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전공

심리학과

이주일
  • 분야

    성격심리학, 조직심리학

  • 성명

    국문 이주일

  • 직위

    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504호

  • 연락처

    033-248-1723

  • 이메일

학력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박사)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석사)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학사)

주요경력

◦ 한국 산업 및 조직심리학회 총무이사

 

◦ 한국심리학회 정보이사

 

◦ 한국 산업 및 조직심리학회장

 

◦ 일본 릿쇼대학 방문교수

 

◦ 뉴욕주립대(올바니) 방문교수

 

◦ SK그룹 인력개발원 과장

 

◦ LG그룹 연수원 인화원 과장

연구 및 저서

■ 논문

 

◦ 박은영,이주일(2018).조직 장면에서 분노표현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 분노표출 및 분노접수의 차이.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31(3), 767-794.

 

◦ 김민희,이주일(2017). 노년기 활동 참여가 삶 만족과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영향: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7(5),100-113

 

◦ 김수진, 이주일 (2016). 주도성 및 개방성과 시간조망 및 프로틴 경력지향이 미래경력설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9(2), 137-163.

 

◦ 한태영, 신교수, 이주일 (2016). 중고령 근로자의 활동적 노년과 생산적 노년의 영향요인 비교: 계획된 행동이론을 통한 검증. 한국 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2(2), 169-203.

 

◦ 한태영, 이현주, 이주일 (2016). 고령 근로자의 활동적 노년에 대한 적응적 전략과 직업요인의 영향. 경영컨설팅연구, 16(2), 1-13.

 

◦ 조명현, 장재윤, 유경, 이주일 (2015). 재난 간접 경험 후 노인들의 정서 변화 양상: 사회적 지지, 우울, 미래시간조망 및 활동적 노년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1(4), 671-696.

 

◦ 박인조, 이주일 (2015). 경력 미래시간 조망, 직무 태도, 및 경력 개발 활동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8(3), 385-410.

 

◦ Heajung Jung, InJo Park & Juil Rie (2015). Future time perspective and career decisions: The moderating effects of affect spi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9, 46-55.

 

◦ 박인조, 이주일 (2015). 활동적 노인의 성격, 직무동기 및 직무만족 사이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1(3), 395-417.

 

◦ 두송화, 장재윤, 이주일 (2014). 일중심성이 중고령자의 활동적 노년에 미치는 영향: 생성감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7(3), 565-586.

 

◦ 유경,장재윤,한태영,이주일(2014). 활동적 노년의 타당화 연구. 한국노년학, 34(3)

 

◦ InJo Park & Juil Rie (2014). Haptic perception of rod length when exploration is self-determined, other-determined, and self-other co-determined. Perceptual & Motor Skills:Perception, 119(2),

 

◦ 박인조, 이주일 (2013). 햅틱(haptic) 지각 연구 동향과 조직 및 소비자 심리학 영역으로의 응용: 만지고 접촉하는 것은 조직 및 소비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6(2), 245-269.

 

◦ 이주일 (2013). 안전애착, 5요인성격, 생산적 미래시간 관점이 노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6(2), 341-370.

 

◦ 이주일, 강연욱, 김지현, 유경 (2011). 생산적 노화에 대한 세대간 인식차 및 생산적 노화 척도의 타당성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4(1), 1-27.

 

 

■ 저역서

 

◦ SPSS를 활용한 심리연구 분석 6판. 공역. 2018.

 

◦ 조직심리학 3판, 공역, 2016, 시그마프레스.

 

◦ 심리학개론 3판. 공역. 2016. 시스마프레스.


◦ 현대심리학의 이해 3판, 공저, 2015. 학지사.

 

◦ 정서심리학 2판. 공역. 2015. 센게이지러닝.


◦ 노화와 심리. 공저. 2014. 학지사. 


◦ 성공적인 한국노인의 삶.공저.2008

 

◦ 일과 영혼에 관한 심리학, 독역.2005. 시그마프레스.

 

◦ 신뢰와 배신의 심리학, 독역, 2001. 시그마레스.

 

◦ Emotional Capital.공역.2000. 새로운 제안.

강연욱
  • 분야

    임상신경심리학

  • 성명

    국문 강연욱

  • 직위

    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536호

  • 연락처

    033-248-1724

  • 이메일

학력

◦ Michigan State University, Department of Psychology(Ph.D.)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학사)

주요경력

◦ 대한치매학회 이사, 회장 역임

 

◦ 한국임상심리학회 학술이사, 편집이사, 상벌 및 윤리이사, 신경심리연구회 회장 역임

 

◦ 한국심리학회 심리검사심의위원회 상임위원장 역임

 

◦ (현)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신경과 겸임교수

 

◦ 캐나다 University of Toronto, Sunnybrook Health Science Centre 방문교수

 

◦ 미국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Waisman Center 방문교수

 

◦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연구부교수

 

◦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책임연구원

 

◦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전임강사, 조교수

 

◦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임상심리 레지던트과정 수료

연구 및 저서

■ 논문

 

◦ Lee, S. H., Kang, Y., Sohn, J., & Cho, S. (2019). Dizziness handicap and its contributing factors in patients with migraine. Pain Practice, 19, 484-490.

 

◦ Yoo, R., Yeom, J., Kim, G. H., Park, H. K., Kang, Y., Hwang, J., Choi, S. H., Na, H. R., Cho, S., Yu, K., Kim, D. H., Lee, J., & Jeong, J. H. (2019). A multicenter, randomized clinical trial to access the efficacy of a therapeutic intervention program for caregivers of people with dementia. Journal of Clinical Neurology, 15, 235-242. 

