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예ㆍ의학과

의예ㆍ의학과

함께 행동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학생 중심교육의 대학

학과소개

의예과 2년은 의료인 또는 의과학자에게 필요한 원만한 인격과 소양을 갖출 수 있는 일반교양 교육, 의학전공에 기반이 되는 자연과학의 기초 학문 습득, 급변하는 세계화에 동참하여 인류의 건강에 공헌할 수 있도록 국제 감각과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전한 윤리적 판단을 구비한 의사, 새로운 지식과 의술을 끊임없이 체득하고 향상시키는 의사, 국제화와 리더십을 통하여 인류 건강에 기여함으로서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의사를 배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의학과 4년 과정은 의학 지식, 기술 습득은 물론 환자를 위한 합리적이고 최선의 의학적 결정을 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문제해결식 교육과 환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며 자기주도적인 자율 및 팀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Columbia-Cornell University를 비롯한,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의과대학 부속병원에 매년 교환학생을 파견하여 국제적 감각을 익히고 시야를 넓히도록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의학 지식 외에도 의사로서의 도덕적, 인성적 자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책임을 다하고 봉사하며 지속적인 자기개발을 통하여 전인적 의료인과 리더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모두 마치고 졸업을 하면 의사국가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생기며, 시험에 합격하여 의사면허를 교부받아야 비로소 의사로서 살아갈 자격을 부여받습니다.

교육목표

폭넓은 문화적 시야, 올바른 윤리관, 신체적 건강을 갖춘 의사.

일차진료능력을 갖춘 의사.

의학에 관한 전문가적 능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의사.

국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과 소양을 갖춘 의사.

사회, 국가 및 인류에 공헌하여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의사.

전망과 진로

의사면허를 취득하면, 다양한 진로가 가능한데. 임상의사, 기초의학자, 그리고 의사로서 역할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살아가게 됩니다. 임상의사가 되는 길은 한림대학교 의료원 산하 6개 병원(춘천, 강남, 한강, 한림, 동탄 강동성심병원)에서 인턴, 레지던트 과정을 이수하고 전문의 시험을 거쳐 해당 분야의 전문의가 되는데, 한림대학교의 경우 교육 가능한 수련병원이 많기 때문에 원하는 임상과를 보다 자유로이 선택하여 수련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문의가 된 뒤에도 개업의사로서 환자를 돌보는 일을 하면서 지역사회에 이바지 할 수도 있고, 의과대학 병원에 남아 임상의사이면서 동시에 연구활동과 학생교육을 담당하는 대학교수가 될 수도 있습니다.

 

기초의학에 관심이 있는 경우 의과대학 기초의학교실에서 학위과정을 거쳐 기초의학의 발전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기초의학 전공자들은 현재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및 국내외 유수한 의과대학에서 교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 외 보건복지부를 비롯한 정부 산하기관, 다양한 의학연구소, 세계보건기구, 언론기관 등에서 전문인으로서 활약하는 졸업생들도 있습니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은 의과대학생들 모두 급변하는 의료, 보건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소양을 갖춘 의료인으로 성장하도록 다양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의예ㆍ의학과

  • 전화번호 :033-248-2501
  • e-Mail :de2500@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