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심리학과

이주일
  • 분야

    성격심리학, 조직심리학

  • 성명

    국문 이주일

  • 직위

    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504호

  • 연락처

    033-248-1723

  • 이메일

학력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박사)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석사)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학사)

주요경력

◦ 한국 산업 및 조직심리학회 총무이사

 

◦ 한국심리학회 정보이사

 

◦ 한국 산업 및 조직심리학회장

 

◦ 일본 릿쇼대학 방문교수

 

◦ 뉴욕주립대(올바니) 방문교수

 

◦ SK그룹 인력개발원 과장

 

◦ LG그룹 연수원 인화원 과장

연구 및 저서

■ 논문

 

◦ 박은영,이주일(2018).조직 장면에서 분노표현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 분노표출 및 분노접수의 차이.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31(3), 767-794.

 

◦ 김민희,이주일(2017). 노년기 활동 참여가 삶 만족과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영향: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7(5),100-113

 

◦ 김수진, 이주일 (2016). 주도성 및 개방성과 시간조망 및 프로틴 경력지향이 미래경력설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9(2), 137-163.

 

◦ 한태영, 신교수, 이주일 (2016). 중고령 근로자의 활동적 노년과 생산적 노년의 영향요인 비교: 계획된 행동이론을 통한 검증. 한국 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2(2), 169-203.

 

◦ 한태영, 이현주, 이주일 (2016). 고령 근로자의 활동적 노년에 대한 적응적 전략과 직업요인의 영향. 경영컨설팅연구, 16(2), 1-13.

 

◦ 조명현, 장재윤, 유경, 이주일 (2015). 재난 간접 경험 후 노인들의 정서 변화 양상: 사회적 지지, 우울, 미래시간조망 및 활동적 노년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1(4), 671-696.

 

◦ 박인조, 이주일 (2015). 경력 미래시간 조망, 직무 태도, 및 경력 개발 활동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8(3), 385-410.

 

◦ Heajung Jung, InJo Park & Juil Rie (2015). Future time perspective and career decisions: The moderating effects of affect spi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9, 46-55.

 

◦ 박인조, 이주일 (2015). 활동적 노인의 성격, 직무동기 및 직무만족 사이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1(3), 395-417.

 

◦ 두송화, 장재윤, 이주일 (2014). 일중심성이 중고령자의 활동적 노년에 미치는 영향: 생성감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7(3), 565-586.

 

◦ 유경,장재윤,한태영,이주일(2014). 활동적 노년의 타당화 연구. 한국노년학, 34(3)

 

◦ InJo Park & Juil Rie (2014). Haptic perception of rod length when exploration is self-determined, other-determined, and self-other co-determined. Perceptual & Motor Skills:Perception, 119(2),

 

◦ 박인조, 이주일 (2013). 햅틱(haptic) 지각 연구 동향과 조직 및 소비자 심리학 영역으로의 응용: 만지고 접촉하는 것은 조직 및 소비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6(2), 245-269.

 

◦ 이주일 (2013). 안전애착, 5요인성격, 생산적 미래시간 관점이 노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6(2), 341-370.

 

◦ 이주일, 강연욱, 김지현, 유경 (2011). 생산적 노화에 대한 세대간 인식차 및 생산적 노화 척도의 타당성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4(1), 1-27.

 

 

■ 저역서

 

◦ SPSS를 활용한 심리연구 분석 6판. 공역. 2018.

 

◦ 조직심리학 3판, 공역, 2016, 시그마프레스.

 

◦ 심리학개론 3판. 공역. 2016. 시스마프레스.


◦ 현대심리학의 이해 3판, 공저, 2015. 학지사.

 

◦ 정서심리학 2판. 공역. 2015. 센게이지러닝.


◦ 노화와 심리. 공저. 2014. 학지사. 


◦ 성공적인 한국노인의 삶.공저.2008

 

◦ 일과 영혼에 관한 심리학, 독역.2005. 시그마프레스.

 

◦ 신뢰와 배신의 심리학, 독역, 2001. 시그마레스.

 

◦ Emotional Capital.공역.2000. 새로운 제안.

강연욱
  • 분야

    임상신경심리학

  • 성명

    국문 강연욱

  • 직위

    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536호

  • 연락처

    033-248-1724

  • 이메일

학력

◦ Michigan State University, Department of Psychology(Ph.D.)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학사)

주요경력

◦ 대한치매학회 이사, 회장 역임

 

◦ 한국임상심리학회 학술이사, 편집이사, 상벌 및 윤리이사, 신경심리연구회 회장 역임

 

◦ 한국심리학회 심리검사심의위원회 상임위원장 역임

 

◦ (현)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신경과 겸임교수

 

◦ 캐나다 University of Toronto, Sunnybrook Health Science Centre 방문교수

 

◦ 미국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Waisman Center 방문교수

 

◦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연구부교수

 

◦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책임연구원

 

◦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전임강사, 조교수

 

◦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임상심리 레지던트과정 수료

연구 및 저서

■ 논문

 

◦ Lee, S. H., Kang, Y., Sohn, J., & Cho, S. (2019). Dizziness handicap and its contributing factors in patients with migraine. Pain Practice, 19, 484-490.

 

◦ Yoo, R., Yeom, J., Kim, G. H., Park, H. K., Kang, Y., Hwang, J., Choi, S. H., Na, H. R., Cho, S., Yu, K., Kim, D. H., Lee, J., & Jeong, J. H. (2019). A multicenter, randomized clinical trial to access the efficacy of a therapeutic intervention program for caregivers of people with dementia. Journal of Clinical Neurology, 15, 235-242. 

