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투데이

한림대학교, 지역과 함께한 프로젝트기반학습(PBL) 리빙랩 성료

등록일 : 2022-06-23

프린트

조회 : 406

한림대학교, 지역과 함께한 프로젝트기반학습(PBL) 리빙랩 성료
대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로 지역 사회 현안 해결 제시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는 지난 22() 프로젝트 기반학습 리빙랩 결과전시회 및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프로젝트 기반학습(Project Based Learning: 이하 PBL) 리빙랩(생활실험실) 프로젝트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한림대와 춘천시 및 지역사회 관계자 총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됐다.

PBL 리빙랩 프로젝트는 한림비전 2030+ 지역밀착 열린대학을 추진하기 위해, 춘천시·동행정복지센터 및 지역사회 복지기관, 춘천소방서 등과 연계하여 지난 3월부터 약 4개월 동안 총 75명의 학부생들이 지역사회에 직접 참여해 지역 문제를 확인하고 수요 조사를 통해 주민의 니즈(needs)를 파악하는 등 문제해결을 위한 12개 과제를 수행했다.

제시형에 참여한 7개팀은 춘천시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위해 석사동 등 7개 동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하여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노인돌봄서비스, 중년남성 사회참여, 장애인 주거안정성, 화재취약지역 예방 프로그램 등 다양한 주제의 아이디어를 개발했고, 발굴형 5개 팀은 아동 문화·체육·진로 융합, 청소년 스포츠, 노인 스마트폰 활동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개회식은 김인영 부총장 환영사 춘천소방서 주진복 서장 축사 춘천시 복지정책과 홍승표 과장 인사말 순으로 진행됐다.

경진대회는 한 학기 동안 열심히 수행한 결과물인 결과보고서와 PBL 판넬을 전시하여 참가자들에게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 설명을 통해 심사했다.

이번 경진대회 대상은 화해(火解) 해요 화재취약지구 예방 소방복지프로그램을 개발한 소양동팀에 수여됐고, ‘학생, 건강은 안녕하조팀..! 오늘 운동 완료 ! (학업중단청소년 맞춤형 스포츠)’프로그램이 최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지도교수인 이강 산학협력단 교수는 이번 행사는 대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현장기반 학습을 경험하여 소통협업, 창의력, 문제해결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됐고, 지역은 지역사회 문제와 현안 해결을 위해 대학생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직접 시정에 반영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와의 협력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지역과 대학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대학도시를 조성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126 다음 마지막

콘텐츠 담당자 : 노원균

  • 전화번호 :033-248-1334
  • e-Mail :wkno@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