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학과

김번
  • 분야

    18세기영국문학, 영미대중소설, 정신분석

  • 성명

    국문 김번

  • 직위

    교수

  • 연구실

    대학본부·인문1관 2625호

  • 연락처

    1536

  • 이메일

학력

- 서울대학교(문학박사-영문학)

- 서울대학교(문학석사-영문학)

- 서울대학교(문학사-영문학)

주요경력

2019.7.1.~ 2021.6.30. 인문대학장

2018.2.1. ~ 2019.6.30. 영어영문학과장

2013.2.1.~ 2015.1.31. 인문학연구소장

2011.2.1.~ 2013.1.31. 영어영문학과장

2010.3.1.~ 2011.1.31. 기초교육대학영어독해분야주임 교수

2010.3.1.~ 2011.1.31. 기초교육대학영어회화분야주임 교수

2003.8.1.~ 2005.7.31. 학보사주간

1998-2000 영어영문학과 학과장

연구 및 저서

• 논문

″18세기 영국의 바다에 비친 마음의 풍경들: <로빈슨 크루소>와 <걸리버 여행기>를 중심으로″ [2019]

″<기억 전수자>에 그려진 공동체의 언어 통제와 조나스의 언어 재생″ [2019]

″<채식주의자>와 The Vegetarian: 원작과 번역의 경계″ [2017]

"인간성을 향한 아킬레우스의 분노의 여정: 필멸의 삶에서 불멸성으로" [2016]

"에마 보바리의 불륜과 치명적 소비" [2011]

"전기에 나타난 존슨의 문학관-<쌔비지전>과 <스위프트전>을 중심으로" [2008]

"저무는 세월의 아스라함-<반지의 제왕>" [2004]

"제국과 식민지 사이에서-스위프트의 정치심리학" [2004]

"스위프트 풍자속의 육체와 성" [2003]

"도라 케이스에서의 프로이트의 몸" [2002]

 

•역서

<위대한 책들과의 만남> (씨앗을 뿌리는 사람, 2008)

<반지의 제왕> (씨앗을 뿌리는 사람, 2002)

<미국 대통령 취임사> (고려원, 1994)

김용수
  • 분야

    미국소설, 영화, 라캉 정신분석이론, 디지털인문학

  • 성명

    국문 김용수

  • 직위

    교수

  • 연구실

    대학본부·인문1관 2613호

  • 연락처

    1538

  • 이메일

학력

- SUNY at Buffalo(Ph.D.-영문학과)

- University of Tulsa(M.A.-영문학과)

- 한림대학교(문학사-영어영문학과)

 

주요경력

2021.8.19. ~ 현재. 일송기념도서관장

2021.7.1. ~ 현재 한국비평이론학회 부회장

2018.7.1~ 2020.6.30. 일송자유교양대학장

2016.4.1.~ 2018.1.31. 영어영문학과 학과장

2017.2.1.~ 2018.7.31. 디지털인문예술전공주임교수

2017.2.1.~ 2018.11.30. 한림대학교 디지털인문학연구소장

2011.3.1.~ 2012.5.31. 한림대학교 국제교육원 영어교육센터장

한국 영어영문학회 편집위원

한국 현대영미소설학회 편집이사

문학과 영상학회 편집이사

연구 및 저서

⦁ 논문

“한국 영문학 비평 이론의 지형도: 인용문헌 연결망 분석과 <비평과 이론>의 20년(1996-2015)” [2021]

“사회 연결망 분석과 문학 연구: 영미문학과 한국문학을 중심으로” [2021]

″세계문학과 디지털인문학 방법론: 한국 학계의 모레티 연구″ [2019]

″영미문학과 디지털인문학: 미국 디지털 영문학 연구 동향″ [2018]

″디지털인문학과 영미문학교육: 4학기 동안의 실험″ [2017]

″한국의 디지털인문학: 위기, 희망, 현실″ [2017]

"실재적 대상으로서의 목소리: 라캉의 <세미나 10권>과 그 너머" [비평과이론, 2016]

"불안, 희열, 분노: 포크너의 <메마른 구월>에 나타난 린칭과 인종혐오" [안과밖, 2016]

