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대학원

대학/대학원

광고홍보학과

손영석
  • 분야

    마케팅 전공

  • 성명

    국문 손영석

  • 직위

    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408

  • 연락처

    1915

  • 이메일

학력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학사, 석사, 박사 (마케팅 전공)

주요경력

한국 광고학회 상임이사(2024)

한국 유통학회 이사(2024)

한국 소비문화학회 이사(2024)

한국 인터넷 광고재단이사

한국 언론중재위원회 위원

 

한국 마케팅 관리학회 편집위원장(2016-17)
한국 소비자문화학회 부회장(2017)
한국 광고학회 상임이사(2017)
한국 유통학회 이사 및 편집위원(2017)

 

Australasian Marketing Journal review board member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ssci grade) review board member

 


국가 혁신브랜드 위원 역임
소방방재청 브랜드 자문교수 역임
대홍기획 마케팅 연구소 선임연구원 역임
Auck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방문교수 역임

연구 및 저서

Google Scholar

 

- 논문: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Psychology & Marketing,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Product & Brand Management 외 국제적 학술지(SSCI급) 및 국내 외 마케팅, 광고 관련 학술지에 브랜드 및 소비자관련 50여편 논문발표

- 저서: 브랜드STP 전략론 , 체계적 설문디자인(학술원선정 우수도서), 글로벌 시대의 경쟁전략, 헬스케어 브랜드 관리론, 광고실무론 등   

기타

수상

- 2007년 한국 마케팅 관리학회 우수 심사자 상

- 2012년 한국 소비자학회 최우수 심사자 상

- 2013년 한국 마케팅 과학회 춘계 국제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최정화
  • 분야

    광고홍보학

  • 성명

    국문 최정화

  • 직위

    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2관 13406

  • 연락처

    1928

  • 이메일

학력

- 미시간 주립대 박사 (광고홍보학과 홍보 전공)
- 미시간 주립대 석사 (광고홍보학과 광고홍보 전공)
-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학사

주요경력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스커뮤니케이션연구 편집위원장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총무·연구 이사 역임

연구 및 저서

■ 논문 (최근 3년)

Choi, J. & Kim, K-H. (2022). The Differential Consequences of Fear, Anger, and Depression in Response to COVID-19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9, 6723 [SSCI]

Choi, J. (2022). Do Facebook and Instagram Differ in Their Influence on Life Satisfaction? A study of College Men and Women in South Korea, Cyberpsychology: Journal of Psychosocial Research on Cyberspace, 16(1), Article 2 [SSCI]

Jeong, J-S., Choi, J., & Noh, G-Y. (2021). Fear appeal effectiveness in antismoking campaigns: do anger and smoking matter? Psychology, Health, and Medicine, DOI: 10.1080/13548506.2021.2006251 [SSCI]

Choi, J., Chung, Y., Lee, H-E., & Prieler, M. (2021). Gender and Cultural Differences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Esteem Contingency, Body Talk, and Body Esteem, Children, 8, 1009 [SCI(E)]

김경희, 최정화 (2021). 팬데믹 상황에서의 인지적 정보처리와 행위적 실천: 비판적 이해와 사회적 소통능력의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109, 99-123 [KCI]

최정화 (2021). 대학생들의 SNS 이용과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에서 SNS친구들의 반응성 인식 및 자아존중감의 조절 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19(5), 433-442 [KCI]

Prieler, M., Choi, J., & Lee, H-E. (2021). The Relationships among Self-Worth Contingency on Others’ Approval, Appearance Comparisons on Facebook, and Adolescent Girls’ Body Esteem: A Cross-Cultural Study. 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8, 901 [SSCI]

최정화 (2020). SNS상 긍정적 및 부정적 사회적 공유(social sharing)가 대학생들의 심리적 안녕에 미치는 영향. 한국소통학보, 19(4), 91-117 [KCI]

Choi, J. & Jeong, J. (2020). The effects of antismoking campaigns on nonsmokers in South Korea: perceived threat, attribution, and help-giving. Psychology, Health & Medicine, 26(3), 366-374 [SSCI]