 

◦ Park, J., Im, J. J., Song, I., & Kang, Y. (2019). A comparison of memory beliefs, cognitive activity, and depression among healthy older adults, amnestic mild cognitive impairment, and patients with Alzheimer’s disease. Annals of Geriatric Medicine and Research, 23, 16-19.

 

◦ Kim, J., Kang, Y., Lee, H., Kim, J., & Yoon, J. H. (2019). Changes in naming and cognitive abilities as the effects of semantic feature analysis treatment in middle-aged and older adult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4, 172-185.

 

◦ Song, M., Lee, S. H., Jahng, S., Kim, S. Y., & Kang, Y. (2019). Validation of the Korean-Everyday Cognition (K-ECog).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34, e67.

 

◦ Kim, S., Jahng, S., Yu, K., Lee, B., & Kang, Y. (2018). Usefulness of the Clock Drawing Test as a cognitive screening instrument for mild cognitive impairment and mild dementia: An evaluation using three scoring systems. Dementia and Neurocognitive Disorders, 17, 100-109.

 

◦ Kim, H., Kang, Y., Yu, K., & Lee, B. (2018). Effects of perceptual and semantic encodings on recall and recognition memory in subjective cognitive declin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7, 289-300.

 

◦ Chin, J., Park, J., Yang, S., Yeom, J., Ahn, Y., Baek, M. J., Ryu, H. J., Lee, B. H., Han, N. E., Ryu, K. H., & Kang, Y. (2018). Re-standardization od the Korean-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K-IADL): Clinical usefulness for various neurodegenerative diseases. Dementia and Neurocognitive Disorders, 17, 11-22.

 

◦ Kim, S., & Kang, Y. (201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Way-Finding Ability Scale for middle-aged and older adults. Dementia and Neurocognitive Disorders, 16, 95-103.

 

◦ Jung, S., Oh, M. S., Yu, K., Lee, J., Kim, C., Kang, Y., Park, J., & Lee, B. (2017). Test accurac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nformant Questionnaire on Cognitive Decline in the elderly for detecting post-stroke dementia. Neuropsychiatry, 7, 297-301.

 

◦ Lim, J., Oh, M. S., Lee, J., Jung, S., Kim, C., Jang, M. U., Lee, S., Kim, Y. J., Kim, Y., Park, J., Kang, Y., Yu, K., & Lee, B. (2017). Prediction of post-stroke dementia using NINDS-CSN 5-minute neuropsychology protocol in acute stroke. International Psychogeriatrics, 29, 777-784. 

 

◦ 김정완, 강연욱, 윤지혜 (2017). 도시와 농촌거주 노인의 인지기능 비교: 예비연구.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 469-476.

 

◦ Lim, J., Noh, M., Kim, B. J., Han, M., Kim, S., Jang, M. S., Lee, Y., Ha, I. D., Yu, K., Lee, B., Kang, Y., Lee, J., & Bae, H. (2017). A methodological perspective on the longitudinal cognitive change after stroke. Dementia and Geriatric Cognitive Disorders, 44, 311-319.

 

◦ Lee, S. H., Kang, Y., & Cho, S. (2017). Subjective cognitive decline in patients with migraine and its relationship with depression, anxiety, and sleep quality. The Journal of Headache and Pain, 18, 77.

 

◦ Kim, S., Kang, Y., Yu, K., & Lee, B. (2016). Disproportionate decline of executive functions in early mild cognitive impairment, late mild cognitive impairment, and mild Alzheimer’s disease. Dementia and Neurocognitive Disorders, 15, 159-164. 

 

◦ Lee, J., & Kang, Y. (2016). Effects of literacy and education on semantic fluency in the Korean elderly.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1, 642-652.

 

◦ 김유진, 강연욱 (2016). 우울한 노인과 대학생의 정서적 정보처리과정: 주의편향과 기억편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9, 101-121.

 

◦ Yeom, J., Yoo, R., Bae, S., Kang, Y., Kim, G. H., Na, H. R., Choi, S. H., & Jeong, J. H. (2016). Recent updates of therapeutic intervention programs for caregivers of patient with dementia: Proposal of hospital-based individual therapy. Dementia and Neurocognitive Disorders, 15, 29-36.

 

◦ 김정완, 강연욱, 윤지혜 (2015). 55-74세 성인의 명사 범주 규준 조사.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 559-569.

 

◦ 김해윤, 강연욱, 유경호, 이병철 (2015). 기억성 경도인지장애와 혈관성 경도인지장애의 구어 유창성 저하 양상 비교.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 587-595.

 

◦ Jahng, S., Na, D. L., & Kang, Y. (2015). Constructing a composite score for the Seoul Neuropsychological Screening Battery-Core (SNSB-C). Dementia and Neurocognitive Disorders, 14, 137-142.

 

◦ Muir, R., Lam, B., Honjo, K., Harry, R. D., McNeely, A. A., Gao, F., Ramirez, J., Scott, C. J. M., Ganda, A., Zhao, J., Zhou, X. J., Graham, S. J., Novena Rangwala, N., Gibson, E., Lobaugh, N. J., Stuss, D. T., Nyenhuis, D. L., Lee, B C., Kang, Y., & Black, S. E. (2015). Trail Making Test elucidates neural substrates of specific poststroke executive dysfunction. Stroke, 46, 2755-2761.

