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투데이

한림대 생명과학과 김봉수 교수 연구팀, 국제저명 학술지 논문 발표

등록일 : 2022-05-20

프린트

조회 : 320

한림대 생명과학과 김봉수 교수 연구팀,
국제저명 학술지 논문 발표
- 아토피피부염 영유아 장 내 마이크로바이옴 성숙 기전 관련 논문 게재
- 질병 치료 및 예방에서 역동적으로 변화되는 마이크로바이옴 접근 시각 제공
 
 
<사진설명:()이민정 박사과정생(1저자), 김봉수 교수(교신저자)>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 생명과학과 김봉수 교수는 교신 저자로 참여한 논문을 미생물학 분야 국제저명학술지인 거트 마이크로브(Gut Microbes) 게재했다.

이번 논문은 올해 미생물학 분야에서 상위 8%의 학술지이며, 영향력지수 (Impact Factor) 10.245를 기록하고 있는 커트 마이크로브(Gut Microbes)장 내 마이크로바이옴의 무질서한 발달이 아토피피부염 영유아의 장 생태계 형성을 방해한다(Disordered development of gut microbiome interferes with the establishment of the gut ecosystem during early childhood with atopic dermatitis)”라는 제목으로 발표됐다.

생명과학과 이민정 박사과정생이 제 1저자,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홍수종 교수가 공동 교신 저자로 참여했으며,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피부과학 응용소재 선도기술개발사업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아토피피부염은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만성 염증 피부 질환으로 마이크로바이옴의 변화가 연관되어있다는 사실이 보고되어 있으나, 연령과 식이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마이크로바이옴의 역동적 생태학적 특성을 고려한 통찰적인 기전 규명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특히, 영유아 시기는 장 내 마이크로바이옴이 최초로 정착되는 시기로 그 변화가 가장 역동적이지만, 대부분 연구가 단순히 정상인과 환자에게 발견되는 차이의 단면적 비교로 실용성이 높은 결과를 확보하지 못했다.

본 연구는 영유아 성장과 동반적으로 성숙하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의 생태적 특성 비정상화가 아토피피부염 발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워 최신 연구기법으로 연구를 수행했다.

그 결과, 영유아 성장 시기 동안 장 내 마이크로바이옴의 비정상적인 성숙은 생태적 기전을 통해 유용 대사산물 생성 미생물들의 정착을 억제하고, 이를 통해 숙주의 세포 대사, 유전자 발현, 면역반응을 변화시켜 아토피피부염이 발생한다는 기전을 제시했다.

김봉수 교수는 이번 연구는 아토피피부염에서 역동적으로 변화되고 있는 영유아기 장 내 마이크로바이옴과 숙주와의 상호작용 기전을 규명한 것으로 최근 강조되고 있는 질병에서 마이크로바이옴 역할의 생태적 기전에 대한 접근 시각을 제공했다라고 전하며, “이러한 접근은 보다 실효성이 높은 마이크로바이옴 치료 기술 개발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여 말했다.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124 다음 마지막

콘텐츠 담당자 : 노원균

  • 전화번호 :033-248-1334
  • e-Mail :bye1318@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