Choi, J. & G-Y, Noh (2020). The effects of a stigmatizing anti-smoking campaign on autonomous vs. controlled motivation: The case of South Korea. Health Communication, 35(9), 1073-1080 [SSCI] 

 

■ 논문

대학생들의 SNS 이용과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에서 SNS친구들의 반응성 인식 및 자아존중감의 조절 효과 2021.05

 

The Relationships among Self-Worth Contingency on Others’ Approval, Appearance Comparisons on Facebook, and Adolescent Girls’ Body Esteem: A Cross-Cultural Study 2021.01

 

SNS상 긍정적 및 부정적 사회적 공유(social sharing)가 대학생들의 심리적 안녕에 미치는 영향 2020.11

 

The Effects of a Stigmatizing Anti-Smoking Campaign on Autonomous Vs. Controlled Motivation: The Case of South Korea 2020.06

 

The effects of antismoking campaigns on nonsmokers in South Korea: perceived threat, attribution, and help-giving 2020.04

 

The Mediating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2019.11

 

여대생들의 인스타그램 이용 행태(능동적 vs. 수동적)와 우울감과의 관계 자아 존중감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2019.10

 

일반 성인의 건강문해력의 하위 차원과 건강 관련 행위간의 관계 2019.03

 

Effects of self-affirmation on message persuasiveness: a cross-cultural study of the US and South Korea 2019.01

 

미디어 이용에 따른 건강정보 과부하가 건강정보 불신에 미치는 영향 2018.04

 

원격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 편익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017.11

 

닥터쇼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2017.09

 

Choi, J., Lee, S. &Kwon, M. (2017). A Cross-Cultural Analysis of the Effect of Social Media Use on Psychological Well-Being: The Role of Motivation, Social Support, and Self-Esteem, 한국소통학보, 16(2), p.103-143 [SSCI]

김성은, 노기영, 최정화 (2017). 원격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 편익 인식에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5(11), p.471-484 [KCI]

 

김주미, 노기영, 최정화 (2017). 닥터쇼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34(3), p.5-40 [KCI]
 

이혜련, 이혜은, 최정화 (2017). Gender Differenc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Drinking Motives and Drinking Behaviors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hild &Adolescent Substance Abuse, 26(5), p.401-413 [KCI]
 

Lee, S., Choi, J., & Noh, G.. (2016). Factors Influencing Health-Related Internet Activities and Their Outcomes.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21(11), 1179-1186 [SSCI]
 

최정화·노기영 (2016). 사회적 규범인식, 평가 성향, 음주의 사회적 편익 인식이 대학생들의 음주 행위에 미치는 영향, 홍보학연구, 20(2), 60-83[KCI]
 

Noh, G., Lee, S., Choi, J. (2016). 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smokers’ information seeking for smoking cessatio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21(8), 845-54 [SSCI]
 

Choi, J., Park, D. & Noh, G. (2016). Exploration of the Independent and Joint Influences of Social Norms and Drinking Motives on Korean College Students' Alcohol Consumptio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21(6), 678-87 [SSCI]
 

Prieler, M. & Choi, J. (2014). Broadening the Scope of Social Media Effect Research on Body Image Concerns. Sex Roles, 71(11-12), 378-388 [SSCI]
 

Lee, H., Lee. H. E., Choi, J. Kim, J. H., & Lee, H. (2014). Social media use, body imag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Korea and the U.S.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19(12), 1343-1358 [SSCI]
 

최정화·박동진·김도진. (2014). “개인화된 규범적 피드백” 이 대학생 절주 의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광고홍보학보, 16(3), 251-281. [KCI, 광고홍보학회 이노션 학술상 수상]
 

Choi, J., Noh, G. & Park, D. (2014). Smoking cessation apps for smartphones: Content analysis with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16(2), e44 [SCIE]
 

Jiang, P., Choi, J., Kwon, M.(2014). Influential factors for effective policy communication: communicating policies on elderly welfare to the young. Korea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18(3), 134-154 [KCI]

기타

상훈
◦2014년 한국광고홍보학회 이노션 학술상 (INNOCEAN best paper award, Korean Association of Ad & PR)
◦2018년 한국광고홍보학회 올해의 우수논문상 (Best paper award, Korean Association of Ad & PR)
◦2023 한림대학교 특훈교원 (Hallym distinguished professor, Hallym University)

