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대학원

대학/대학원

MICE기획경영전공

김익태
  • 분야

    경영학

  • 성명

    국문 김익태

  • 직위

    부교수

  • 연구실

    국제관 14508호

  • 연락처

    033-248-1894

  • 이메일

학력

□ 1986년 2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학사

□ 1988년 2월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과학과 석사(마케팅전공)

□ 1995년 2월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과학과 박사(마케팅전공)

주요경력

□ 1991년 11월 ~ 2012년 08월 ㈜제일기획, 브랜드전략연구소 소장, 마케팅전략본부장(상무), 캠페인본부장(상무)

□ 2012년 08월 ~ 2015년 02월 ㈜참존 영업마케팅부문장(전무)

□ 2015년 03월 ~ 2019년 04월 한림대학교 산학협력중점교수

□ 2017년 07월 ~ 2019년 04월 한림대학교 창업지원센터장

□ 2019년 05월 ~ 현재 한림대학교 글로벌학부 부교수, 문화산업전공주임교수

□ 2020년 1월 ~ 현재 한림대학교 한중통번역전공 주임교수

□ 2023년 3월 ~ 현재 한림대학교 커뮤니티교육원장

연구 및 저서

□ 학위논문
- 석사 : 제품관여도의 매개적 영향을 고려한 상표전환의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과학과, 1988, 등록번호 87 석 7715)
- 박사 : 판매촉진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의 이론적 체계 및 전략적 활용방법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과학과, 1995, 등록번호 과기원 94 박 088)

 

□ 연구논문
- 이영규, 한민희, 김익태 (1989), "정보과부하 가설의 재검토," 경영학 연구 (한국경영학회지), 제18권 2호, 191-217.
- 한민희, 장대련, 김익태 (1990), "소비자의 제품관여도와 구매상표의 전환 정도," 소비자학 연구(소비자학회지), 제1권 1호, 108-126.
- 한민희, 김익태, 김인회 (1990), "공통상표명이 경쟁상표명의 기억에 미치는 효과," 소비자학 연구(소비자학회지), 제1권 2호, 1-14.
- 장대련, 한민희, 김익태 (1991), "판매촉진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 모형,"산업과 경영(연세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제28권 2호, 49-70.
- 김익태 (1993), "광고-판매의 관계분석," 광고연구(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연구 소), 제20호 가을호, 235-270.
- 김익태, 한민희 (1993), "광고스케줄링의 형태와 사례연구," 광고연구(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연구소), 제21호 겨울호, 203-243.
- Hahn, Minhi, Dae-Ryun Chang and Ik-Tae Kim (1994), 󰡒SPAD: A Contingency Framework for Integrating Sales Promotion and Advertising󰡓Journal of Promotion Management, Vol. 2(2), 45-57.
- Chang Dae-Ryun and Ik-Tae Kim (1995), 󰡒A Study on the Rating of Import Sources for Industrial Products in a Newly Industrializing Country: The Case of South Korea,󰡓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32 (1), 31-40. 
- Hahn, Minhi, Dae-Ryun Chang, Ik-Tae Kim and Yp Kim (1995), “Consumer Response to Coupon Advertis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Vol.14, 41-53.
- 하영원, 전성률, 김익태, 김기수, 홍성민 (2003), “Brand Value-up: 브랜드 진단 및 관리 모형 정립을 위한 시도,󰡓한국마케팅저널, 5(4), 48-71

- 이위위, 김익태, 곡부요 (2023), ”드라마와 게임 간접광고의 효과 비교연구: 간접광고 속성 평가를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지, 24(5), 987-997.

- 이위위, 윤은주, 김익태 (2025), ”중국전통문화축제의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축제특성과 애국심의 조절효과,“ 이벤트컨벤션연구, Vol. 21(1), 1-24.