 

◦ 장승민, 강연욱 (2015). 분위수 회귀모형을 이용한 심리검사 규준 추정.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4, 273-289.

 

 

■ 저역서

 

◦ 강연욱, 장승민, 나덕렬 (2018). 서울신경심리검사 단축형(SNSB-C). 서울: 휴브알엔씨.

 

◦ 유경, 강연욱 외 3인 공저 (2014). 노화와 심리. 서울: 학지사.

 

◦ 김명선, 강연욱 외 2인 공역 (2014). 인지 신경과학. 서울: 박학사.

 

◦ 강연욱, 장승민, 나덕렬 (2012). 서울신경심리검사 2판(SNSB-II). 서울: 휴브알엔씨.

 

◦ 대한치매학회 공저 (2006, 2011). 치매: 임상적 접근. 서울: 아카데미아.

 

◦ 권정혜, 강연욱 외 4인 공역 (2008, 2014). 임상심리학. 서울: 센게이지러닝코리아

 

◦ 강연욱, 나덕렬 (2003). 서울신경심리검사(SNSB). 인천: 휴브알엔씨.

 

◦ 양병환, 강연욱 외 9인 공저 (2001). 기억. 서울: 하나의학사.

 

◦ 김정기, 강연욱 (2000). K-CVLT: 신경심리학적 기억검사.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정혜선
  • 분야

    인지심리학, 학습심리학

  • 성명

    국문 정혜선

  • 직위

    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503호

  • 연락처

    033-248-1725

  • 이메일

학력

◦ University of Pittscurgh, Cognitive Psychology(Ph.D.)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석사)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학사)

주요경력

◦ International Society of the Learning Sciences (ISLS) President &Board member

 

◦ 한국교육심리학회 이사

 

◦ 한국코칭심리학회 이사

 

◦ 한국심리학회 이사

 

◦ 한국실험심리학회 감사/이사

 

◦ Research Fellow, University of Michigan

 

◦ Research Associate, University of Pittsburg

연구 및 저서

■ 논문

 

◦ Jeong, H., Hmelo-Silver, C. E., &Jo, K. (2019). Ten years of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A meta-analysis of CSCL in STEM education during 2005-2014. Educational Research Review, 28, pp 

 

◦ 정혜선 (2019). 협동학습의인지적기제와테크놀로지의지원. 인지과학, 30(1), 1-30. 

 

◦ Chan, Looi, Chen, Wong, Chang, Liao, Cheing, Chen, Liu, Kong, Jeong, Mason, So, Murthy, &Yu (2018). Interest-driven creator theory: Toward a theory of learning design for Asia in the twenty-first century. Journal of Computers in Education, 5(4), 435-461.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s40692-018-0122-0)

 

◦ 김주미 &정혜선(2017). 노인의인지적특성을고려한건강메시지디자인가이드라인연구.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34(3), 33-45. Kim, J. &Jeong, H. (2017). Health message design guidelines considering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enderly.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Promotion, 34(3), 33-45.

 

◦ Jeong, H., Cress, U., Moshaliulk, J. &Kimmerle, J.  (2017). Joint interactions in large online knowledge communities: The A3C frame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12, 133-151.

 

◦ Lund, K., Jeong, H., Grauwin, S., &Jensen, P. (2017). Une carte scientométrique de la recherche en éducation vue par la base de données internationales Scopus. Les Sciences de l’éducation - Pour l’Ère nouvelle, vol. 50, n° 1, p. 103-119.

 

◦ Jeong, H. & Hmelo-Silver, C. E. (2016). Seven affordances of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How to support collaborative learning? How can technologies help? Educational Psychologist, 51(2), 247-265

 

◦ 정혜선 (2014). 심리학 연구에서 언어자료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3(3), 671-704

 

◦ Jeong, H. Hmelo-Silver, C. E., & Yu, Y. (2014). An examination of CSCL methodological practices and the influence of theoretical frameworks 2005-2009.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9(3), 305-334.

 

◦ 정혜선, 조광수, 이남석, 한인숙, 이정희. (2012). 동료 간 상호리뷰와 글 수정행동. 인지과학, 23(1), 47-71

 

◦ Jeong, H. & Hmelo-Silver, C. (2010). Productive use of learning resources in an online Problem-Based Learning environmen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6(1), 84-99.

 

◦ Jeong, H. & Kim H. S. (2009). How does advantage in domain knowledge help older adults’ interpretation of texts? Educational Gerontology, 35(10), 906-928.

 

◦ 정혜선(2008).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교과목 이해도 평가능력. 교육심리연구, 22(2), 405-421.

 

◦ Jeong, H. & Chi, M. T. H. (2007). Knowledge convergence during collaborative interaction. Instructional Science, 35(4), 287-315.

 

◦ Jeong, H., Songer, N. B., & Lee, S.-Y. (2007). Evidentiary competence: Sixth graders' understanding for gathering and interpreting evidence in scientific investigation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1), 75-97.

 

◦ J정혜선 & 편지영. (2005). 대학생, 중년, 노인 집단의 이야기에 대한 기억과 해석.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17(4), 509-527.

 

◦ 정혜선 (2004). 노화가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16(4), 435-450.

 

◦ Chi, M. T. H., Siler, S.A., & Jeong, H. (2004). Can tutors monitor students' understanding accurately? Cognition and Instruction. 22(3), 363-387.