박동진
  • 분야

    홍보 전공

  • 성명

    국문 박동진

  • 직위

    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205

  • 연락처

    1929

  • 이메일

학력

◦고려대 신문방송학과 (現 미디어학부) 학사

◦미시간 주립대 석사

◦앨라배마대 박사

주요경력

◦한림대 대외협력처장
◦한림대 미래교육평가원장
◦한림대 홍보센터장
◦한림대 SSK중형연구사업단 참여교수
◦한림대 BK21플러스 인터랙션디자인 전문인재 양성사업단 참여교수
◦한국광고홍보학회 연구이사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연구이사
◦홍보학연구 편집위원장
◦한국광고홍보학보 편집위원
◦국가예방접종 정책홍보 자문위원 (2기)
◦대한의학회 보건교육위원회 위원
◦미디어 다양성 위원회 분과위원 (3기)
◦아동이 살기좋은 강원도 만들기 추진위원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 글로벌 PR센터 초청연구원
◦통계청 2005 인구총조사 홍보자문위원
◦춘천MBC 시청자위원
◦강원도민헌장 제정추진위원회 위원

연구 및 저서

Google Scholar

 

◦The Mediating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2019.11

◦일반 성인의 건강문해력의 하위 차원과 건강 관련 행위간의 관계 2019.03

◦미디어 이용에 따른 건강정보 과부하가건강정보 불신에 미치는 영향 2018.04

◦노인의 TV 건강정보프로그램 시청과 획득된 건강정보의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관계 2017.07

◦Exploration of the Independent and Joint Influences of Social Norms and Drinking Motives on Korean College Students` Alcohol Consumptio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2016. [SSCI] 공동저자

◦Effects of body image on college students' attitude toward diet/fitness apps on smartphones.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2015. [SSCI] 공동저자

◦Determinants of Adoption of Smartphone Health Apps among College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Health Behavior, 2014;38(6):860-870. [SSCI] 교신저자

◦Cognitive Factors of Using Health Apps: Systematic Analysis of Relationships Among Health Consciousness, Health Information Orientation, eHealth Literacy, and Health App Use Efficacy.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2014; 16(5). [SCIE] 교신저자

◦Smoking Cessation Apps for Smartphones: Content Analysis With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2014; 16(5). [SCIE] 공동저자

◦Communication-Oriented Person-Organization Fit as a Key Factor of Job-Seeking Behaviors: Millennials’ Social Media Use & Attitudes toward Organizational Social Media Policies.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2013.[SSCI] 교신저자

◦Brand Placement in Movies: The Effect of Film Genre on Viewer Recognition. Journal of Promotion Management; 2010; 16, 428-444. [SCOPUS] 주저자

◦A Cross-Cultural Study of Effective Organizational Crisis Response Strategy in the U.S. and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Strategic Communication; 2010, 4, 225-243. [SCOPUS] 공동저자

◦The presentation of CEOs in the press, 1990-2000: Increasing salience, positive valence, and a focus on competency and personal dimensions of CEO image.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2004; 16(1), 93-125. [SSCI] 주저자

◦Korean and American Companies in Cyberspace: Comparing Public Relations Models Reflected in Web Sites. Journal of Asian Pacific Communication; 2003; 13 (1), 75-94. 주저자

◦Public relation(ship)s or private controls? Practitioner perspectives on the uses and benefits of new technologies. The New Jersey Journal of Communication; 2003; 11 (1), 76-99. 공동저자

◦The political role and influence of business organizations: A communication perspective. In W. B. Gudykunst (Ed.), Communication Yearbook 26 (pp. 160-200).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2002. 공동저자

기타

상훈

◦2018년 한국광고홍보학회 올해의 우수논문상

◦2017년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학술상

◦2014년 한국광고홍보학회 이노션 학술상

◦2014년 한국PR학회 저술상

◦2003년 국제언론학회(ICA) 최우수 논문상(PR분과)

◦2002년 국제언론학회(ICA) 최우수 논문상(PR분과)