 

◦ Park, J., Im, J. J., Song, I., & Kang, Y. (2019). A comparison of memory beliefs, cognitive activity, and depression among healthy older adults, amnestic mild cognitive impairment, and patients with Alzheimer’s disease. Annals of Geriatric Medicine and Research, 23, 16-19.

 

◦ Kim, J., Kang, Y., Lee, H., Kim, J., & Yoon, J. H. (2019). Changes in naming and cognitive abilities as the effects of semantic feature analysis treatment in middle-aged and older adult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4, 172-185.

 

◦ Song, M., Lee, S. H., Jahng, S., Kim, S. Y., & Kang, Y. (2019). Validation of the Korean-Everyday Cognition (K-ECog).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34, e67.

 

◦ Kim, S., Jahng, S., Yu, K., Lee, B., & Kang, Y. (2018). Usefulness of the Clock Drawing Test as a cognitive screening instrument for mild cognitive impairment and mild dementia: An evaluation using three scoring systems. Dementia and Neurocognitive Disorders, 17, 100-109.

 

◦ Kim, H., Kang, Y., Yu, K., & Lee, B. (2018). Effects of perceptual and semantic encodings on recall and recognition memory in subjective cognitive declin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7, 289-300.

 

◦ Chin, J., Park, J., Yang, S., Yeom, J., Ahn, Y., Baek, M. J., Ryu, H. J., Lee, B. H., Han, N. E., Ryu, K. H., & Kang, Y. (2018). Re-standardization od the Korean-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K-IADL): Clinical usefulness for various neurodegenerative diseases. Dementia and Neurocognitive Disorders, 17, 11-22.

 

◦ Kim, S., & Kang, Y. (201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Way-Finding Ability Scale for middle-aged and older adults. Dementia and Neurocognitive Disorders, 16, 95-103.

 

◦ Jung, S., Oh, M. S., Yu, K., Lee, J., Kim, C., Kang, Y., Park, J., & Lee, B. (2017). Test accurac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nformant Questionnaire on Cognitive Decline in the elderly for detecting post-stroke dementia. Neuropsychiatry, 7, 297-301.

 

◦ Lim, J., Oh, M. S., Lee, J., Jung, S., Kim, C., Jang, M. U., Lee, S., Kim, Y. J., Kim, Y., Park, J., Kang, Y., Yu, K., & Lee, B. (2017). Prediction of post-stroke dementia using NINDS-CSN 5-minute neuropsychology protocol in acute stroke. International Psychogeriatrics, 29, 777-784. 

 

◦ 김정완, 강연욱, 윤지혜 (2017). 도시와 농촌거주 노인의 인지기능 비교: 예비연구.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 469-476.

 

◦ Lim, J., Noh, M., Kim, B. J., Han, M., Kim, S., Jang, M. S., Lee, Y., Ha, I. D., Yu, K., Lee, B., Kang, Y., Lee, J., & Bae, H. (2017). A methodological perspective on the longitudinal cognitive change after stroke. Dementia and Geriatric Cognitive Disorders, 44, 311-319.

 

◦ Lee, S. H., Kang, Y., & Cho, S. (2017). Subjective cognitive decline in patients with migraine and its relationship with depression, anxiety, and sleep quality. The Journal of Headache and Pain, 18, 77.

 

◦ Kim, S., Kang, Y., Yu, K., & Lee, B. (2016). Disproportionate decline of executive functions in early mild cognitive impairment, late mild cognitive impairment, and mild Alzheimer’s disease. Dementia and Neurocognitive Disorders, 15, 159-164. 

 

◦ Lee, J., & Kang, Y. (2016). Effects of literacy and education on semantic fluency in the Korean elderly.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1, 642-652.

 

◦ 김유진, 강연욱 (2016). 우울한 노인과 대학생의 정서적 정보처리과정: 주의편향과 기억편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9, 101-121.

 

◦ Yeom, J., Yoo, R., Bae, S., Kang, Y., Kim, G. H., Na, H. R., Choi, S. H., & Jeong, J. H. (2016). Recent updates of therapeutic intervention programs for caregivers of patient with dementia: Proposal of hospital-based individual therapy. Dementia and Neurocognitive Disorders, 15, 29-36.

 

◦ 김정완, 강연욱, 윤지혜 (2015). 55-74세 성인의 명사 범주 규준 조사.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 559-569.

 

◦ 김해윤, 강연욱, 유경호, 이병철 (2015). 기억성 경도인지장애와 혈관성 경도인지장애의 구어 유창성 저하 양상 비교.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 587-595.

 

◦ Jahng, S., Na, D. L., & Kang, Y. (2015). Constructing a composite score for the Seoul Neuropsychological Screening Battery-Core (SNSB-C). Dementia and Neurocognitive Disorders, 14, 137-142.

 

◦ Muir, R., Lam, B., Honjo, K., Harry, R. D., McNeely, A. A., Gao, F., Ramirez, J., Scott, C. J. M., Ganda, A., Zhao, J., Zhou, X. J., Graham, S. J., Novena Rangwala, N., Gibson, E., Lobaugh, N. J., Stuss, D. T., Nyenhuis, D. L., Lee, B C., Kang, Y., & Black, S. E. (2015). Trail Making Test elucidates neural substrates of specific poststroke executive dysfunction. Stroke, 46, 2755-2761.

 

◦ 장승민, 강연욱 (2015). 분위수 회귀모형을 이용한 심리검사 규준 추정.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4, 273-289.

 

 

■ 저역서

 

◦ 강연욱, 장승민, 나덕렬 (2018). 서울신경심리검사 단축형(SNSB-C). 서울: 휴브알엔씨.