"목소리의 정신분석을 향하여: 바그너의 오페라 <파르지팔>의 경우" [비평과이론, 2015]

"치유와 폭력 사이: 라캉의 분석가담론에 나타난 도착과 분석의 윤리" [비평과이론, 2014]

"서평-새로운 바그너, 미래의 예술: 알랭 바디우 지음, 김성호 옮김 {바그너는 위험한가}(북인더갭 2012)" [안과밖] (2013)

"라캉의 대학담론과 자본주의: {세미나 17}을 중심으로" [비평과이론, 2012]

"유령의 시선: 오슨 웰즈의 <시민 케인>에 나타난 라캉의 응시와 ‘영화-눈'" [비평과이론, 2011]

"인종 문제의 여성적 해결: 포크너의 <모세여, 내려가라>" [현대영미소설, 2009]

 

⦁ 저서

<Digital Humanities and Scholarly Research Trends in the Asia-Pacific> (IGI Global, 2019)

 

카나다스 아이반
  • 분야

    Drama: Shakespeare to Modern

  • 성명

    국문 카나다스 아이반

  • 직위

    교수

  • 연구실

    대학본부·인문1관 2623

  • 연락처

    1537

  • 이메일

학력

- University of Sydney (문학박사-영문학과)

- University of Sydney (문학사-영문학과) 

주요경력

2011-Present, Professor in Dept of English at Hallym University

1996-2001, Undergraduate seminars at three Australian universities: The University of Sydney, The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and The University of Newcastle (Central Coast Campus).

연구 및 저서

■ 논문

- “Proud Plebeians Meet Monarchs: Thomas Deloney’s Jack of Newbury and Lope de Vega’s El villano en su rincón.” JMEMES 31.2 (2021): 295-308. 

- “Abjection and Sacrifice in Christos Tsiolkas' ‘Merciless Gods’ (2014).“ JELL: Journal of the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Association of Korea 65.3 (2019): 441-453. 

-"Dennis Brutus's 'I am the Exile' and T. S. Eliot's 'Prufrock.'“ Notes and Queries 65.3 (Sept. 2018): 438-440. 

- ”Understanding ‘the plain and the coloured’ in Oscar Wilde’s A Woman of No Importance.“ The Explicator 75.2 (2017): 65-66. 

- “The Power of Money: From Horace to Jonson and Quevedo.” JMEMES 24.1 (Feb. 2016): 37-51.

- “Going Wilde: Prendick, Montgomery and Late-Victorian Homosexuality in The Island of Doctor Moreau.” JELL 56.3 (June 2010): 461-485.
---.--
- Scholarly Monograph: The Public Theaters of Golden Age Madrid and Tudor-Stuart England: Class, Gender and Festive Community. Aldershot & Burlington: Ashgate, 2005. (xiii; 238 pp; 1 color, 6 b&w illus.) 

- Poetry: Decentred: Ninety Original Sonnets. Chuncheon: Hallym University Press, 2021. Revised eBook edn: x; 116 pages (Orig., print edn, as Decentred: Ninety New Sonnets, 2008). 

- Life Writing: Portrait of an Innocent. Ingram Spark, 2021. Print & eBook edns (144 pp; b&w illus.) ISBN-13: 978-0645113501. 

기타

■ 학회

- Modern Language Association (MLA)

 

- Korea Association of Classical, Medieval and Renaissance English Literature (formerly known as MEMESAK)

 

- ELLAK : The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Association of Korea (한국영어영문학회)

 

- ANZAMEMS: The Australian and New Zealand Association for Medieval and Early Modern Studies

 

- AS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Australian Literature.

 

- Contributor to several other foreign journals, including The Nathaniel Hawthorne Review, English Language Notes, and Overland.