 

◦ 정혜선 & 조명한. (2001). 선형 삼단 논법의 두 전제 통합 과정에서 중간항목의 역할. 인지 과학. 12(3), 29-36.

 

◦ Chi, M. T. H., Siler, S.A., Jeong, H., Yamauchi, T., & Hausmann, B. G. (2001). Learning from tutoring: A tutor versus a student-centered approach. Cognitive Science, 25(4), 471-533.

 


■ 저역서

 

◦ 정혜선 (2019) 인지학습심리검사의이해. 학지사. 

 

◦ 정혜선(2019). 테크놀로지를활용한협동학습지원. 커뮤니케이션북스.

 

◦ 박창호, 곽호완, 김보성, 김영진, 남종호, 박광배, 안서원, 이재식, 이태연, 정혜선, 한유화. (2018) 응용인지심리학. 학지사.

 

◦ Jeong, H. &Hartley, K. (2018).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frameworks for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International Handbook of Learning Sciences. Routledge/Taylor &Francis. (May)

 
◦ Hmelo-Silver, C.E. &Jeong, H. (2017).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In K. Peppler (Ed.), The SAGE encyclopedia of out-of-school learning (pp.123-128). New York: Sage.

 

◦ Cress, U., Moskaliuk, J., & Jeong, H. (2016). (Eds.) Mass collaboration and education. Cham, Switzerland: Springer International.

 

◦ Jeong, H. (2013). Development of group understanding via the construction of physical and technological artifacts. In D. Suthers, K. Lund, C. Rose, C. Teplovs, & N. Law (Eds.). Productive multivocality in the analysis of group interactions. Cambridge, MA: Springer.

 

◦ Jeong, H. (2013). Verbal data analysis for understanding interactions. In C. E. Hmelo-Silver, A. M. O’Donnell, C. Chan, & C. A. Chinn (Eds.), The international handbook of collaborative learning. New York: Routledge.

 

◦ Jeong, H. & Songer, N. B. (2008). Understanding of scientific evidence and data collection process: Exploration of why, who, when, what, and how. In Calvin L. Petroselli (Ed.), Science education: Issues and development. Hauppauge, NY: Nova Science Publishers.

 

◦ 조명한, 정혜선 외 10인 공저. (2003). 언어 심리학. 서울: 학지사

조용래
  • 분야

    임상심리학

  • 성명

    국문 조용래

  • 직위

    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502호

  • 연락처

    033-248-1726

  • 이메일

학력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박사)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석사)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학사)

주요경력

◦ 현재,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10대 회장(2019 -   )

 

◦ 현재, 강원도 소방심리지원단장(2018 -   )

 

◦ 현재, 보건복지부 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위원 & 정신건강정책 전문위원(2018 -    )

 

◦ 현재,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부회장(2015 -   )

 

◦ 한국임상심리학회 52대 회장 역임

 

◦ 한국명상치유학회 자격심사위원 역임

 

◦ 한국심리학회 재난심리위원장, 선임이사 역임

 

◦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편집위원장, 자격관리이사, 교육이사 역임

 

◦ 강원도 재난심리지원센터장 역임

 

◦ 한림대학교 기초교육대학장 & 학생생활상담센터 원장 역임

 

◦ 미국 Texas 주립대학교(Austin소재) 심리학과 visiting professor 역임

 

◦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 부속병원 정신과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역임

 

◦ 서울대학교 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심리연수원(전공의 대우, 3년) 역임

연구 및 저서

∎논문

 

◦ Kwon, H., & Cho, Y. (2019). Effects of gratitude intervention on job seeking stress and mental health variables and meaning in life as its mediator.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8(2), 182-198.

 

◦ 한진솔, 노상선, 조용래, 서수연 (2019). 대인관계적 정서조절 질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한국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치료, 19(1), 1-36.

 

◦ Nam, S., Cho, Y., & Noh, S. (2019). Efficacy of a mindfulness-based intervention for smartphone overuse, functional impairment, and mental health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at risk for smartphone addiction and the mediating role of self-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8(1), 29-44. 

 

◦ 주은, 조용래 (2018). 외상 후 정서 척도의 개발과 심리측정적 속성. 인지행동치료, 18(4), 435-465.

 

◦ Cho, Y., Choi, Y., Kim, S., & Hong, S. (2018).  Factor structure and other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Social Phobia Inventory in Korean samples.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51(4), 263-280.

 

◦ 한상미, 조용래 (2018). 외상경험 대학생들의 심리적 건강에 대한 긍정심리개입의 효능:조절변인으로서 외상의 유형. 인지행동치료, 18(2), 199-224.

 

◦ Lee, K., Kim, D., & Cho, Y. (2018). Exploratory factor analysis of the Beck Anxiety Inventory and the Beck Depression Inventory-II in a psychiatric outpatient population.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33(16), 1-11.

 

◦ 조용래 (2018). 마음챙김에 기반을 둔 정서조절 개입에서 가정에서의 명상 실습과 정신건강 성과지표들 간의 관계 및 자기 자비의 매개 역할. 인지행동치료, 18(1), 23-53.

 

◦ Cho, S., & Cho, Y. (2017). Depressive symptoms following natural disaster in Korea: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 Health and Quality of Life Outcomes, 15(230), 1-6. DOI 10.1186/s12955-017-0811-9.