 

◦ 유경, 강연욱 외 3인 공저 (2014). 노화와 심리. 서울: 학지사.

 

◦ 김명선, 강연욱 외 2인 공역 (2014). 인지 신경과학. 서울: 박학사.

 

◦ 강연욱, 장승민, 나덕렬 (2012). 서울신경심리검사 2판(SNSB-II). 서울: 휴브알엔씨.

 

◦ 대한치매학회 공저 (2006, 2011). 치매: 임상적 접근. 서울: 아카데미아.

 

◦ 권정혜, 강연욱 외 4인 공역 (2008, 2014). 임상심리학. 서울: 센게이지러닝코리아

 

◦ 강연욱, 나덕렬 (2003). 서울신경심리검사(SNSB). 인천: 휴브알엔씨.

 

◦ 양병환, 강연욱 외 9인 공저 (2001). 기억. 서울: 하나의학사.

 

◦ 김정기, 강연욱 (2000). K-CVLT: 신경심리학적 기억검사.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정혜선
  • 분야

    인지심리학, 학습심리학

  • 성명

    국문 정혜선

  • 직위

    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503호

  • 연락처

    033-248-1725

  • 이메일

학력

◦ University of Pittscurgh, Cognitive Psychology(Ph.D.)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석사)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학사)

주요경력

◦ International Society of the Learning Sciences (ISLS) President &Board member

 

◦ 한국교육심리학회 이사

 

◦ 한국코칭심리학회 이사

 

◦ 한국심리학회 이사

 

◦ 한국실험심리학회 감사/이사

 

◦ Research Fellow, University of Michigan

 

◦ Research Associate, University of Pittsburg

연구 및 저서

■ 논문

 

◦ Jeong, H., Hmelo-Silver, C. E., &Jo, K. (2019). Ten years of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A meta-analysis of CSCL in STEM education during 2005-2014. Educational Research Review, 28, pp 

 

◦ 정혜선 (2019). 협동학습의인지적기제와테크놀로지의지원. 인지과학, 30(1), 1-30. 

 

◦ Chan, Looi, Chen, Wong, Chang, Liao, Cheing, Chen, Liu, Kong, Jeong, Mason, So, Murthy, &Yu (2018). Interest-driven creator theory: Toward a theory of learning design for Asia in the twenty-first century. Journal of Computers in Education, 5(4), 435-461.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s40692-018-0122-0)

 

◦ 김주미 &정혜선(2017). 노인의인지적특성을고려한건강메시지디자인가이드라인연구.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34(3), 33-45. Kim, J. &Jeong, H. (2017). Health message design guidelines considering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enderly.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Promotion, 34(3), 33-45.

 

◦ Jeong, H., Cress, U., Moshaliulk, J. &Kimmerle, J.  (2017). Joint interactions in large online knowledge communities: The A3C frame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12, 133-151.

 

◦ Lund, K., Jeong, H., Grauwin, S., &Jensen, P. (2017). Une carte scientométrique de la recherche en éducation vue par la base de données internationales Scopus. Les Sciences de l’éducation - Pour l’Ère nouvelle, vol. 50, n° 1, p. 103-119.

 

◦ Jeong, H. & Hmelo-Silver, C. E. (2016). Seven affordances of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How to support collaborative learning? How can technologies help? Educational Psychologist, 51(2), 247-265

 

◦ 정혜선 (2014). 심리학 연구에서 언어자료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3(3), 671-704

 

◦ Jeong, H. Hmelo-Silver, C. E., & Yu, Y. (2014). An examination of CSCL methodological practices and the influence of theoretical frameworks 2005-2009.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9(3), 305-334.

 

◦ 정혜선, 조광수, 이남석, 한인숙, 이정희. (2012). 동료 간 상호리뷰와 글 수정행동. 인지과학, 23(1), 47-71

 

◦ Jeong, H. & Hmelo-Silver, C. (2010). Productive use of learning resources in an online Problem-Based Learning environmen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6(1), 84-99.

 

◦ Jeong, H. & Kim H. S. (2009). How does advantage in domain knowledge help older adults’ interpretation of texts? Educational Gerontology, 35(10), 906-928.

 

◦ 정혜선(2008).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교과목 이해도 평가능력. 교육심리연구, 22(2), 405-421.

 

◦ Jeong, H. & Chi, M. T. H. (2007). Knowledge convergence during collaborative interaction. Instructional Science, 35(4), 287-315.

 

◦ Jeong, H., Songer, N. B., & Lee, S.-Y. (2007). Evidentiary competence: Sixth graders' understanding for gathering and interpreting evidence in scientific investigation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1), 75-97.

 

◦ J정혜선 & 편지영. (2005). 대학생, 중년, 노인 집단의 이야기에 대한 기억과 해석.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17(4), 509-527.

 

◦ 정혜선 (2004). 노화가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16(4), 435-450.

 

◦ Chi, M. T. H., Siler, S.A., & Jeong, H. (2004). Can tutors monitor students' understanding accurately? Cognition and Instruction. 22(3), 363-387.

 

◦ 정혜선 & 조명한. (2001). 선형 삼단 논법의 두 전제 통합 과정에서 중간항목의 역할. 인지 과학. 12(3), 29-36.

 

◦ Chi, M. T. H., Siler, S.A., Jeong, H., Yamauchi, T., & Hausmann, B. G. (2001). Learning from tutoring: A tutor versus a student-centered approach. Cognitive Science, 25(4), 471-533.

 


■ 저역서

 

◦ 정혜선 (2019) 인지학습심리검사의이해. 학지사. 