한경민
  • 분야

    19세기 영문학에서의 공감론 낭만주의 언어관

  • 성명

    국문 한경민

  • 직위

    교수

  • 연구실

    대학본부·인문1관 2628

  • 연락처

    1534

  • 이메일

학력

- The Ohio St. Univ.(Ph.D.-English)

- The Ohio St. Univ.(M.A.-English)

- 서울대학교(문학석사-영문학)

- 서울대학교(문학사-영어영문학과)

주요경력

2021.7.1.~2021.8.31. : 일송자유교양대학 국제교육부장

2021.7.1.~2021.8.31. : 영어교육센터장

2019.9.1.~2021.6.30. : 아동영문학교육연구소장

2019.7.1.~2021.6.30. : 영어영문학과장

2015.3.1~2016.3.31. : 영어영문학과장

2014.3.1~2016.2.29. : 아동영문학교육연구소장

2009~2011 :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강의전담

2008~2009 : Ohio University, English Department Visiting Professor

2007~2008 : The Ohio State University, English Department Part-time Lecturer

1999~2005 : The Ohio State University, English Department Teaching Associate

연구 및 저서

논문

″Will Ladislaw’s Aeolian Harp in Middlemarch″ [영어영문학연구, KCI등재, 단독, 2021]

″Holmes Vs. Sherlock: Overcoming or Reclaiming Humanity?″ [영미문학연구, KCI등재, 단독, 2020]

″Nolan's The Prestige: From Deception to Dissimulation″ [문학과영상, KCI등재, 단독, 2019]

″Mad(wo)man in “A Prison of Memories”: Escape Through or From Madness?″ [인문학연구, KCI등재, 단독, 2018]

″The Philosophical and Ethical Significance of Color in Lois Lowry's The Giver″ [The Lion and the

Unicorn, A&HCI, 공동(책임/1저자), 2018]

″“My Heart Aches,” Therefore I Am: “Ode to a Nightingale” as Keats’s Romantic Experimentation with Language″ [영미문학연구, KCI등재, 단독, 2017]

″“Across Vast Distances of Space and Time”: The Problematics of the Ending in Lois Lowry’s _ The Giver_″ [영어영문학연구, KCI등재, 단독, 2016]

″Latimer's Will to Salvation: “The Lifted Veil” as George Eliot’s Experiment with Schopenhauerian Asceticism″ [영미문학연구, KCI등재, 단독, 2016]

"Be True!"vs."From Pain into Sympathy": Eliot’s Adam Bede as a Rewriting of Hawthorne’s The Scarlet Letter [미국소설, KCI등재, 공동(교신), 2015]

"Henry Fielding's Moral Education of Readers in Joseph Andrews" [영미문학연구, KCI등재, 단독, 2014]

"Wordsworth's Poetics of Sympathy vs. Emerson's Poetics of Liberation" [영어 영문학 연구, KCI등재, 단독, 2014]

"To Love Her as Myself": The Paradox of Silas’s Sympathetic Imagination in George Eliot’s Silas Marner [영미문학연구, KCI등재, 단독, 2013]

기타

• 학회활동

영미문화연구 편집위원

제임스조이스학회 편집위원

비평과이론학회 편집위원

 

• 수상

Muste Award for Best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Department of English, May 2007

Summer Fellowship, The Ohio State University Department of English, Summer 2004

육청민
  • 분야

    영어교육

  • 성명

    국문 육청민

  • 직위

    부교수

  • 연구실

    대학본부·인문1관 2626호

  • 연락처

    1533

  • 이메일

학력

- Georgia State University (박사-영어교육)

- Murray State University (석사-TESOL 전공)

- 충남대학교 (석사-통사론전공)

- 충남대학교 (문학사, 문학석사-통사론전공)

주요경력

2021.9.1. ~ 2023.6.30. 영어영문학과장

2018.7.1. ~ 2019.6.30. 영어교육센터장

2016.3.1. ~ 2019.8.31. 아동영문학연구소장

2012.9.1. ~ 2013. 8.31. 계명대학교 조교수

2012.3.1.~ 2012. 8.31. 계명대학교 초빙교수

2010.9.1. ~ 2012.2.28. 충남대학교 시간강사

2004.9. ~ 2010.7.. Georgia State University, Teaching Assistant

연구 및 저서

• 논문

″English [V NP into V-ing] Construction: A Resultative Analysis″ [언어연구, KCI등재, 공동(교신), 2021]

″중등영어교사 임용시험 출제 내용분석: 2009-2021학년도 영어교육 분야 문항 중심으로″ [언어과학, KCI등재, 공동(교신), 2021]

Yook, C., & Kim, Y. (2021). Englih [V NP into V-ing] Construction: A Resultative Analysis. The Journal of Studies in Language, 36(4), 565-576. 