 

◦ Cho, Y. (2017). Evidence-based treatments of anxiety and anxiety-related disorders: Criteria, research issues, comments, and suggestion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6(4), 449-457.

 

◦ 권호인, 양재원, 유영달, 조용래 (2017). 지진 경험자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효과: 예비연구, 사회과학연구, 28(4), 139-155. 

 

◦ 육현경, 조용래 (2017). 경험 수용이 인터넷 과사용에 미치는 영향: 부정적 감정 해소 동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인지행동치료, 17(2), 141-160. 

 

◦ 한상미, 조용래 (2017). 긍정심리개입이 외상경험 대학생들의 심리적 건강 및 외상 후 성장에 미치는 효과.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6(2), 223-241.

 

◦ 조용래 (2017). 마음챙김에 기반을 둔 정서조절 개입의 잠정적인 작용기제로서 경험 수용과 가치로운 행동의 변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인지행동치료, 17(1), 65-85.

 

◦ Choi, Y.-S., E.-J., Lee, & Cho, Y. (2017). The effect of Korean-group cognitive behavioural therapy among patients with panic disorder in clinic settings.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4(1), 28-40.

 

◦ 안류연, 조용래 (2016). 외상 생존자들의 자기 자비와 심리적 증상들의 관계에 있어서 외상 후 부정적 신념의 매개효과. 인지행동치료, 16(3), 365-381.

 

◦ Lee, C., Cho, Y., & Oh, E. (2016). The Efficacy of Mindfulness-based Exposure Therapy on Speech Anxiety and Baseline Depressive Symptom Severity as a Moderator: Compared with Cognitive Behavioral Group Therapy.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5(2), 335-363.

 

◦ 홍하나, 조용래 (2015). 부정적인 자기 속성에 대한 염려가 발표불안반응에 미치는 효과: 발표관련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 인지행동치료, 15(3), 449-476.

 

◦ 이창현, 조용래 (2016). 발표불안에 대한 마음챙김 기반 노출치료의 효능 및 조절변인으로서의 기저선 우울증상 심각도: 인지행동집단치료와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5(2), 인쇄중.

 

◦ 한상미, 조용래 (2015). 긍정심리개입이 심리적 건강에 미치는 단기 효과와 변화기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4(4), 909-943.

 

◦ 노상선, 조용래 (2015). Keyes의 완전정신건강모형을 통해 본 노인의 정신건강과 자살행동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4(4), 1059-1078.

 

◦ 홍하나, 조용래 (2015). 부정적인 자기 속성에 대한 염려가 발표불안반응에 미치는 효과 : 발표관련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 인지행동치료, 15(3), 449-476.

 

◦ 하정민, 조용래 (2015). 한국판 감정양식 질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 인지행동치료, 15(2), 401-403.

 

◦ 하경부, 조용래 (2015). 수용처치와 특질발표불안이 발표 상황에 대한 불안반응에 미치는 효과. 인지행동치료, 15(2), 291-312.

 

◦ 지은혜, 조용래 (2015). 외상경험 대학생들의 외상관련 부정적 인지와 정서조절곤란이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에 미치는 영향. 인지행동치료, 15(1), 195-212.

 

◦ 김지혜, 조용래 (2015). 대학생들의 건강염려증상과 사회불안증상에서 인지적 취약성과 정서조절곤란의 역할. 인지행동치료, 15(1), 113-136.

 

◦ 노상선, 조용래 (2015). 경계선 성격장애 성향자에 대한 자기자비 함양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심리 연구와 실제, 1(1), 65-93.

 

◦ 조용래, 노상선, 조기현, 홍세희 (2014). 우울과 불안증상에 대한 마음챙김에 기반을 둔 개입의 효과: 메타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3(4), 903-931.

 

◦ 안류연, 조용래 (2014). 연평도 포격 피해 주민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심각도와 심리사회적 위험요인들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3(4), 875-893.

 

◦ 노상선, 조용래, 최미경 (2014). 대학생의 자기 자비와 생활 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반추와 우울의 매개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3(4), 735-757.

 

◦ 오은혜, 조용래 (2014). 인지적 탈융합 처치와 심리적 유연성이 대학생의 발표불안 반응 및 주의 편향 감소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3(2), 341-364.

 

◦ 조용래 (2014). 외상사건 경험자들의 탄력성이 정신적 웰빙과 외상 후 스트레스증상에 미치는 영향: 외상 후 성장 및 외상 후 부정적 인지의 매개효과. 한국인지행동치료, 14(3), 359-386.

 

◦ 이신혜, 조용래 (2014). 자기 자비의 부족이 여자 청소년의 폭식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 기제 : 신체 불만족, 섭식절제 및 부적 정서의 매개효과. 인지행동치료, 14(1), 103-121.

 

◦ Cho, Y., & Hong, S. (2013). The new factor structure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Scale (K-DERS) incorporating method factor.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46(3), 192-201.

 

◦ 조용래 (2013). 가정폭력 피해여성들의 외상 후 부정적 인지와 대처전략이 외상 후 스트레스증상과 정서증상에 미치는 효과. 인지행동치료, 13(3), 445-467.

 

◦ 조용래 (2013). 자연재난 생존자들의 장기적인 심리적 증상들에 대한 예측요인으로서 외상 당시의 해리, 외상 후 부정적 신념 및 사회적 지지부족.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2(4), 955-979.

 

◦ 노상선, 조용래 (2013). 경계선 성격장애 성향자를 위한 자기자비 함양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2(1), 97-131.