 

◦ 정혜선(2019). 테크놀로지를활용한협동학습지원. 커뮤니케이션북스.

 

◦ 박창호, 곽호완, 김보성, 김영진, 남종호, 박광배, 안서원, 이재식, 이태연, 정혜선, 한유화. (2018) 응용인지심리학. 학지사.

 

◦ Jeong, H. &Hartley, K. (2018).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frameworks for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International Handbook of Learning Sciences. Routledge/Taylor &Francis. (May)

 
◦ Hmelo-Silver, C.E. &Jeong, H. (2017).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In K. Peppler (Ed.), The SAGE encyclopedia of out-of-school learning (pp.123-128). New York: Sage.

 

◦ Cress, U., Moskaliuk, J., & Jeong, H. (2016). (Eds.) Mass collaboration and education. Cham, Switzerland: Springer International.

 

◦ Jeong, H. (2013). Development of group understanding via the construction of physical and technological artifacts. In D. Suthers, K. Lund, C. Rose, C. Teplovs, & N. Law (Eds.). Productive multivocality in the analysis of group interactions. Cambridge, MA: Springer.

 

◦ Jeong, H. (2013). Verbal data analysis for understanding interactions. In C. E. Hmelo-Silver, A. M. O’Donnell, C. Chan, & C. A. Chinn (Eds.), The international handbook of collaborative learning. New York: Routledge.

 

◦ Jeong, H. & Songer, N. B. (2008). Understanding of scientific evidence and data collection process: Exploration of why, who, when, what, and how. In Calvin L. Petroselli (Ed.), Science education: Issues and development. Hauppauge, NY: Nova Science Publishers.

 

◦ 조명한, 정혜선 외 10인 공저. (2003). 언어 심리학. 서울: 학지사

조용래
  • 분야

    임상심리학

  • 성명

    국문 조용래

  • 직위

    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502호

  • 연락처

    033-248-1726

  • 이메일

학력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박사)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석사)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학사)

주요경력

◦ 현재,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10대 회장(2019 -   )

 

◦ 현재, 강원도 소방심리지원단장(2018 -   )

 

◦ 현재, 보건복지부 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위원 & 정신건강정책 전문위원(2018 -    )

 

◦ 현재,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부회장(2015 -   )

 

◦ 한국임상심리학회 52대 회장 역임

 

◦ 한국명상치유학회 자격심사위원 역임

 

◦ 한국심리학회 재난심리위원장, 선임이사 역임

 

◦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편집위원장, 자격관리이사, 교육이사 역임

 

◦ 강원도 재난심리지원센터장 역임

 

◦ 한림대학교 기초교육대학장 & 학생생활상담센터 원장 역임

 

◦ 미국 Texas 주립대학교(Austin소재) 심리학과 visiting professor 역임

 

◦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 부속병원 정신과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역임

 

◦ 서울대학교 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심리연수원(전공의 대우, 3년) 역임

연구 및 저서

∎논문

 

◦ Kwon, H., & Cho, Y. (2019). Effects of gratitude intervention on job seeking stress and mental health variables and meaning in life as its mediator.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8(2), 182-198.

 

◦ 한진솔, 노상선, 조용래, 서수연 (2019). 대인관계적 정서조절 질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한국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치료, 19(1), 1-36.

 

◦ Nam, S., Cho, Y., & Noh, S. (2019). Efficacy of a mindfulness-based intervention for smartphone overuse, functional impairment, and mental health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at risk for smartphone addiction and the mediating role of self-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8(1), 29-44. 

 

◦ 주은, 조용래 (2018). 외상 후 정서 척도의 개발과 심리측정적 속성. 인지행동치료, 18(4), 435-465.

 

◦ Cho, Y., Choi, Y., Kim, S., & Hong, S. (2018).  Factor structure and other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Social Phobia Inventory in Korean samples.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51(4), 263-280.

 

◦ 한상미, 조용래 (2018). 외상경험 대학생들의 심리적 건강에 대한 긍정심리개입의 효능:조절변인으로서 외상의 유형. 인지행동치료, 18(2), 199-224.

 

◦ Lee, K., Kim, D., & Cho, Y. (2018). Exploratory factor analysis of the Beck Anxiety Inventory and the Beck Depression Inventory-II in a psychiatric outpatient population.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33(16), 1-11.

 

◦ 조용래 (2018). 마음챙김에 기반을 둔 정서조절 개입에서 가정에서의 명상 실습과 정신건강 성과지표들 간의 관계 및 자기 자비의 매개 역할. 인지행동치료, 18(1), 23-53.

 

◦ Cho, S., & Cho, Y. (2017). Depressive symptoms following natural disaster in Korea: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 Health and Quality of Life Outcomes, 15(230), 1-6. DOI 10.1186/s12955-017-0811-9.

 

◦ Cho, Y. (2017). Evidence-based treatments of anxiety and anxiety-related disorders: Criteria, research issues, comments, and suggestion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6(4), 449-457.

 

◦ 권호인, 양재원, 유영달, 조용래 (2017). 지진 경험자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효과: 예비연구, 사회과학연구, 28(4), 139-155. 

 

◦ 육현경, 조용래 (2017). 경험 수용이 인터넷 과사용에 미치는 영향: 부정적 감정 해소 동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인지행동치료, 17(2), 141-160. 

 

◦ 한상미, 조용래 (2017). 긍정심리개입이 외상경험 대학생들의 심리적 건강 및 외상 후 성장에 미치는 효과.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6(2), 223-241.