″An Evaluation of Sri Lankan English Textbooks: With a Focus on Interethnic Communiative

Competence″ [언어과학, KCI등재, 공동(교신), 2020]

″Relative Strength of Influence of Five Factors Involved in Korean Learners’ Choice of English Ditransitive Constructions″ [영어어문교육, KCI등재, 공동(교신), 2020]

″장애를 다룬 아동/청소년 영문학을 이용한 영어교육에 대한 고찰″ [영미어문학, KCI등재, 단독, 2019]

″카카오톡을 이용한 영어 학습 가능성과 실제″ [영미어문학, KCI등재, 공동(교신), 2018]

″On “Between you and I” and other similar case anomalies″ [영어학연구, KCI등재, 공동(책임/1저자), 2018]

″University students reaction to an ESP writing course″ [영미어문학, KCI등재, 공동(책임/1저자), 2018]

″Reconsideration of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for the Korean EFL context″ [영미어문학, KCI등재, 공동(책임/1저자), 2017]

″A functional account for the productivity of English -er nominals″ [Linguistic Research, SCOPUS, 공동(책임/1저자), 2016]

″Belief and strategies of college EFL students for vocabulary learning″ [영미어문교육, KCI등재, 공동(교신), 2016]

″A multifactorial analysis of English dative alternations in Korean EFL learners' writings″ [영어교육, KCI등재, 공동(교신), 2016]

"Korean EFL teachers’ perceptions of the impsct of EFL teacher education upon their classroom teaching practices"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SCOPUS, 공동(제1), in press]

"Culture teaching, World Englishes, and the College Scholastic Aptitude Test." [영어교육연구, KCI등재, 공동(제1), 2016]

"Factors involved in Korean EFL learners’ choice of English dative constructions" [English Teaching, KCI등재, 공동(교신), 2015]

"World Englishes and culture teaching in the Korean EFL context" [영어어문교육, KCI등재, 공동(제1), 2015]

"The significance of teacher's perceptions of reforms in English language education" [영어어문교육, KCI등재, 단독, 2014]

"Recent trends in contrastive rhetoric and their pedagogical implications for ESL/EFL writing instruction" [현대문법연구, KCI등재, 단독, 2014]

"Reading in a second language and the significance of background knowledge: A review" [영미어문학, KCI등재, 단독, 2013]

"The role and effectiveness of grammar instruction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현대문법연구, KCI등재, 단독, 2013]

"The role of speaker identification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attitudes towards five varieties of English" [Journal of Multilingual and Multicultural Development, SSCI, 주저자, 2013]

"The role of frequency in Korean learners’ acquisition of English dative construction" [영어교육, KCI등재, 단독, 2013]

기타

• 학회활동

한국 영어교육학회 편집위원

한국 응용언어학회 편집위원

한국 영어어문교육학회 홍보이사

팬코리아 영어교육학회 학술이사

한국 영미어문학회 이사

현대문법학회 이사

한수미
  • 분야

    응용언어학(코퍼스언어학), 언어평가, 빅데이터분석

  • 성명

    국문 한수미

  • 직위

    조교수

  • 연구실

    대학본부·인문1관 2624호

  • 연락처

    1532

  • 이메일

학력

Northern Arizona University 영어과(응용언어학)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석사(영어학)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사

주요경력

2021.7.1.~현재: 아동영문학교육연구소장

2019.2.30.~현재: 한국영어학회 총무이사

2019.7.1.~ 2020.6.30. 디지털인문예술전공 주임교수

2017.3.1.~현재: 한림대학교 디지털인문예술전공/영어영문학과 조교수

2017.1~현재: 한국생성문법학회 응용통사론 연구회 연구분과장

2017.1~현재: 한국 ESP(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학회 정보이사

2016.12~2017.02: 광운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초빙교수

2015.12~2016.12: 서울대학교, 인하대학교, 동국대학교, 서강대학교 시간강사

연구 및 저서

■학위 논문

Han, S. (2009). Assessing Korean EFL Learners’ Collocational Competence: Item Formats and Receptive-Productive Dimension of Vocabulary Knowledge.