◦2002년 미국언론학회(NCA) 최우수 논문상 (PR분과)

◦2001년 미국 방송학회(BEA) 2등 논문상 (연구부문)

◦2004년 앨라배마 대학교 대학원 최우수 연구상 (커뮤니케이션 대학)

홍석민
  • 분야

    광고 전공

  • 성명

    국문 홍석민

  • 직위

    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2관 13405

  • 연락처

    1927

  • 이메일

학력

◦연세대 사회학과 학사

◦텍사스 주립대 광고학 석사

◦텍사스 주립대 광고학 박사

주요경력

◦한림대학교 국제학부장

◦Taylor University 교환교수

◦강원도 선거여론조사 공정위원회 위원

◦광고대행사 코래드 AE

 

연구 및 저서

◦두산그룹 소셜채널 운영 가이드라인 개발 2017.01 ~ 2017.02

◦한림대 의료원 IMC 전략안에 대한 연구 2015.12 ~ 2016.12

◦한림대학교 의료원 IMC전략 2015.09 ~ 2015.12

◦한림의료원 IMC전략 기획 2015.02 ~ 2015.04

◦슬프도록 아름답고 무력하게 비쳐지는 거울 : 병원 웹사이트에 표현되는 간호사의 이미지에 관한 탐색적 연구 2013.05 ~ 2014.04

◦강원지역(춘천/화천)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교육 2013.04 ~ 2013.10

◦홍석민 (2013). 중앙부처공무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언론전문성 차이연구. 한국정책연구(KCI급)

◦홍석민 (2013). 행위단서인 매체에서 암관련 정보추구 유무가 건강행위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보 (KCI급)

◦홍석민 (2012). 사전홍보업무경험에 따른 직무만족도 비교연구. 한국정책연구 (KCI급)

◦홍석민 외 (2012). 정부와 언론간의 바람직한 관계모색에 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KCI급)

◦홍석민 외 (201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공시 유형의 설득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 광고연구(KCI급)

◦홍석민 (2012). 미디어이용도, 언론에 대한 태도가 공무원의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연구(KCI급)

윤태일
  • 분야

    광고 전공

  • 성명

    국문 윤태일

  • 직위

    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2관 13203

  • 연락처

    1923

  • 이메일

학력

◦서울대 인문대학 미학과 학사

◦테네시 대학교 광고학 석사

◦미조리대 광고학 박사

 

주요경력

◦한림대학교 대외협력처장

◦한국광고홍보학회 이사

◦광고PR실학연구 편집위원

◦광고대행사 한컴 카피라이터, SK텔레콤 홍보실

연구 및 저서

■논문

◦기업의 정당성과 지속가능성 커뮤니케이션지속가능성 정보공시의 결정요인에 관한 비교분석 2020.12

◦한국기업과 글로벌기업의 지속가능 성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비교분석 : 지속가능성 보고서의 정보공시 수준을 중심으로 2020.05

◦Colonial trauma, Eurocentric mentality, and the dynamics of han and shinmyoung 2018.12

◦Where Music Heals: Consuming Music Together for Well-being in a Community Rock Band 2018.05

◦Yoon, T. 외 (2018). How Communication Networks Influence College Students’ Career Exploration: An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merican Communication Journal>

 

◦Yoon, T. (2018). Where Music Heals: Consuming Music Together for Well-Being in a Community Rock Band.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Yoon, T. 외 (2017) When Old Meets New: An Analysis of Korean Traditional Narrative in the Contemporary Reality TV Show Infinite Challenge <Acta Koreana> (A&HCI)

 

◦윤태일 외(2013). influence of marketing communications on financial performance of firms. 무역연구 (KCI)

 

◦윤태일 외 (2013). 청소년의 진로교육을 위한 NIE 수업모형 개발연구. 청소년학연구(KCI)

 

◦윤태일 외 (2012). 신명나는 일터는 어떻게 만드는가? 홍보학연구(KCI)

 

◦윤태일 외 (2012). Assessing the relationships among SERVQUAL, consumer ‘shinmyoung’ experience, and behavioral intentions. 광고PR실학연구(KCI)