 

◦ 조용래 (2017). 마음챙김에 기반을 둔 정서조절 개입의 잠정적인 작용기제로서 경험 수용과 가치로운 행동의 변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인지행동치료, 17(1), 65-85.

 

◦ Choi, Y.-S., E.-J., Lee, & Cho, Y. (2017). The effect of Korean-group cognitive behavioural therapy among patients with panic disorder in clinic settings.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4(1), 28-40.

 

◦ 안류연, 조용래 (2016). 외상 생존자들의 자기 자비와 심리적 증상들의 관계에 있어서 외상 후 부정적 신념의 매개효과. 인지행동치료, 16(3), 365-381.

 

◦ Lee, C., Cho, Y., & Oh, E. (2016). The Efficacy of Mindfulness-based Exposure Therapy on Speech Anxiety and Baseline Depressive Symptom Severity as a Moderator: Compared with Cognitive Behavioral Group Therapy.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5(2), 335-363.

 

◦ 홍하나, 조용래 (2015). 부정적인 자기 속성에 대한 염려가 발표불안반응에 미치는 효과: 발표관련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 인지행동치료, 15(3), 449-476.

 

◦ 이창현, 조용래 (2016). 발표불안에 대한 마음챙김 기반 노출치료의 효능 및 조절변인으로서의 기저선 우울증상 심각도: 인지행동집단치료와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5(2), 인쇄중.

 

◦ 한상미, 조용래 (2015). 긍정심리개입이 심리적 건강에 미치는 단기 효과와 변화기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4(4), 909-943.

 

◦ 노상선, 조용래 (2015). Keyes의 완전정신건강모형을 통해 본 노인의 정신건강과 자살행동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4(4), 1059-1078.

 

◦ 홍하나, 조용래 (2015). 부정적인 자기 속성에 대한 염려가 발표불안반응에 미치는 효과 : 발표관련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 인지행동치료, 15(3), 449-476.

 

◦ 하정민, 조용래 (2015). 한국판 감정양식 질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 인지행동치료, 15(2), 401-403.

 

◦ 하경부, 조용래 (2015). 수용처치와 특질발표불안이 발표 상황에 대한 불안반응에 미치는 효과. 인지행동치료, 15(2), 291-312.

 

◦ 지은혜, 조용래 (2015). 외상경험 대학생들의 외상관련 부정적 인지와 정서조절곤란이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에 미치는 영향. 인지행동치료, 15(1), 195-212.

 

◦ 김지혜, 조용래 (2015). 대학생들의 건강염려증상과 사회불안증상에서 인지적 취약성과 정서조절곤란의 역할. 인지행동치료, 15(1), 113-136.

 

◦ 노상선, 조용래 (2015). 경계선 성격장애 성향자에 대한 자기자비 함양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심리 연구와 실제, 1(1), 65-93.

 

◦ 조용래, 노상선, 조기현, 홍세희 (2014). 우울과 불안증상에 대한 마음챙김에 기반을 둔 개입의 효과: 메타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3(4), 903-931.

 

◦ 안류연, 조용래 (2014). 연평도 포격 피해 주민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심각도와 심리사회적 위험요인들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3(4), 875-893.

 

◦ 노상선, 조용래, 최미경 (2014). 대학생의 자기 자비와 생활 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반추와 우울의 매개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3(4), 735-757.

 

◦ 오은혜, 조용래 (2014). 인지적 탈융합 처치와 심리적 유연성이 대학생의 발표불안 반응 및 주의 편향 감소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3(2), 341-364.

 

◦ 조용래 (2014). 외상사건 경험자들의 탄력성이 정신적 웰빙과 외상 후 스트레스증상에 미치는 영향: 외상 후 성장 및 외상 후 부정적 인지의 매개효과. 한국인지행동치료, 14(3), 359-386.

 

◦ 이신혜, 조용래 (2014). 자기 자비의 부족이 여자 청소년의 폭식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 기제 : 신체 불만족, 섭식절제 및 부적 정서의 매개효과. 인지행동치료, 14(1), 103-121.

 

◦ Cho, Y., & Hong, S. (2013). The new factor structure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Scale (K-DERS) incorporating method factor.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46(3), 192-201.

 

◦ 조용래 (2013). 가정폭력 피해여성들의 외상 후 부정적 인지와 대처전략이 외상 후 스트레스증상과 정서증상에 미치는 효과. 인지행동치료, 13(3), 445-467.

 

◦ 조용래 (2013). 자연재난 생존자들의 장기적인 심리적 증상들에 대한 예측요인으로서 외상 당시의 해리, 외상 후 부정적 신념 및 사회적 지지부족.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2(4), 955-979.

 

◦ 노상선, 조용래 (2013). 경계선 성격장애 성향자를 위한 자기자비 함양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2(1), 97-131.

 

◦ Cho, Y., Jahng, S., & Chai, S. (2012). The Factor Structure and Concurrent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Metacognitions Questionnaire 30 (K‐MCQ‐30).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8(3), 349-391.

 

◦ 조용래 (2012). 한국판 외상 후 인지 검사의 요인구조와 수렴 및 변별타당도 : 외상경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치료: 12(3), 369-391.

 

◦ 장하연, 조용래 (2012). 타인의 인정에 대한 과도한 요구 신념과 정서적 고통 감내력이 사회적 수행불안에 미치는 영향. 인지행동치료, 12(3), 299-313.

 

◦ 조용래 (2012). 마음챙김에 기반을 둔 정서조절개입이 심리적 건강의 개선에 미치는 효과와 그 변화기제: 정서조절곤란과 마음챙김의 매개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1(3), 773-799.

