AI 추천 알고리즘 편향성과 규제에 관한 연구” 논문이 정보통신정책연구 (29권 2호)에 게재됐다.
□ ‘정보통신정책연구’는 ICT 분야에 권위 있는 정보통신정책학회가 연 4회 발행하는 KCI 등재학술지이다.
□ 이번 연구는 정보법과학전공 수업 Communication Regulation의 발표 주제인 ‘미디어 플랫폼 내 AI 추천 알고리즘의 편향성’을 정책연구 방향으로 발전시킨 것이 특징이다.
□ 본 연구는 각 플랫폼 이용자의 맞춤형 AI 추천 알고리즘이 이용자 취향의 맞춤형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신과 유사한 경향의 사람들과 소통하게 된다는 점과 UGC(User Generated Contents)을 결합해 코로나19와 같은 사회 공통적인 현상에 대해 잘못된 사실관계나 정보가 확산되어 여론 양극화 현상이 야기된다는 점에서 출발했다.
□ 김승현・김시원 학생은 실험을 통하여 유튜브 이용자가 허위 혹은 사실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UGC 영상을 시청하기 시작하면 유튜브 AI 추천 알고리즘이 지속적으로 유사한 UGC를 추천하는 위험 상황에 노출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와 해외 각국의 정책과 규제를 비교법적으로 탐색하고 AI 추천 알고리즘 실태를 분석해 AI 추천 알고리즘 편향성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구체화된 가이드라인 방안과 이용자 선택권 강화 방안을 도출했다.
□ 지도교수인 안정민 글로벌학부 교수는 “학부생이 다루기 어려운 수준의 연구임에도 불구하고 글로벌학부 인재답게 해외 문헌을 두루 섭렵하며 저력을 발휘해준 학생들이 무척 자랑스럽다”고 소감을 전했다.
□ 한편, 한림대학교 글로벌학부는 2023학년도 외국어특기자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총 29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국제적 감각을 갖춘 국제통상 전문인 양성을 위한 글로벌비즈니스전공과 ICT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정보보안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는 정보법과학전공을 운영하며, 복수전공으로 디지털포렌식 및 범죄수사 트랙을 갖춘 경찰과학수사 관련 전공 선택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