 

◦윤태일 외 (2011). 신명나면 잘 통하는가? 언론과학연구 (KCI)

 

◦윤태일 외 (2011). 뉴스미디어의 결혼이주여성 보도가 수용자의 부정적 고정관념과 다문화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KCI)

 

◦Tae-Il Yoon 외 (2011). The Border-crossing of Habitus: Media Consumption, Motives, and Reading Strategies among Asian Immigran Women in South Korea. <Media, Culture & Society>(SSCI)

 

◦윤태일 외 (2011). 국제광고협회(IAA) 한국지부 역사에 관한 탐색적 고찰. 광고PR실학연구(KCI)

 

 

■저서 

파이썬으로 텍스트분석하기: 전략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파이썬 텍스트 마이닝 2019

광고 지성과 철학의 지평선 2019

디지털 시대의 광고학 신론 2021

신명 커뮤니케이션, 의료관광 마케터를 위한 국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광고와 예술(역서), 플랫랜드(역서),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공저), 방송광고의 미학원리 

기타

상훈

◦ 2018년 한국언론학회 희관 저술상 수상

◦ 2003년 한국광고학회 올해의 우수논문상 수상

◦ 2002년 미국언론학회(AEJMC) 우수논문상 (매체경영과 경제 분과)

◦ 2001년 미국언론학회(AEJMC) 우수논문상 (국제커뮤니케이션 분과) 

송영아
  • 분야

    광고

  • 성명

    국문 송영아

  • 직위

    조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534

  • 연락처

    1931

  • 이메일

학력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광고학 박사

주요경력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전문직위원 (2016.09. ~ 2024.02.) 

연구 및 저서

김찬
  • 분야

    광고 전공

  • 성명

    국문 김찬

  • 직위

    객원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427호

  • 연락처

  • 이메일

학력

◦연세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주요경력

◦2007 모비딕 와이드 대표, 감독

◦2013 스페이스 몬스터 설립

◦2015-2017 대한민국광고대상 본심 심사위원

◦2017-2018 서울영상광고제 CRAFT 부문 심사위원장

◦2016-2019 한국영상광고제작자협회 회장(현재)

연구 및 저서

기타

■교육담당 과목

◦캡스톤디자인-영상광고제작실습, 캡스톤디자인-모바일콘텐츠와 바이럴광고 제작실습

 

■상훈

◦​1999 제19회 한국방송광고대상 우수상 : 리바이스

◦​2001 제21회 한국방송광고대상 특별상 : SK TELECOM(벚꽃)(수녀와 비구니)

◦​2001 제21회 한국방송광고대상 우수상 : CASS 톡시리즈 4편

◦​2001 제21회 한국방송광고대상 우수상 : SK TELECOM(수녀와 비구니)

◦​2002 제22회 한국방송광고대상 금상 : KTF(넥타이와 청바지

◦​2002 제22회 한국방송광고대상 우수상 : LG 트라움, 렉스턴, PRO-SPECS

◦​2003 제23회 한국방송광고대상 금상 : KT 기업 PR(바다)

◦​2003 제23회 한국방송광고대상 FINALIST : 뉴 EF 소나타(사계절편), 리복  

◦​2003 TV CF AWARD 음료주류 부문상 : 카스(이력서편)

◦​2003 제24회 한국방송광고대상 대상 : 교보생명 (비 편)

◦​2005 제25회 한국방송광고대상 FINALIST : SK 텔레콤 기업 PR(OK! SK) 

◦​2007 대한민국광고대상 공익광고 특별상 수상 : KT(나의사랑대한민국/지식강국) 

◦​2010 TV CF AWARD 기업 PR 부문상 : OK! SK(친구편)

◦​2014 SUMMIT ADVERTISING AWARDS SILVER & BRONZE AWARD : BBCN BANK

◦​2015 NEW YORK FESTIVALS FINALIST : LG(기업편)

◦​'대한민국을 CF 대표하는 10인의 CF 감독' 선정 (강두필 저서) 

콘텐츠 담당자 : 광고홍보학과

  • 전화번호 :033-248-1949
  • e-Mail :de1949@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