 

◦ 임영진, 고영건, 신희천, 조용래 (2012). 정신적 웰빙 척도(MHC-SF)의 한국어판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1(2), 369-386.

 

◦ 서우정, 조용래 (2012). 대학생들의 정서조절곤란과 상위인지 및 그 차원들이 일반화된 불안증상의 심각도에 미치는 영향. 인지행동치료, 12(1), 43-61.

 

 

∎저역서

 

◦ 조용래, 노상선, 최미경 역 (2017). 정서장애의 단일화된 범진단적 치료 프로토콜. 학지사.

 

◦ 조용래, 노상선 역 (2017). 정서조절의 노하우. 학지사.

 

◦ 조용래, 김빛나 (2016). 양극성 장애(개정판). 학지사.

 

◦ 황석현, 조용래 등 공역 (2015). 건강심리학. 시그마프레스.

 

◦ 윤현숙, 조용래 등 (2015). 노인 자살 연구: 춘천 노인 생활실태조사를 중심으로. 한림대학교 출판부.

 

◦ Lim, Y., Koh, Y., Sin, H., & Cho, Y. (2013). Complete mental health in South Korea: Prevalence and correlates. C., L., M., Keyes (Ed.), Mental well-being: International contributions to the study of positive mental health (pp. 91-110). N.Y.: Springer.

최훈
  • 분야

    실험심리학, 지각심리학

  • 성명

    국문 최훈

  • 직위

    부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501호

  • 연락처

    033-248-1728

  • 이메일

학력

◦ Yale University, Department of Psychology(Ph.D.)

 

◦ 연세대학교 심리학과(석사)

 

◦ 연세대학교 심리학과(학사)

주요경력

◦ 한국인지및생물심리학회 이사

 

◦ 한국심리학회 편집위원회 부편집위원장

 

◦ Brown University 연구원

 

◦ Boston University 연구원

연구 및 저서

■ 논문

 

◦ 이수진, 최훈 (2019). 여성 얼굴의 매력 지각과 공간주파수: 고주파수 주도적 매력 지각.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31(3), 231-244.

 

◦ 한현주, 최훈 (2019). 이모티콘 세부특징의 정교성과 표정 지각 기제.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31(3), 223-229.

 

◦ 김현지, 이수진, 장소희, 최훈 (2019). 색상 정보가 초콜릿 맛 지각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31(2), 191-197.

 

◦ 이수진, 최훈 (2017). 정서가 밀집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9(3), 221-236.

 

◦ 한현주, 최훈 (2016). 범죄 관련 단어에 의해 유발된 정서적 각성이 시각 세부 특징 결합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8(2), 327-347.

 

◦ 홍락균, 최훈 (2016). 돋음색 훈련에 의한 주의 능력 향상과 주의 깜박임 제거.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8(1), 205-212.

 

◦ 최훈, 홍락균 (2015). 돋음색 훈련을 통한 주의 깜박임 제거 효과의 전이 가능성.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7(1), 23-40.

 

◦ Choi, H., &Watanabe, T. (2014). Can attenuation of attentional blink also evoke removal of repetition blindness?. Vision research, 99, 141-147.

 

◦ Choi, H., &Watanabe, T. (2012). Is perceptual learning associated with changes in a sensory region? F1000 Biology Reports, 4:24.

 

◦ Choi, H., Chang, L.-H., Shibata, K., Sasaki, Y., &Watanabe, T. (2012). Resetting capacity limitations revealed by long-lasting elimination of attentional blink by training.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9(30), 12242-12247.

 

◦ Choi, H., &Watanabe, T. (2012). Perceptual learning solely induced by feedback. Vision Research, 61(15), 77-82. http://dx.doi.org/10.1016/j.visres.2012.01.006.

 

◦ Choi, H., &Watanabe, T. (2012). Exposure-based perceptual learning. In N. M. Seel (Ed.), Encyclopedia of the Sciences of Learning (pp.1249-1251). New York, NY: Springer.

 

◦ Choi, H., Seitz, A. R., &Watanabe, T. (2009). When attention interrupts learning: inhibitory effects of attention on TIPL. Vision Research, 49(21), 2586-2590.

 

◦ Choi, H., &Watanabe, T. (2009). Selectiveness of the exposure-based perceptual learning: what to learn and what not to learn. Perception and Learning, 1(1), 89-98.

 

◦ Choi, H., &Scholl, B. J. (2006). Measuring causal perception: Connections to representational momentum? Acta Psychologica, 123(1-2), 91-111.

 

◦ Choi, H., &Scholl, B. J. (2006). Perceiving causality after the fact: Postdiction in the temporal dynamics of causal perception. Perception, 35(3), 385-399.

 

◦ Choi, H., &Scholl, B. J. (2004). Effects of grouping and attention on the perception of causality. Perception &Psychophysics, 66(6). 926 – 942. Newman, G. E., Choi, H., Wynn, K., &Scholl, B. J. (2008). The origins of causal perception: Evidence from postdictive processing in infancy. Cognitive Psychology, 57(3), 262-291.

