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문예술 전공

디지털 인문예술 전공

교육목표

디지털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인문학의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동시에 인문학의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키고 있다. 디지털 기술은 또한 오랜 세월 동안 쌓인 인문학의 지적 자산과 미적 감각, 창의력을 절실하게 필요로 하고 있다. 여기에 디지털 기술과 인문학이 화학적으로 결합할 필요성이 있다. 디지털인문예술 융합전공은 디지털 문명과 기술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과 함께 문화와 예술에 대한 감각을 바탕으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능력을 함양시킬 것이다. 디지털인문예술 융합전공은 21세기 정보사회에서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할 것을 목표로 한다. 

인재상

- 인문학적 소양과 지식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텍스트분석, 시각화, 코딩 등의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을 발휘하여 새로운 디지털 결과물을 창조하는 인재
-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와 독특한 미적 감각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멀티미디어를 통해 표현하고 가공할 수 있는 인재
- 현장의 필요에 따라 디지털 기술을 응용하고 디지털 매체와 웹기반 작업 환경에 익숙한 21세기형 인문 인재

전공역량 트랙 개요

전공역량 트랙 전공역량 및 분야에 대한 설명(개요) 구체적 목표역량
문화예술디자인 트랙 문화예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자유로운 상상력을 발휘하는 분야이다. 미적인 감각과 디자인적인 감수성을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표현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역량을 기른다. 디지털 시대의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
디지털 매체 활용 능력
이미지 및 영상 창작 역량
디지털 디자인 역량
문화 기획 및 운영 능력
문화예술 교육 역량
 
인문데이터 시각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데이터의 핵심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인문 텍스트 분석과 다양한 시각화 기법을 활용하여 무미건조한 데이터에서 이야기를 찾아내고 이를 효과적으로 디자인하는 역량을 기른다.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
데이터 수집 및 가공, 처리 능력
인문 텍스트 분석 역량
인문 데이터 시각화 역량
인문 지식 디자인 역량
기초적인 R 활용 역량
지역문화 융합콘텐츠 트랙    

졸업 후 진로

전공역량 트랙 졸업 후 진로
문화예술디자인 트랙 웹/앱/그래픽/멀티미디어 디자인, 디지털 예술/이미지/영상 창작, 전자 출판,
문화 기획, 창작, 웹/소셜 미디어 활용 홍보, 박물관/도서관/미술관 디지털 큐레이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인문데이터 시각화 텍스트 빅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인문적 정보자료 통계 처리 시각화, 문화 기획/운영, 웹/소셜 미디어 활용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 관리,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지역문화 융합콘텐츠 트랙 -

 

콘텐츠 담당자 : 정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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