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융합학부

소개

인공지능융합학부

의료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할 헬스케어 AI 인재 양성
한림대학교는 첨단기술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해, 2021년 “인공지능융합학부(입학정원 60명)”를 신설하였고, 2022년 입학정원을 90명으로 확대하여 대학 전체의 인공지능 융합(AI+X)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학문단위로 육성하고자 합니다.
한림대학교의료원(5개 병원)과 연계한 “AI의료융합전공”을 비롯하여, “AI로봇융합전공”, “AI기술경영융합전공” 개설하여 의료인공지능분야를 특성화하고, 기계, 전산, 전자공학 분야의 다학제적 융합과 첨단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분야에도 주력합니다.
한림대학교 인공지능융합학부는 공학뿐만 아니라, 인문사회를 포함하는 모든 영역에서 인공지능 융합을 선도하여, 금융 분야의 핀테크(Fin-Tech), 디지털인문예술, 기후 및 지리정보(Climate information and GIS) 등 그 영역이 확장될 것으로 예측되는 첨단 분야 융합을 촉진해 나갈 것입니다. 

교육과정

인공지능융합학부는 스마트 헬스&라이프케어 산업 고도화, 미래형 보건·복지 시스템 구축을 주요 의제로 하고 의료+인공지능에 대한 융합교육 전면화를 통하여 의료인공지능 융합 인재 양성하는 ‘AI의료융합전공’, 로봇 기술 분야 간의 융복합에 의한 신산업의 등장 및 지능형 혁신 기술의 산업적 수요 증대에 대응 가능한 실무형,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AI로봇융합전공’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축적된 전문지식과 경제·경영·정책 등 사회과학 분야에 대한 이해를 통해 첨단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과학기술정책 컨설팅 및 평가 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AI기술경영융합전공’을 핵심 전공으로 운영합니다.
 
AI범죄수사융합전공 복수전공 신설
과학수사, 경찰법, 인공지능과 보안의 융합
정보기술수사 중심의 범죄수사트랙과 과학수사트랙을 제공하는 ‘AI범죄수사융합전공’이 복수전공 과정으로 신설되었습니다. AI응용분야로서 인공지능융합학부와 연계하여 경찰수사권 강화, 과학치안, 자치경찰제 도입 등 환경변화에 따른 전문인력 수요에 대응하고, 2021년 경찰청 과학적 범죄수사 고도화 기술개발사업 주관기관으로서 산학관 일체형 교육과 연구를 제공합니다.
 

졸업 후 진로

AI·데이터 분야는 세계경제포럼(WEF)이 전망한 ‘가장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7대 직업군 중 하나이며, 연간 일자리 성장률이 가장 큰 직업군입니다.
한림대학교 인공지능융합학부는 AI분야의 핵심이 되는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포함하여, 데이터 관리/분석력을 배양하는 응용통계학 분야를 핵심기초로 하고, 의료 및 헬스케어, 로봇, 기술경영 및 범죄수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기술의 응용 및 활용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교육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졸업 후 진로를 지원합니다.

관련 자격증

콘텐츠 담당자 : 인공지능융합학부

  • 전화번호 :033-248-2482
  • e-Mail :de3580@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