서동기
  • 분야

    계량심리학

  • 성명

    국문 서동기

  • 직위

    조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537호

  • 연락처

    033-248-1727

  • 이메일

학력

◦ University of Minnesota Twin Cities, Department of Psychology (박사, 2010)
- 논문제목: Application of the Bifactor Model to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
- 지도교수: David J. Weiss

 

◦ Middle Tennessee State University, Department of Psychology (석사, 2004)

 

◦ 성균관대학교 산업심리학과(학사, 2002)

주요경력

◦ 한국심리학회 심리검사 인증위원

 

◦ 한국심리측정평가학회 학술이사

 

◦ 한림대 심리학과 조교수 (2015~ 현재)

 

◦ Senior Psychometrician in National Registry of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2014~2015)  

 

◦ Lead Psychometrician in Michigan Department of Education (2010~2014)

 

◦ Psychometrician in Data Recognition Corporation (2009~2010)

 

홈페이지

연구 및 저서

■ 주요 연구주제

 

◦ 컴퓨터 개별적응 검사(Computerized Adaptive Testing)


◦ 문항반응이론 (Item Response Theory)


◦ 심리측정 및 검사(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Testing)


◦ 구조방정식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종단연구 및 성장모형 (Longitudinal Data Analysis and Growth Modeling)

 

 

■ 연구 논문 (1저자/교신저자)

 

◦ 이상준, 한여울, 김효원, 이희재, 박재영, 최기홍, 박두진, 최정욱, 김명기, 서동기 (2019). 다차원 성격검사 도구의 개발과 타당화 예비연구: 일반 성격과 부적응 성격의 통합적 평가. 한국임상심리학회, 36(3), 402-417.

 

◦ Park, Y., Seo, D. G., Park, J., Kim, B., & Choi, J. (2019): The influence of behavioral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on academic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 growth modeing approach.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1(1), 1-23. 

 

◦ Suh, JW., Lee, HJ., Yoo, N., Min, H., Seo, DG., & Choi, KH., (2019). A Brief Version of the Leahy Emotional Schema Scale: a Validation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Cognitive Therapy. 12(1), 38-54. 

 

◦ 서동기, 이순묵, 김종남 외 (2019). 단축형 심리검사 개발의 측정학적 방법과 타당화: 한국형 역기능 우울척도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8(1). 75-105. 

 

◦ 김종남, 이순묵, 최승원, 채정민, 서동기, 이헌정, 원은수 (2018). 한국형 역기능우울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스트레스 연구, 26(2), 103-114.

 

◦ Seo, D. G., & Choi, J. (2018). Post hoc simulation study of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 for the Korean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Health Profession, 15.

 

◦ 서동기, 김예실, 유대열, 임다현 (2018). 한국판 PCI 검사의 타당화 연구: 국내 직무장면을 중심으로. 한국경영컨설팅학회, 18(2), 37-48.

 

◦ 최윤영, 서동기 (2018). 인식론적 프레임 학습을 위한 컴퓨터 기반 교육프로그램 프로토타입 개발: 학습 분석 중심으로, 한국융합학회, 9(3), 23-29. 

 

◦ Seo, D. G., & Jung, S. (2018). A comparison of three empirical reliability estimates for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CAT) using a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 Frontiers in Psychology, 9. 

 

◦ Park, Y., Seo, D. G., Moore, EJ., & Kim, B. (2018). What contributes to low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Evidence from multigroup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11(4), 404-416. 

 

◦ Seo, D. G., Choi, Y., & Huh, S. (2018). Usefulness of DETECT program to assess internal structure of dimensionality in simulated data and results of Korean Nursing Licensing Examin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Health Profession. 14.

 

◦ 최윤영, 서동기, 정선호 (2018). 컴퓨터기반 교육시스템의 인식론적 프레임 학습을 위한 이론모형 구축과 평가도구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18(3). 354-360.

 

◦ 김종남, 이순묵, 최승원, 채정민, 서동기, 최윤경, 조철현 (2017). 한국형 역기능 우울 척도의 문항개발 및 문항분석,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2(4), 849-882.

 

◦ 서동기, 정선호 (2017). 모형명세화 오류와 소표본에서 구조방정식모형 모수 추정방법들 비교: 모수추정 정확도와 이론모형 검정력을 중심으로. 한국데이터 정보과학지, 28(5), 1153-1165.

 

◦ 조용래, 서동기 (2017). 수용과 행동 질문지 제2판(AAQ II)에 대한 요인분석과 다분문항이론의 적용: 지역 사회 노인표본을 대상으로. 한국임상심리학회, 36(3), 402-417.

 

◦ Seo, D. G. (2017). Overview and current management of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 in licensing/certification examination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Health Profession, 14. 

 

◦ Seo, D. G., Park, Y., Kim, M., & Park J. (2016).  Mobile phone dependency and its impacts on adolescents' social and academic behavio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ume 63, 282–292.

 

◦ Park, Y., Seo, D. G., Park, J., Bettini, E., & Smith, J. (2016).  Predictors of job satisfaction among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An analysis of South Korea’s National Survey of employment for the disabled.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umes 53–54, 198–212.

 

◦ Seo, D. G., & Hao, S. (2016). Scale comparability between nonaccommodated and accommodated Forms of a statewide high school assessment: Using lz person fit.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34(3), 230-243.

 

◦ 정선호, 서동기 (2016).  회귀분석을 이용한 매개된 조절효과와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방법. 한국심리학회지 : 일반, 35(1), 257-282.

 

◦ Seo, D. G, & Weiss, D. (2015). Best design for multidimensional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 with the bifactor model.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75(6), 954-978.

 

◦ 서동기, 김좌근, 김경태 (2015). Characteristics of item parameter estimation for the multidimensional item response theory (MIRT).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4(2), 619-640.

 

◦ Seo, D. G., & DeJong, G. (2015). Comparability of online and paper based tests in a statewide assessment program using propensity score matching.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52(1), 88-113.

 

◦ Wyse, Adam E., & Seo, Dong Gi (2014). A comparison of three conditional growth percentile methods: Student growth percentile, percentile rank residuals, and a matching method.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19(15).