Unpublished MA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outh Korea. 


Han, S. (2015). Processing Formulaic Sequences by Native and Nonnative Speakers of English: Evidence from Reading Alou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ern Arizona University, AZ, USA. 

 

■학술연구 논문

 

Han, S. (2015). [Book Review] The Handbook of automated essay evaluation: Current applications and new directions. Language Testing, 32(4), 543−545.

 

Han, S., & Shin, J.-A. (2015). Register variation in the lexico-grammatical and functional usages of MAKE and TAKE.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15(4), 917-939.

 

Han, S., & Lee, Y.-W. (2016). Developing a collocation test for Korean EFL learners: Test validation and item format effect.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16(2), 221-243.

 

Han, S. & Shin, J.-A. (2016). Exploring the role of automatically-derived text complexity features in L2 reading test development. Modern English Education, 17(2), 1-19.

 

Han, S., & Shin, J.-A. (2017). Teaching Google search techniques in an L2 academic writing context.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21(3), 172-194.

 

Han, S. (2019). Frequency, MI, and Congruency in collocation processing by Korean EFL learners: Evidence from reading aloud.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19(3), 325-346.

 

Han, S. & Kim, H.-K. (2019). Criterion feedback in college English writing instruction: Its effectiveness and student perception.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2(4), 11-33.

 

Han, S, & Kim, H.-C (2020). 온라인 크라우드소싱 플랫폼 데이터의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도시계획 정책이슈 도출. 기술혁신학회지, 23(6), 1159-1182.

 

Kim, H.-K., & Han, S. (2021). 플립드러닝 기반 대학 교양영어 수업의 학습 효과,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 및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3), 101-127.

 

Lee, Y.-W & Han, S. (2021). 수능 영어 등급과 대학수학능력과의 관계-대학생 인식 설문조사, 영어영문학21, 34(4), 419-452.

 

Kim, H.-K., & Han, S. (2021). AI 기반 영작문 학습도구에 대한 대학생 학습자 인식: Google Translate, Naver Papago, 그리고 Grammarly를 중심으로. Modern English Education, 22(4), 90-100.

기타

■번역서

 

송영숙, 심상진, 한수미, 고재선 (2019). 파이썬을 이용한 딥러닝 전이학습 (디파니안 사르카르, 러그허브 발리, 타모그나 고시 저). 위키북스. 

김효원
  • 분야

    영미소설, 비교문학

  • 성명

    국문 김효원

  • 직위

    명예교수

  • 연구실

    대학본부별관 5201 (명예교수실)

  • 연락처

    1530

  • 이메일

학력

- 서울대학교(문학사)

- 서울대학교(문학석사)

- 뉴욕대학교 박사과정수료(비교문학)

주요경력

(현재) 한림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명예교수

1982- 한림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

연구 및 저서

- 죤 스타인 벡의 문학 정신에 대한 고찰 (2003)

-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의 문학사상에 나타난 동양정신 (2000)

- 펄벅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세계정신 (2000)

- 문학에서의 유토피아: 스킨너의 Walden Two와 헉슬리의 Island (1999)

- 올더스 헉슬리의 현대문명 비판에 대해 (1997)

- 문학과 심리학: James Joyce와 Sigmund Freud의 경우 (1995)

- 문학과 이념의 상관성에 대한 고찰 (1991)

- 이미륵과 James Joyce에 비추어 본 강용홀의 소설세계 (1989)

- James Joyce의 조국관 (1982)

김영화
  • 분야

    통사론, 형태통사론, 언어습득, 영어교육

  • 성명

    국문 김영화

  • 직위

    명예교수

  • 연구실

    대학본부별관 5201 (명예교수실)

  • 연락처

  • 이메일

학력

- 1970.2 :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문학사)