 

◦ Cho, Y., Jahng, S., & Chai, S. (2012). The Factor Structure and Concurrent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Metacognitions Questionnaire 30 (K‐MCQ‐30).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8(3), 349-391.

 

◦ 조용래 (2012). 한국판 외상 후 인지 검사의 요인구조와 수렴 및 변별타당도 : 외상경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치료: 12(3), 369-391.

 

◦ 장하연, 조용래 (2012). 타인의 인정에 대한 과도한 요구 신념과 정서적 고통 감내력이 사회적 수행불안에 미치는 영향. 인지행동치료, 12(3), 299-313.

 

◦ 조용래 (2012). 마음챙김에 기반을 둔 정서조절개입이 심리적 건강의 개선에 미치는 효과와 그 변화기제: 정서조절곤란과 마음챙김의 매개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1(3), 773-799.

 

◦ 임영진, 고영건, 신희천, 조용래 (2012). 정신적 웰빙 척도(MHC-SF)의 한국어판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1(2), 369-386.

 

◦ 서우정, 조용래 (2012). 대학생들의 정서조절곤란과 상위인지 및 그 차원들이 일반화된 불안증상의 심각도에 미치는 영향. 인지행동치료, 12(1), 43-61.

 

 

∎저역서

 

◦ 조용래, 노상선, 최미경 역 (2017). 정서장애의 단일화된 범진단적 치료 프로토콜. 학지사.

 

◦ 조용래, 노상선 역 (2017). 정서조절의 노하우. 학지사.

 

◦ 조용래, 김빛나 (2016). 양극성 장애(개정판). 학지사.

 

◦ 황석현, 조용래 등 공역 (2015). 건강심리학. 시그마프레스.

 

◦ 윤현숙, 조용래 등 (2015). 노인 자살 연구: 춘천 노인 생활실태조사를 중심으로. 한림대학교 출판부.

 

◦ Lim, Y., Koh, Y., Sin, H., & Cho, Y. (2013). Complete mental health in South Korea: Prevalence and correlates. C., L., M., Keyes (Ed.), Mental well-being: International contributions to the study of positive mental health (pp. 91-110). N.Y.: Springer.

최훈
  • 분야

    실험심리학, 지각심리학

  • 성명

    국문 최훈

  • 직위

    조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501호

  • 연락처

    033-248-1728

  • 이메일

학력

◦ Yale University, Department of Psychology(Ph.D.)

 

◦ 연세대학교 심리학과(석사)

 

◦ 연세대학교 심리학과(학사)

주요경력

◦ 한국인지및생물심리학회 이사

 

◦ 한국심리학회 편집위원회 부편집위원장

 

◦ Brown University 연구원

 

◦ Boston University 연구원

연구 및 저서

■ 논문

 

◦ 이수진, 최훈 (2019). 여성 얼굴의 매력 지각과 공간주파수: 고주파수 주도적 매력 지각.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31(3), 231-244.

 

◦ 한현주, 최훈 (2019). 이모티콘 세부특징의 정교성과 표정 지각 기제.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31(3), 223-229.

 

◦ 김현지, 이수진, 장소희, 최훈 (2019). 색상 정보가 초콜릿 맛 지각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31(2), 191-197.

 

◦ 이수진, 최훈 (2017). 정서가 밀집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9(3), 221-236.

 

◦ 한현주, 최훈 (2016). 범죄 관련 단어에 의해 유발된 정서적 각성이 시각 세부 특징 결합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8(2), 327-347.

 

◦ 홍락균, 최훈 (2016). 돋음색 훈련에 의한 주의 능력 향상과 주의 깜박임 제거.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8(1), 205-212.

 

◦ 최훈, 홍락균 (2015). 돋음색 훈련을 통한 주의 깜박임 제거 효과의 전이 가능성.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7(1), 23-40.

 

◦ Choi, H., &Watanabe, T. (2014). Can attenuation of attentional blink also evoke removal of repetition blindness?. Vision research, 99, 141-147.

 

◦ Choi, H., &Watanabe, T. (2012). Is perceptual learning associated with changes in a sensory region? F1000 Biology Reports, 4:24.

 

◦ Choi, H., Chang, L.-H., Shibata, K., Sasaki, Y., &Watanabe, T. (2012). Resetting capacity limitations revealed by long-lasting elimination of attentional blink by training.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9(30), 12242-12247.

 

◦ Choi, H., &Watanabe, T. (2012). Perceptual learning solely induced by feedback. Vision Research, 61(15), 77-82. http://dx.doi.org/10.1016/j.visres.2012.01.006.

 

◦ Choi, H., &Watanabe, T. (2012). Exposure-based perceptual learning. In N. M. Seel (Ed.), Encyclopedia of the Sciences of Learning (pp.1249-1251). New York, NY: Springer.

 

◦ Choi, H., Seitz, A. R., &Watanabe, T. (2009). When attention interrupts learning: inhibitory effects of attention on TIPL. Vision Research, 49(21), 2586-2590.

 

◦ Choi, H., &Watanabe, T. (2009). Selectiveness of the exposure-based perceptual learning: what to learn and what not to learn. Perception and Learning, 1(1), 89-98.

 

◦ Choi, H., &Scholl, B. J. (2006). Measuring causal perception: Connections to representational momentum? Acta Psychologica, 123(1-2), 91-111.