 

□ 저서
- 이은수, 김익태 (2019), 󰡒고객만족도(CSI) 조사 실무 Customer Satisfaction Index Survey Practice” 학현사

기타

□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MBA 겸임교수

윤은주
  • 분야

    마이스

  • 성명

    국문 윤은주

  • 직위

    교수

  • 연구실

    국제관 14618호

  • 연락처

    033-248-3235

  • 이메일

학력

□ 홍익대학교 문학사(1997년 2월)

□ Florida International University 이학석사(99년 8월)

□ 서강대학교 경영학박사(2006년2월)

주요경력

□ 06년3월~25년 2월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융합서비스경영학과 교수

□ 00년9월~06년2월 한림성심대학교 호텔외식격영학과 조교수

□ 09년11월~현재 한국컨벤션전시산업연구원(icem)원장

□ 25년 3월~현재 한국무역전시학회 회장

□ 25년 3월~현재 (사)한국MICE관광학회 수석부회장

□ 24년11월~현재 (재)수원컨벤션센터 비상임이사

□ 24년 12월~현재 강원관광재단 비상임임사 

연구 및 저서

□ 저서

- MICE산업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윤은주 저

- 미래형컨벤션산업론(백산출판사), 황희곤, 김성섭, 윤은주 저

- 비즈니스이벤트(백산출판사), 김성태, 윤은주, 정광민, 김미성 저

 

□ 논문

- 중국전통문화축제의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축제특성과 애국심의 조절효과(2025), 이벤트컨벤션연구
- 지속가능한 MICE 산업을 위한 전시산업 종사자의 포괄적 근무여건 요인 연구(2024), 무역전시연구

- 비즈니스이벤트를 통한 마케팅 활동이 기업 이미지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2024), 무역전시연구

- 전시기업의 주최자에 대한 신뢰 및 가치공동창출행동이 전시회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2023), 무역전시연구

- 변혁적 리더십이 상사에 대한 신뢰를 매개로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2023), 이벤트컨벤션연구

- 선택실험법(CE)을 통한 메타버스 기반의 관광플랫폼 가치평가연구(2023), MICE관광연구

- Effects of Parent Brand Equity on Perceived Fit and Customer Behavior of Extended Brand—Focused on MICE Destination(2022),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19)

- 홀로그램 텔레프레전스 기술의 체험이 MICE 행사 참가자에게 미치는 영향(2022), 이벤트컨벤션연구

- 문화유산에 프로그램 경험 및 유적지 방문이 국제문화재 산업전의 참가의도에 미치는 영향(2021), 무역전시연구

- 국내 컨벤션 주최자 육성 방안 연구(2020), MICE관광연구

- 전시회에서 개최되는 회의서비스 속성이 전시회 이미지 및 고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2019 서울국제소싱페어를 중심으로(2020), 무역전시연구

기타

□ 수상

- 산업자원부 장관 표창(2022)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2019)

이화봉
  • 분야

    컨벤션, 전시(관광학)

  • 성명

    국문 이화봉

  • 직위

    겸임교수

  • 연구실

  • 연락처

  • 이메일

학력

MS : 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 / Hotel Administration / Special Event Management Major

-Thesis: “Application of the Service Brand Preference Model in the Tradeshow Industry”

 

Ph.D : 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 / School of Hotel & Tourism Management/ Exhibition&Convention Major

Dissertation: “Exploring Exhibition Stakeholder Dynamics: Stakeholder Interrelationships and Exhibition Service Quality“

주요경력

(현)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컨벤션전시이벤트전공 부교수

(현) 한국컨벤션전시산업연구원(icem) 부원장

(현) (사) 한국비즈니스 이벤트 컨벤션학회 사무국장

(현) (사) 한국무역전시학회 이사

(전) (주) 코엑스 전시팀/공간사업팀/컨벤션팀 부장

(전) (주) 코엑스 베트남 지부 현지 총괄

(전) 독립예술제{(현)서울프린지페스티벌} 축제 코디네이터

연구 및 저서

1) 논문 :