- 1974.8 :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교육학석사)

- 1984.8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 

- 1982.8-1984.1 : Indiana University, 대학원 언어학과 (Fulbright 지원, 박사학위 논문연구 과정)

- 1989.8-1991.1 : Harvard University, 대학원 언어학과 방문교수

- 1999.3-2000.1 :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 대학원 언어학과 방문교수

- 2006.1-2007.2 : Harvard University, 대학원 언어학과 방문교수

주요경력

- 2013.3-현재(종신) : 한림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명예교수

- 1986.3-2013.2 : 한림대학교 영어영문학 조교수-교수

- 2009.3-2011.1 : 한림대학교 인문학연구소장

- 2003.3-2005.2 : 한림대학교 외국어교육원장

- 2001.8-2003.2 : 한림대학교 영어영문학과장, 어문학부장

- 1996.3-1998.2 : 한림대학교 영어영문학과장

- 1985.3–1986.2 : 인하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전임강사대우

- 1975.3-1986.8 :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 시간강사

- 1970.3-1976.2 : 고려중학교 영어교사

연구 및 저서

• 논문

 

- Descriptive function of numeral classifiers: a corpus-based analysis of numeral classifiers in Korean. Chapter 9 in Chungmin Lee, Young-Wha Kim, Byeong-uk Yi (eds.) Numeral Classifiers and Classifier Languages: Chinese, Japanese, and Korean.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Taylor & Francis Group. 2021.2. pp. 231-257.

 

- A Corpus Based Analysis of the Numeral Classifiers in Korean. Presented at the Workshop on Numeral Classifiers and Classifier Languages, held at Yonsei International Campus, Songdo, Inchchon, funded from University of Toronto. 2017.8.

 

- Predicate Displacement and the Derivation of Relative Clauses. [언어] 한국언어학회. 2012.12. 37-4: pp. 807-824.

 

- Of, de, no, uy and the Classifier Phrase within DP. [생성문법연구]. 생성문법학회. 21-4: pp. 745-761. 2011.12.

 

- Delimiters Re-illuminated: -Yang (1993), n*P, and English Acquisition with Delimiters-. [언어] 한국언어학회. 35-1: pp. 1-28. 2010.3.

 

- The Syntax of the Plural Marker –tul and Classifiers in Korean. [언어] 한국언어학회. 34-4: pp. 829-852. 2009.12.

 

- Feature Checking and the Realization of Speaker’s Empathy: - in Passive Constructions -. [언어와 정보 사회]. 언어정보연구소. 서강대학교. Vol. 10:pp. 147-174. 2009.5.

 

- Plurality and Its Syntactic Realization: - Plurals in Classifier vs. Non-Classifier languages-. Studies in Generative Grammar. 19-1: pp. 33-58.ISCS 2007 Fall Concerence./ISCS. Presentation file. 2009.2.

 

- Plurality and the Behavior of -tul: [+PL] feature under C of CP. [언어] 한국언어학회. 32-1. pp. 27-62. 2007.3.

 

- Q-particles vs. I-particles: Licensors of the Question and the Indefinitewh-words. [생성문법연구]. 생성문법학회 16-2: pp. 461-490. 2006.9.

 

- Locatives and the Syntactic Realization of the Theme Argument. [언어] 한국언어학회. 30-1: pp. 1-25. 2005.3.

 

 

•  저서 및 역서

 

- Chungmin Lee, Young-Wha Kim, Byeong-uk Yi (eds.) Numeral Classifiers and Classifier Languages: Chinese, Japanese, and Korean (Routledge Studies in East Asian Linguistics).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Taylor & Francis Group. 2021.2.

 

- 김영화. [명사구 총론]: 통사-의미론적 분석과 교육 현장 실험 분석. 서울: 한국문화사. 2015.4.

 

- Kim, Young-Wha, Byeong-uk Yi, Kwang-sup Kim, Chungmin Lee, Niina Ning Zhang, Mana Kobuchi-Philip, Akemi Saito (공저) Plurality in Classifier Languages: Plurality, Mass/Kind, Classifiers and the DPs. 서울: 한국문화사. 2011.8.

