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광물리학과

응용광물리학과

함께 행동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학생 중심교육의 대학

학과소개

물리학은 자연과학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기초학문의 하나로 원자에서 우주에 이르는 광범위한 자연현상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입니다. 오늘날 기초과학의 육성과 첨단기술의 발전에 물리학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은 물리학에서 밝혀진 내용들이 주변 학문영역과 기술과학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응용광물리학과에서는 장래에 물리학자가 되려는 학생은 물론이고 기초산업 분야에 종사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에게 이론, 실험물리학과 함께 실제 산업체에서 곧바로 응용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실용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이념

물리학은 우주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입자들로부터 우주전체까지 포함하는 제반 자연한사의 근본원리를 탐구하여 이를 수학적 논리적인
방법론으로설명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물리학과에서는 학과에게 이와 같은 학문의 길을 제시하여 추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1.각자가 가지고 있는 수리,논리적인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2.탐구 대상에 대하여 조직적인 방법론을 활용하여 합리적이고 이치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인접학문에 대한 이해를 실용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4.사물에 대한 이해를 실용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망과 진로

물리학은 자연과학의 기본이 되는 기초 학문의 하나로써 자연과학의 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을 형성해 왔습니다. 오늘날 기초과학의 육성과 첨단과학의 발전에서 물리학의 중요성이 커지는 것은 물리학의 학문적 내용 뿐 아니라 물리학 연구 과정에서 사용하는 방법과 이에 동반되는 문제해결 능력이 다른 학문 및 기술과학 분야에서 큰 힘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응용광물리학과에서는 이처럼 기업과 연구소의 연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문제 해결의 능력이 강한 인력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설정해서 졸업생들이 각 분야에서 특화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응용광물리학과는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난 10년 간 학과 특성화를 추진해 왔다. 특히 교육인적자원부의 지방대학 혁신역량 강화사업의 지원을 받아 『게임 및 물리엔진 개발 인력양성』사업을 진행한 바 있고, 우리나라가 세계적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디스플레이와 조명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응용광학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물리학의 기초를 쌓은 후 다양한 특성화 분야를 전공한 학생들은 대부분 관련 분야의 대학원 진학, 전공 분야 취업 등을 통해 사회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지난 2012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한림대 응용광물리학과가 전국 물리학 계열 학과 중 취업률 1위를 기록한 것은 이처럼 특성화 분야에 기반한 교육이 재학생들의 사회 진출에 큰 도움이 되고 있음을 생생히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