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안내

학생은 지정된 등록기간에 등록금을 납부하고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등록 절차는 등록금 납입(신입학생은 입학금 추가)과 수강신청 두 가지를 모두 완료하여야 합니다. 

등록금 납부

1) 기간 : 매 학기 개강 전 지정된 날짜
2) 장소 : 지정된 시중은행 전국지점의 창구 또는 인터넷 뱅킹으로 납부, 현대카드 인터넷 신용카드납부
3) 복학, 재입학, 소속변경, 전공변경, 유급 등의 사유로 학적이 변동되었을 때는 변동된 학년도의 등록금을 적용함.
4) 등록기간에 등록금을 납부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학기 개시 후 지정된 추가등록기간에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함.

등록금 납부방법

은행창구수납, 전자금융서비스(인터넷), 인터넷 신용카드납부(현대카드) 3가지 방법으로 납부 가능

(1) 등록금 고지서를 가지고 은행(우리, 국민, 신한) 방문 납부, 현대카드 홈페이지 접속 카드결제

(2) 우리은행/국민은행/신한은행 등록전용계좌(가상계좌)를 이용한 납부
- 고지서에 기재된 본인의 가상계좌에 등록금을 입금 시 등록 처리됨
※ 개인별 우리은행/국민은행/신한은행 가상계좌번호는 등록금고지서 납부기간 아래 납부은행에 기재됨 
※ 가상계좌는 등록금 수납을 위한 입금전용 계좌로 예금주는 학생 본인 명의로 되어있으며, 1회에 한하여 입금 가능
- 국내 모든 은행(우체국, 신협, 새마을금고 포함)에서 모든 채널(창구, ATM, 폰뱅킹, 인터넷뱅킹 등)의 무통장 입금을 통한 등록금 납부가 가능
  (단, 타행입금시 송금수수료는 납부자 부담)
- 입금액이 고지서 금액과 일치해야 입금가능하며, 보내는 사람은 학생 명의가 아니어도 관계없음
- 가상계좌로 입금 후 익일 오전9시 교육비납입영수증으로 등록확인 가능

(3) 신용카드납부
- 이용대상자 : 정규학기 재학생(대학, 대학원)
  ※ 신(편)입생, 분납 신청자는 이용 불가
- 대상카드 : 현대신용카드(*제외카드 : 현대법인, 현대체크, 현대Gift, 현대하이브리드)
- 신용카드 납부방법
   가. 인터넷 납부
       현대카드 홈페이지 납부(http://www.hyundaicard.com)
  • 현대카드
    (홈페이지)
  • My Account
  • 생활요금
    납부서비스
    (수시납부)
  • 대학/대학원
    등록금납부
  • 대학선택, 학번,
    이름입력 후 납부
        ※ 학번입력시 “학번+수납번호“ 합쳐서 입력(수납번호는 고지서에서 확인가능)

    나. 납부시간: 09시 ~ 18시
    다. 결제취소: 결제당일 납부 가능시간 안에 현대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납부 취소 가능합니다.

- 신용카드 할부: 현대카드 홈페이지 참조

등록금 분할 납부

신청자격
- 매학기 학부 등록대상자 (신·편입생 및 재입학생 첫 학기 학생은 제외)
분납신청 절차 및 주의사항
-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서 분할납부 신청(2회 또는 4회)
- 분납기한 내에 납부하지 못할 경우 학칙에 의거 제적 처리됨.
- 학적변동(일반휴학, 입대휴학, 자퇴) 사유 발생 시 미납부한 등록금 잔액은 필히 납부해야 함.

학점당 등록금

1) 대상조건 : 9학기 이상 등록 학생 (단, 수강신청 9학점 이하 학생만 가능)
2) 신청기간 : 매 학기 등록기간 중
3) 신청방법 : 교무팀에서 수강신청학점 확인 후, 등록기간에 납부
4) 학점당 등록금액 산출 기준 및 금액
학점당 등록금액 산출 기준 및 금액 안내
수강학점 등록금액
수강학점 1-3학점 등록금의 6분의 1 해당액
수강학점 4-6학점 등록금의 3분의 1 해당액
수강학점 7-9학점 등록금의 2분의 1 해당액
수강학점 10학점 이상 등록금 전액