 

◦ Choi, H., &Scholl, B. J. (2006). Perceiving causality after the fact: Postdiction in the temporal dynamics of causal perception. Perception, 35(3), 385-399.

 

◦ Choi, H., &Scholl, B. J. (2004). Effects of grouping and attention on the perception of causality. Perception &Psychophysics, 66(6). 926 – 942. Newman, G. E., Choi, H., Wynn, K., &Scholl, B. J. (2008). The origins of causal perception: Evidence from postdictive processing in infancy. Cognitive Psychology, 57(3), 262-291.

서동기
  • 분야

    계량심리학

  • 성명

    국문 서동기

  • 직위

    조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537호

  • 연락처

    033-248-1727

  • 이메일

학력

◦ University of Minnesota Twin Cities, Department of Psychology (박사, 2010)
- 논문제목: Application of the Bifactor Model to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
- 지도교수: David J. Weiss

 

◦ Middle Tennessee State University, Department of Psychology (석사, 2004)

 

◦ 성균관대학교 산업심리학과(학사, 2002)

주요경력

◦ 한국심리학회 심리검사 인증위원

 

◦ 한국심리측정평가학회 학술이사

 

◦ 한림대 심리학과 조교수 (2015~ 현재)

 

◦ Senior Psychometrician in National Registry of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2014~2015)  

 

◦ Lead Psychometrician in Michigan Department of Education (2010~2014)

 

◦ Psychometrician in Data Recognition Corporation (2009~2010)

연구 및 저서

■ 주요 연구주제

 

◦ 컴퓨터 개별적응 검사(Computerized Adaptive Testing)


◦ 문항반응이론 (Item Response Theory)


◦ 심리측정 및 검사(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Testing)


◦ 구조방정식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종단연구 및 성장모형 (Longitudinal Data Analysis and Growth Modeling)

 

 

■ 연구 논문 (1저자/교신저자)

 

◦ 이상준, 한여울, 김효원, 이희재, 박재영, 최기홍, 박두진, 최정욱, 김명기, 서동기 (2019). 다차원 성격검사 도구의 개발과 타당화 예비연구: 일반 성격과 부적응 성격의 통합적 평가. 한국임상심리학회, 36(3), 402-417.

 

◦ Park, Y., Seo, D. G., Park, J., Kim, B., & Choi, J. (2019): The influence of behavioral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on academic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 growth modeing approach.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1(1), 1-23. 

 

◦ Suh, JW., Lee, HJ., Yoo, N., Min, H., Seo, DG., & Choi, KH., (2019). A Brief Version of the Leahy Emotional Schema Scale: a Validation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Cognitive Therapy. 12(1), 38-54. 

 

◦ 서동기, 이순묵, 김종남 외 (2019). 단축형 심리검사 개발의 측정학적 방법과 타당화: 한국형 역기능 우울척도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8(1). 75-105. 

 

◦ 김종남, 이순묵, 최승원, 채정민, 서동기, 이헌정, 원은수 (2018). 한국형 역기능우울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스트레스 연구, 26(2), 103-114.

 

◦ Seo, D. G., & Choi, J. (2018). Post hoc simulation study of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 for the Korean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Health Profession, 15.

 

◦ 서동기, 김예실, 유대열, 임다현 (2018). 한국판 PCI 검사의 타당화 연구: 국내 직무장면을 중심으로. 한국경영컨설팅학회, 18(2), 37-48.

 

◦ 최윤영, 서동기 (2018). 인식론적 프레임 학습을 위한 컴퓨터 기반 교육프로그램 프로토타입 개발: 학습 분석 중심으로, 한국융합학회, 9(3), 23-29. 

 

◦ Seo, D. G., & Jung, S. (2018). A comparison of three empirical reliability estimates for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CAT) using a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 Frontiers in Psychology, 9. 

 

◦ Park, Y., Seo, D. G., Moore, EJ., & Kim, B. (2018). What contributes to low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Evidence from multigroup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11(4), 404-416. 

 

◦ Seo, D. G., Choi, Y., & Huh, S. (2018). Usefulness of DETECT program to assess internal structure of dimensionality in simulated data and results of Korean Nursing Licensing Examin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Health Profession. 14.

 

◦ 최윤영, 서동기, 정선호 (2018). 컴퓨터기반 교육시스템의 인식론적 프레임 학습을 위한 이론모형 구축과 평가도구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18(3). 354-360.

 

◦ 김종남, 이순묵, 최승원, 채정민, 서동기, 최윤경, 조철현 (2017). 한국형 역기능 우울 척도의 문항개발 및 문항분석,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2(4), 849-882.

 

◦ 서동기, 정선호 (2017). 모형명세화 오류와 소표본에서 구조방정식모형 모수 추정방법들 비교: 모수추정 정확도와 이론모형 검정력을 중심으로. 한국데이터 정보과학지, 28(5), 1153-1165.

 

◦ 조용래, 서동기 (2017). 수용과 행동 질문지 제2판(AAQ II)에 대한 요인분석과 다분문항이론의 적용: 지역 사회 노인표본을 대상으로. 한국임상심리학회, 36(3), 402-417.

 

◦ Seo, D. G. (2017). Overview and current management of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 in licensing/certification examination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Health Profession, 14. 

 

◦ Seo, D. G., Park, Y., Kim, M., & Park J. (2016).  Mobile phone dependency and its impacts on adolescents' social and academic behavio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ume 63, 282–292.

