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대학원

한림투데이

한림대학교 뉴프론티어리서치연구소 ‘제18회 일송상’ 수상

등록일 : 2025-03-12

프린트

조회 : 1621

한림대학교 뉴프론티어리서치연구소 18회 일송상수상


- 한림대 뉴프론티어리서치연구소 제18회 일송상(의학분야) 수상
- 2018년 설립 이후 SCI 논문 555, 특허 173건 이상 연구 성과 창출한 공 인정 받아
 
 
<사진: 왼쪽부터 수상자인 이재준 뉴프론리어리서치 연구소장(한림대춘천성심병원장), 최양희 한림대 총장>
 
 한림대학교 뉴프론티어리서치연구소(연구소장 이재준)312() 한림대학교 국제회의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제18회 일송상 시상식에서 일송상(의학분야)을 수상했다.

 일송상은 한림대학교 설립자로 대학교육과 의학교육, 의료봉사에 평생을 헌신한 고() 일송 윤덕선(1921~1996) 박사의 교육철학을 기리기 위해 2006년 제정된 학술상이다. 이 학술상은 의학·교육·사회봉사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전문가 1인을 선정해 매년 수여해 오고 있다. 수상자 선정은 한림대학교 일송기념사업회가 주관한다.

 뉴프론티어리서치 연구소는 2018년 이재준 연구소장이 설립해 기초-임상 중개의과학연구 기반의 진단, 치료 및 예측에 필요한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융복합 R&D 의학 연구의 실용화 및 상용화를 목표로 관련 분야 연구를 혁신하고 있다.

 설립 이후, SCI 논문 555, 특허 173건 이상의 학술적 연구 성과를 창출했고, 조산 예측 인공지능 모델 개발, 인공지능을 이용한 위내시경 진단 보조 의료기기 개발, 뇌출혈 비대면 협진 플랫폼 개발 등 뇌질환 분야를 중심으로 다수의 질병 예측 및 진단 모델을 개발하는 등 성과를 냈다.

 그 결과, 2021년 임상의과학자 연구역량강화사업 최종 평가에서 최우수등급(S)을 받았고 같은 해 산림청 R&D 과제, 1차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개발사업,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세부책임), 2024년 혁신형 미래연구의료센터 육성사업 등에 선정돼 총 473억의 연구비를 유치했다.
 
 

<사진: 왼쪽부터 김용선 한림대의료원장, 송호근 한림대 도헌학술원장,
최양희 한림대 총장, 이재준 한림대 뉴프론티어리서치연구소장(한림대춘천성심병원장),
윤희성 학교법인일송학원 이사장, 문영식 한림성심대 총장>
 
 최양희 총장(일송기념사업회 운영위원장)은 축사에서 탁월한 연구뿐만 아니라 생명 존중, 사회봉사, 인류를 위한 사랑에 기반을 두고 있다.”, “수상자인 뉴프론티어 리서치 연구소에 최고의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일송상 추천위원회 위원인 송호근 한림대학교 도헌학술원장은 뉴프론티어리서치연구소는 의료·바이오 분야에서 명실공히 혁신적인 연구와 실용화를 선도하는 기관으로 뛰어난 연구 성과를 창출하고, 지역사회 의료 발전에 기여하고 의료 혁신을 이끌었다연구소가 그동안 이루어 낸 성과와 역량은 국내·외 의료 연구 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라고 설명했다.

 수상자인 이재준 연구소장은 “2017임상의과학자 연구역량강화사업선정 후 연구소를 설립했는데 설립 당시에는 열악한 인프라에서 연구를 시작해 힘든 순간도 많았다. 그러나 끊임없는 노력과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2025년 일송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뜻깊고 영광스럽고 감사한 마음이라며 이는 단순한 성과가 아니라 연구소 구성원들의 꺼지지 않는 열정이 만든 값진 결과라고 생각한다. ‘병원의 미래는 연구다라는 신념은 결국 환자를 위한 최선의 진료가 과학적 근거와 혁신적 연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지다. 앞으로도 도전하고 발전해 병원의 미래를 개척하고, 의료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가겠다고 소감과 다짐을 말했다.

 한편 뉴프론티어리서치연구소는 의료원 산하 5개 대학병원(한림대성심병원·한림대강남성심병원·한림대춘천성심병원·한림대한강성심병원·한림대동탄성심병원) 전문의 교수 23, 박사급 전문연구인력 20여 명을 포함한 학생연구원 등 총 60여 명이 다양한 뇌혈관질환 원인 및 발병 기전 규명 연구, 의료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신약 개발, 유전체 기반 정밀의료 연구 등의 기초-임상 중개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으며, 2024년부터는 유매스(UMass), 하버드(Harvard) 및 스탠포드(Stanford) 등 해외 연구기관들과의 연구 협력을 통해 글로벌 연구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어 한림대학교 글로컬대학 성과 창출에도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시상식에는 수상자인 이재준 연구소장 내외와 친지 및 지인, 학교법인일송학원 윤희성 이사장, 최양희 한림대학교 총장, 송호근 도헌학술원장 등 150여 명이 참석하여 축하의 말을 전하며 자리를 빛냈다.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처음 이전 현재페이지1/ 전체 페이지 갯수199 다음 마지막

콘텐츠 담당자 : 조재일

  • 전화번호 :033-248-1334
  • e-Mail :jijo@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