장학생 등록

등록금고지서에 감면(장학금)금액이 표시된 경우
- 등록고지 이전에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
- 등록금고지서의 차감액만 납부하면 등록 완료
※ 필수 수납금액이 0원인 경우 등록금 납부마감일 학교에서 자동으로 등록처리
학생지원팀 및 외부장학재단에서 장학생으로 추가 선발된 경우
- 등록금 고지 후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을 말하며
- 일반 재학생과 같은 방법으로 우선 등록하고, 개강 이후 해당 장학금액을 본인계좌로 지급함
장학금 수혜 자격 유지
- 장학생이 (일반, 입대)휴학하는 경우 등록하지 않고 휴학을 하여도 장학생의 자격은 유지 가능. (단 국가장학금, 복지장학금은 제외)
국가장학금 이중지원 방지 안내
- 교내외 장학금과 학자금대출(한국장학재단, 공무원, 사립학교교직원 등)의 합이 등록금 총액 범위를 초과한 경우 국가장학금 수혜 및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이용 불가
예) 등록금 400만원 < 장학금, 대출금 450만원(장학금 250만원, 대출금 200만원)
⇒ 초과금액 50만원은 대출금 상환하여야 함.
-  확인 방법: 한국장학재단 로그인 / 사이버창구 / 이중지원 메뉴에서 확인 가능

9학기 이상 이수자(학기초과) 등록

정해진 수업연한을 등록하였으나 졸업 이수 학점부족(총학점부족, 교양학점 부족, 전공학점 부족)등으로 졸업 또는 수료하지 못하여 추가적으로 등록하는 학생
초과등록자 수강신청 학점별 등록금액
9학기 이상 이수자(학기초과) 등록자 수강신청 학점별 등록금액 안내
과정 수강신청 학점 등록금액
학부(9학기등록자부터적용) 1~3학점 등록금의 1/6 납입
4~6학점 등록금의 1/3 납입
7~9학점 등록금의 1/2 납입
10학점 이상 등록금 전액

등록금 반환

1) 당해 학기 개시일(입학생의 경우에는 입학일을 말한다. 이하 같다)전일까지 본인의 진로변경, 질병, 사망, 천재지변 또는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업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이미 납부한 등록금의 전액을 반환함.

2) 당해 학기 개시일 이후에 전항의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입학금은 반환하지 아니하되, 다음 구분에 따라 등록금(입학금은 제외한다)를 반환함.

등록금 반환 기준 안내
사유발생일 반환금액
학기개시일로부터 30일 경과전 등록금의 5/6 해당액
학기개시일 30일이 경과한 날부터 60일 경과전 등록금의 2/3 해당액
학기개시일 60일이 경과한 날부터 90일 경과전 등록금의 1/2 해당액
학기개시일 90일 경과후 반환하지 아니함
- 단, 국가장학금은 반환금액 중 본인부담금을 납부해야 함
예) 국가유형Ⅰ 90만원, 국가유형 Ⅱ 30만원의 학생이 학기 개시일로부터 30일전에 휴학 및 자퇴할 경우(수업료의 1/6 차감 후 반환)
⇒ 국가장학금 본인부담금
국가유형Ⅰ 90*1/6=15만원, 국가유형 Ⅱ 30*1/6=5만원
※ 미납부 시 국가장학 수혜 횟수(8학기)에 포함됨

3) 학비감면장학금으로 등록한 경우에는 일체 반환하지 아니함. 

4) 입대휴학 시 등록금을 대체한 학생이 자퇴할 경우에는 입대휴학일을 기준하여 제2항에 따라 해당 금액을 반환함.

학생회비 및 교지대 납부 안내

1) 학생회비 및 교지대 납부는 선택사항
2) 학생회비 및 교지대 납부시에는 등록금과 합산하여 입금해야 함
3) 학생회비 및 교지대 납부에 대한 모든 문의사항은 한림대학교 총학생회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 033-248-3800~1)

주요 관련부서 연락처

주요 관련부서 연락처 안내
순번 업무내용 부서명 전화번호안내
1 등록금 수납 관련 재무팀 033-248-1184
2 수강신청 관련 교무팀 033-248-1013-5
3 휴·복학 등 학적 관련 학생지원팀 033-248-1070-1
4 장학금 관련 033-248-1062-3
5 학자금융자 관련 033-248-1065
6 재입학 및 시간제 등록 입학관리팀 033-248-1304

콘텐츠 담당자 : 박용준

  • 전화번호 :033-248-1182
  • e-Mail :yjp0411@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