Exploring Exhibition Stakeholder Dynamics: Stakeholder Interrelationships and Exhibition Service Quality

“Application of the Service Brand Preference Model in the Tradeshow Industry”

 

2) 저(역)서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전시컨벤션 신규 사업 방안-코엑스버스 비즈니스 모델 사례를 중심으로” 무역전시연구 17권 제2호

“디지털 전시 플랫폼 개발 방안에 대한 질적 연구-A Qualitativ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igital Platform for Exhibitions” 관광레져연구 34권 제9호

Hwabong Lee & Jin-Soo Lee (2017) An exploratory study of factors that exhibition organizers look for when selecti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ers,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34:8, 1001-1017

Choi, Y., Hickerson, B., Lee, J., Lee, H., & Choe, Y. (2022). Digital tourism and wellbeing: conceptual framework to examine technology effects of online travel media.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9(9), 5639.

Choi, M., Choi, Y., & Lee, H. (2023). Gen Z travelers in the Instagram marketplace: Trust, influencer type, post type,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10963480231180938. Lee, H. B., & Boo, S. Y. (2003). Application of the Service Brand Preference Model in the Tradeshow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2), 99-113

기타

외부활동 .

 

독립예술제 축제 코디네이터

 

서울 프린지 페스티벌 코디네이터

 

문화콘텐츠관련 전시행사

 

정부주도 국제회의 이벤트

 

코엑스 베트남 사업총괄

 

강남 최대규모의 문화콘텐츠/마이스 페스티발인 C-Festival을 총괄

 

세계산림총회 등의 국제회의 진행

 

CoXverse등의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기획/운영

이형주
  • 분야

    글로벌 경영

  • 성명

    국문 이형주

  • 직위

    겸임교수

  • 연구실

  • 연락처

  • 이메일

학력

□ 경영학 박사(수료): 비즈니스 스쿨 로잔 (2025년 2월)

□ 경영학 석사: 핀란드 알토 대학교 (2009년 2월)

□ 경영학 학사: 서강대학교 (2001년 2월)

주요경력

□ 2022. 6~현재 브이엠컨설팅 대표

□ 2018. 1~2022.5 ㈜링크팩토리 이사

□ 2013. 7~2017.12 ㈜엑스포마이스 대표

□ 2003. 1~2013. 7 킨텍스 기획전시 팀장

연구 및 저서

□ 논문

- “Competitiveness of Unique Venues in Multicultural spaces in South Korea: A Grounded approach” Journal of Creativity and Innovation, vol 17(2), 2024 [KCI]

 

□ 저서

- 브랜드를 살리는 전시 마케팅 (부크크) 2017 (Trade show marketing for Branding, Bookk)

- Venue Marketing as Strategy (BOOKK) 2019

기타

- 2025. 3~현재 한국무역전시학회 이사 (Director, The Korea Association of Trade & Exhibition Studies)

- 2024. 7 국제전시연합(UFI) 산업파트너 부문 Best Practice 선정 (Selected for Best Practice in the Industry Partner Category, UFI (The Global Association of the Exhibition Industry))

- 2025.2~현재 제천 국제 한방 천연물산업엑스포 자문위원 (Advisory Committee Member, Jecheon International Oriental Medicine & Natural Products Expo)

- 2024.12~현재 인천경제자유구역 자문위원 (Advisory Committee Member, Incheon Free Economic Zone (IFEZ))

- 2024.12~현재 ICC제주 자문위원 (Advisory Committee Member, ICC Jeju)

- 2018.9~2021.8 건국대학교 겸임교수 (Adjunct Professor, Konkuk University)

- 2015. 12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Commendation from the Minister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of Korea)

- 2014. 10 고양시 대표 경제인 선정 (Selected as a Representative Entrepreneur of Goyang City)

- 2012. 12 경기도지사 표창 (Commendation from the Governor of Gyeonggi Province)

콘텐츠 담당자 : 글로벌융합대학

  • 전화번호 :033-248-24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