 

- 김영화, 김광섭, 문귀선, 장영준, 서정목, 박명관, Cedric Boecks (공저). [의문사 의문문의 통사와 의미]. 서울: 한국문화사. 2008.7. (2009년도 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선정)

 

- 김영화, 윤항진, 박갑용, 장영준, 이정민, 김광섭 (공저). [부정과 부정어]. 서울: 한국문화사. 2005.7. (2006년도 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선정)

 

- 김영화, 문귀선, 윤항진, 김선웅, 장영준, 박명관 (공저). [허사 총론]. 서울: 도서문화소화. 2002.12. (2003년도 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선정)

 

- 김영화. [문장 해석론] (역서). Frazier, Lyn. 1999. On Sentence Interpretation. 서울: 한국문화사. 2001.8.

 

- 이정민, 김영화, 강범모, 남승호, 이하규 (공저) [의미구조의 표상과 실현]. 서울: 도서출판 소화. 2000.9. 

기타

•  학회활동

 

한국언어학회 이사

담화인지언어학회 제1차 국제학술대회 운영위원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와 언어학] 편집위원

한국생성문법학회 부회장, 자문위원

촘스키학회 부회장

한국영어학회 이사

임혜순
  • 분야

    사회언어학, 영어사, 중세영어

  • 성명

    국문 임혜순

  • 직위

    명예교수

  • 연구실

    대학본부별관 5201 (명예교수실)

  • 연락처

    1530

  • 이메일

학력

서울대학교(문학사)

서울대학교(문학석사)

Michigan St. Univ.(Ph.D.) 

주요경력

- (현재) 한국 언어학회 회장

- (현재) 한국 영어학학회 자문위원

- (현재) 한림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명예교수

- 한림대학교 교양교육부 부장

- 한국 영어학회 상임이사

- 한국 영어사학회 부회장

- 한림대학교 외국어교육원 원장

- 한국 인도유럽어학회 회장

- 한림대학교 인문대 영어영문학과, 교수

- 한림대학교 인문대 영어영문학과, 부교수

- 한림대학교 인문대 영어영문학과, 조교수

연구 및 저서

- Polite Speech: A Sociolinguistic Analysis of Chaucer and the Gawain-poet, (Michigan State University, 1987) <학위논문>

- Jespersen과 인칭 <영어학연구 18호> (2004)

- have to의 발달에 대한 화용론적 연구 <영어학연구 17호> (2004)

- Language mixing in the Bilingual child : A Case Study <영어사 13호> (2002)

- 영어의 현재완료형에 대한 화용론적 분석 <영어사 11호> (2001)

- 영어 조동사 do의 문법화에 대한 고찰 <영어사 9호> (2000)

- 중세영어 비인칭동사 분석 <영어사 7호> (1999)

- chaucer's Use of Dream in 'The parliamnet of Fowles'<영어영문학 18권 1호> (1999)

- Summoner's Tale 에서의 'glorying' <중세영문학 제6집> (1998)

- "Franklin's Tale"에서의 gentil과 free, <중세영문학 4집> pp.149-173 (1996)

- "Chaucer의 차용어 사용에 대한 고찰", <중세영문학 3집> PP.61-83 (1995)

- "영어 인칭대명사의 역사적 고찰", <印歐語學 2호>, pp.59-76 (1994)

- "중세영어 3인칭 단수 여성대명사 'Sh '에 관한 고찰", <언어학 15호> PP.383-395 (1993)

- "'Friar's Tale'과 'Summoner's Tale'에 나타난 Mirror Image", <중세영문학 1집>, PP.59-75 (1993)

- "영어 시제체계의 역사적 연구", <印歐語學 창간호>, PP.139-160 (1992)

- "A Sociolinguistic Analysis of Request Forms in Chaucer and the Gawain-poet", <언어학 12호>, pp.105-145 (1990)

⦁역서

- <언어학파의 형성과 발달>, 아르케, (1999)

콘텐츠 담당자 : 영어영문학과

  • 전화번호 :033-248-1530
  • e-Mail :de1530@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