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대학원

대학/대학원

출판기획 및 실무

출판기획 및 실무

전공의 목적
- 변화된 매체 환경에서 출판기획과 편집 업무에 종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전공의 학문적 의의
- 시의성 있으며 참신한 내용의 콘텐츠를 기획하는 감각을 갖추는 데 토대가 되는 인문학적 교양 및 출판 편집에 필요한 언어적 능력 함양
- 전공과목 이수 이후 출판사 기획 및 편집 업무에 종사할 수 있는 역량 증대
교과목 구성의 기본 방향
- 콘텐츠 기획 능력의 토대를 이루는 스토리텔링(서사학) 기반 학습
- 한국어 어문 규정, 국어 문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
- 출판기획 단계 및 콘텐츠 결과물 홍보에 필요한 언어적 감수성 배양
- 디지털 북 제작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디지털 기술의 습득
전공 실현 목표 및 계획
- 콘텐츠 기획 및 홍보와 관련된 문학적 소양 및 카피작성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한국어 어문 규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글을 다듬을 수 있는 능력 및 디지털 북 제작에 필요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음.
교과과정
자기설계융합전공(실감미디어콘텐츠) 교과과정표 안내
연번 개설대학/스쿨 전공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 구분
1 인문대학 국어국문학전공 101102 국어학개론 3-3-0 전선
2 101105 국어학강독 3-3-0 전선
3 101219 국어형태론 3-3-0 전선
4 101220 국어통사론 3-3-0 전선
5 101217 국어정서법 3-3-0 전선
6 101411 현대소설강독 3-3-0 전선
7 101324 문예창작비평론 3-3-0 전선
8 철학전공 107126 서양고대사상과문화 3-3-0 전선
9 글로컬융합인문학전공 655012 현대문학으로본예술과과학기술 3-3-0 전선
10 미디어스쿨 언론방송융합미디어전공 300031 1인미디어기획과운영 3-2-2 전선
11 300029 인쇄매체기초:인디자인 3-2-2 전선
12 209304 한국언론사 3-3-0 전선
13 300015 시나리오작성 3-2-2 전선
14 디지털미디어콘텐츠전공 209705 디지털북-캡스톤디자인 3-2-2 전선
15 209704 디지털북세미나 3-3-0 전선
16 사회과학대학 광고홍보학과 209441 광고카피작성Ⅰ 3-2-2 전선
17 209442 광고카피작성Ⅱ 3-2-2 전선
18 경영대학 경영학과 205303 마케팅원론 3-3-0 전선
19 205414 시장조사론(종합설계) 3-3-0 전선
○ 총 학점: 57학점
○ 7개 전공(주전공 포함) : 주전공 37%(7과목) + 철학전공 5%(1과목)
+ 글로컬융합인문학전공 5%(1과목) + 언론방송융합미디어전공 21%(4과목)
+ 디지털미디어콘텐츠전공 11%(2과목) + 광고홍보학과 11%(2과목)
+ 경영학과 11%(2과목)

콘텐츠 담당자 : 교무팀

  • 전화번호 :033-248-1017
  • e-Mail :de1011@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