 

◦ Park, Y., Seo, D. G., Park, J., Bettini, E., & Smith, J. (2016).  Predictors of job satisfaction among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An analysis of South Korea’s National Survey of employment for the disabled.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umes 53–54, 198–212.

 

◦ Seo, D. G., & Hao, S. (2016). Scale comparability between nonaccommodated and accommodated Forms of a statewide high school assessment: Using lz person fit.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34(3), 230-243.

 

◦ 정선호, 서동기 (2016).  회귀분석을 이용한 매개된 조절효과와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방법. 한국심리학회지 : 일반, 35(1), 257-282.

 

◦ Seo, D. G, & Weiss, D. (2015). Best design for multidimensional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 with the bifactor model.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75(6), 954-978.

 

◦ 서동기, 김좌근, 김경태 (2015). Characteristics of item parameter estimation for the multidimensional item response theory (MIRT).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4(2), 619-640.

 

◦ Seo, D. G., & DeJong, G. (2015). Comparability of online and paper based tests in a statewide assessment program using propensity score matching.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52(1), 88-113.

 

◦ Wyse, Adam E., & Seo, Dong Gi (2014). A comparison of three conditional growth percentile methods: Student growth percentile, percentile rank residuals, and a matching method.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19(15).

 

◦ Seo, D. G., & Weiss, D. (2013). lz Person fit index to identify misfit students with achievement test data.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73(6), 994-1016.

임선영
  • 분야

    상담 및 임상심리학

  • 성명

    국문 임선영

  • 직위

    조교수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535호

  • 연락처

    033-248-1729

  • 이메일

학력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박사)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석사)

 

◦서울대학교 불어교육과/심리학과(학사)

주요경력

◦ 심리상담연구소 사람과 사람 자문교수(한국상담심리학회 주수퍼바이저)

 

◦ 선문대학교 상담산업심리학과 조교수

 

◦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전임상담원

 

◦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심리레지던트 수료

연구 및 저서

■ 주요 연구주제

 

◦ 외상 후 성장

 

◦ 트라우마 심리치료

 

◦ 긍정심리학

 

◦ 다문화 상담  

 

 

■ 논문

 

◦ 임선영, 박승진, 이모영 (2018). 다문화 상담 복지 역량 척도 개발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13(2), 73-98.

 

◦ 임선영 (2017). 외상 후 성장과 삶의 의미의 관계 탐색: 삶의 의미의 다차원적 특성을 고려하여. 인지행동치료, 17(3), 419-443. 

 

◦ 임선영, 강미선 (2017). 모바일 규범과 공공장소에서의 폰 사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세분화된 규범 유형과 자기통제력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16(1), 7-43.

 

◦ S. Y., Im (2016). The character strengths of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9(48), 1-5

 

◦ 임선영, 조선미 외 공동연구 (2016). 세월호 참사 피해자 지원 실태조사 보고서: 단원고 학생 희생자 가족 대상.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 임선영 (2016). 외상 후 성장에 관한 한국인의 인식 분석: 국가와 종교유무에 따른 비교. 인문사회연구, 18, 179-199.

 

◦ 임선영 (2015). PTGI 영적 변화 요인의 심리측정적 이질성: 성장에 대한 인식과 종교 변인에 따른 비교. 인지행동치료, 15(2), 377-400.

 

◦ 임선영 (2015). 외상 후 성장과 대리외상 후 성장: 내담자와 함께 하는 성장.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심포지움 발표.

 

◦ S. Y., Im (2015). The mediating effect of deliberate rumin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 expression and posttraumatic growth following relational los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10(90), 11-15.

 

◦ 허효선, 임선영, 권석만 (2015). 완벽주의와 충동성이 학업적 착수지연 및 완수지연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4(1), 147-172.

 

◦ 임선영 (2014). 역경을 역(逆) 이용하기: 상실의 치유와 의미재구성 프로그램. 한국임상심리학회 봄학술대회 심포지움 발표.

 

◦ 임선영(2014). 관계상실 경험자를 대상으로 한 외상후 성장 촉진 프로그램 효과. 인지행동치료, 14(3), 339-358.

 

◦ 임선영 (2014). 외상후 성장의 임상적 함의. 사회과학논집, 17, 119-132

 

◦ 임선영 (2013). 외상적 관계상실로부터 성장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5(4), 745-772.

 

◦ 임선영, 권석만 (2013). 역경후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처리방략과 신념체계의 특성: 관계상실 경험자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2(3), 567-588.

 

◦ 임선영, 권석만 (2012). 대학생의 관계상실을 통한 성장에 관한 연구: 인지적 유연성과 인지적 정서조절 방략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1(2), 261-281.

 

◦ 임선영, 권석만 (2012). 관계상실을 통한 성장이 성격적 성숙과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1(2), 427-447.

 

◦ 임선영, 최혜라, 권석만 (2007). 사후반추사고가 사회적 자기효능감 및 예기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6(1), 39-56.

 

 

■ 저역서

 

◦ 외상 후 성장의 과학 (2018). 임선영, 김지영 공역. 서울: 학지사

 

◦ 노년기 정신장애 (2016). 임선영, 설순호 공저. 서울: 학지사
 

◦ 긍정심리학: 정서적 경험 활용하기 (2011). 임선영, 김기환, 권석만 공역. 서울: 학지사

 

◦ 인생을 향유하기: 행복 체험의 심리학 (2010). 임선영 외 공역. 서울: 학지사  

콘텐츠 담당자 : 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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