 

◦ Seo, D. G., & Weiss, D. (2013). lz Person fit index to identify misfit students with achievement test data.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73(6), 994-1016.

임선영
  • 분야

    상담 및 임상심리학

  • 성명

    국문 임선영

  • 직위

    조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535호

  • 연락처

    033-248-1729

  • 이메일

학력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박사)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석사)

 

◦서울대학교 불어교육과/심리학과(학사)

주요경력

◦ 심리상담연구소 사람과 사람 자문교수(한국상담심리학회 주수퍼바이저)

 

◦ 선문대학교 상담산업심리학과 조교수

 

◦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전임상담원

 

◦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심리레지던트 수료

연구 및 저서

■ 주요 연구주제

 

◦ 외상 후 성장

 

◦ 트라우마 심리치료

 

◦ 긍정심리학

 

◦ 다문화 상담  

 

 

■ 논문

 

◦ 임선영, 박승진, 이모영 (2018). 다문화 상담 복지 역량 척도 개발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13(2), 73-98.

 

◦ 임선영 (2017). 외상 후 성장과 삶의 의미의 관계 탐색: 삶의 의미의 다차원적 특성을 고려하여. 인지행동치료, 17(3), 419-443. 

 

◦ 임선영, 강미선 (2017). 모바일 규범과 공공장소에서의 폰 사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세분화된 규범 유형과 자기통제력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16(1), 7-43.

 

◦ S. Y., Im (2016). The character strengths of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9(48), 1-5

 

◦ 임선영, 조선미 외 공동연구 (2016). 세월호 참사 피해자 지원 실태조사 보고서: 단원고 학생 희생자 가족 대상.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 임선영 (2016). 외상 후 성장에 관한 한국인의 인식 분석: 국가와 종교유무에 따른 비교. 인문사회연구, 18, 179-199.

 

◦ 임선영 (2015). PTGI 영적 변화 요인의 심리측정적 이질성: 성장에 대한 인식과 종교 변인에 따른 비교. 인지행동치료, 15(2), 377-400.

 

◦ 임선영 (2015). 외상 후 성장과 대리외상 후 성장: 내담자와 함께 하는 성장.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심포지움 발표.

 

◦ S. Y., Im (2015). The mediating effect of deliberate rumin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 expression and posttraumatic growth following relational los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10(90), 11-15.

 

◦ 허효선, 임선영, 권석만 (2015). 완벽주의와 충동성이 학업적 착수지연 및 완수지연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4(1), 147-172.

 

◦ 임선영 (2014). 역경을 역(逆) 이용하기: 상실의 치유와 의미재구성 프로그램. 한국임상심리학회 봄학술대회 심포지움 발표.

 

◦ 임선영(2014). 관계상실 경험자를 대상으로 한 외상후 성장 촉진 프로그램 효과. 인지행동치료, 14(3), 339-358.

 

◦ 임선영 (2014). 외상후 성장의 임상적 함의. 사회과학논집, 17, 119-132

 

◦ 임선영 (2013). 외상적 관계상실로부터 성장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5(4), 745-772.

 

◦ 임선영, 권석만 (2013). 역경후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처리방략과 신념체계의 특성: 관계상실 경험자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2(3), 567-588.

 

◦ 임선영, 권석만 (2012). 대학생의 관계상실을 통한 성장에 관한 연구: 인지적 유연성과 인지적 정서조절 방략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1(2), 261-281.

 

◦ 임선영, 권석만 (2012). 관계상실을 통한 성장이 성격적 성숙과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1(2), 427-447.

 

◦ 임선영, 최혜라, 권석만 (2007). 사후반추사고가 사회적 자기효능감 및 예기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6(1), 39-56.

 

 

■ 저역서

 

◦ 외상 후 성장의 과학 (2018). 임선영, 김지영 공역. 서울: 학지사

 

◦ 노년기 정신장애 (2016). 임선영, 설순호 공저. 서울: 학지사
 

◦ 긍정심리학: 정서적 경험 활용하기 (2011). 임선영, 김기환, 권석만 공역. 서울: 학지사

 

◦ 인생을 향유하기: 행복 체험의 심리학 (2010). 임선영 외 공역. 서울: 학지사  

이정원
  • 분야

    법‧범죄 심리학

  • 성명

    국문 이정원

  • 직위

    조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513호

  • 연락처

    033-248-1730

  • 이메일

학력

John Jay College of Criminal Justice,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 Department of Psychology (Ph.D.)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석사)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주요경력

한국형사정책연구원 범죄예방·처우연구실 부연구위원

 

Research Foundation of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 Researcher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 Writing fellow

연구 및 저서

Lee, J., Mansour, J., & Penrod, S. D. (underreview). Validity of mock-witness paradigm for measuring lineup fairness.

 

Lee, J., Khogali, M., Despodova, N., & Penrod, S. D. (2020). Punitiveness Toward Defendants Accused of Same-Race Crimes Revisited: Replication in a Different Culture. 한국심리학회지: 법, 11(1), 37-61.

 

Lee, J., & Penrod, S. D. (2019). New signal-detection-theory-based framework for eyewitness performance in lineups. Law and Human Behavior. 43(5), 436-454. doi: https://doi.org/10.1037/lhb0000343.

 

Lee, J., Khogali, M., Despodova, N., & Penrod, S. D. (2019). A third party's judgment in same-race and cross-race crimes. Race and Social Problems, 11(3), 253-267. doi: https://doi.org/10.1007/s12552-019-09266-z.

 

이정원, 김혜숙 (2012). 강간사건 판단에 주변 단서들이 미치는 영향-부부강간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6(1), 4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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