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행정학과

정치행정학과

함께 행동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학생 중심교육의 대학

학과소개

정치행정학과는 1989년에 설립된 정치외교학과가 2006년 9월 1일자로 발전적으로 개편되어 새롭게 출범하는 학과입니다. 기존의 정치학 및 국제정치학과 행정학을 통합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학문적인 동시에 실용적으로 다각적인 학습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분야로의 사회진출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존의 한국의 대부분 대학들의 행정학과는 정치학 교과과정과 경제, 경영 등 여러 학문영역을 적당히 섞어놓거나 그렇지 않으면 실제 학생들의 공직진출과는 무관하게 다소 기술적인 차원의 좁은 ‘행정학’ 영역의 과목들만을 많은 부분 중복적으로 4년 내내 공부하게 함으로써 21세기 한국의 행정가들이 갖추어야 할 폭넓은 식견과 시야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하여 한림대 정치행정학과는 학생들의 공직진출에 필수적인 교과목들을 포함한 실용적인 커리큘럼을 갖추되 이와 동시에 민주화이후 더욱 정치화되고 국제화되어가는 한국의 행정과 정치분야의 인재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서 넓은 사회인문적 시야와 다각적인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교과과정을 운영합니다.

이를 위해 정치행정학과의 교과과정은 불필요하고 지루할 정도로 중복적인 행정학 과목들만으로 이루어진 단순하고 편중된 대부분의 기존 행정학과들의 교과과정을 탈피하여 행정의 상위개념으로서의 정치, 그리고 그 외연으로서의 외교 및 국제질서에 대한 교육을 필수적인 행정학 교육과 함께 제공하도록 짜여져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융합적인 정치행정 교과과정을 더욱 보완하기 위하여 우리 학과는 우리 한림대에 이미 있는 다른 학과들에서 제공되는 유관과목들을 우리학과의 전공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를 폭넓게 시행합니다.

법행정학부, 경영대학, 사회대의 사회학과 및 사회복지학과, 그리고 인문대학의 철학과와 사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들을 포함해 학생들의 공직진출을 위한 시험준비에 유익한 총 12과목에 대해 정치행정학과의 학점으로 인정함으로써, 학생들의 필요와 목표의 다양성을 권장하고 지원하는 “열린 학과”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전망과 진로

발전계획

정치행정학과는 본 학과의 졸업생들이 정치와 행정, 외교 및 언론 분야에서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과정의 내실화를 기해나갈 것입니다.

 

1. 학과 학회활동 활성화 1학년에서 4학년까지 모든 학생들이 각자 적절한 역할을 하면서 학과의 학술활동에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학회활동을 조직화해나갈 것입니다. 이 학회 활동은 고등고시와 여러 행정직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시험반, 장차 학문적 영역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술반, 그리고 언론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언론반 등 세가지 영역으로 구분하되, 통합적으로 운영하도록 합니다.

 

2. 정치행정학과 고시반 운영 고등고시 등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별도의 학습공간을 확보하고 정보와 조언을 제공하는 지원체계를 갖추고 이를 심화해 나갈 것입니다. 고시반을 학과 학회활동의 통합적 운영과 적절하게 연결시키는 방안을 찾아서 학과 내에서 다양한 관심과 목표를 추구하는 학생들 사이에 조화와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3. 취업특강 프로그램 강화 우리 학과는 그동안 졸업생 초청 취업간담회를 2005년 봄학기부터 시작한 바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하여 졸업생과 재학생간의 교류의 기회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며, 이 외에도 다양한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모색하여 나갈 것입니다.

 

4. 국제화를 심화하는 커리큘럼 개발 점차적으로 기존 정치행정학과 교과과정에 원어강의 교과목을 개설함으로써, 우리 학과 학생들이 본교에 유학한 외국인학생들과 같이 수업하며 교류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아울러 정치, 행정, 외교 방면에서 해외의 대학들과 자매결연을 통해 학생교류의 기회를 모색하고 이를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5. 정치행정학과 학생 인턴연수 프로그램 개발 정치행정학과 학생들이 중앙과 지방의 의회와 행정 분야에서 재학중 인턴수습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여 나갈 것입니다.

 

6. 정치행정 관련 학생활동에 대한 지원 강화 우리 학과의 유서깊은 연례행사인 <모의국회>, 그리고 <모의유엔회의> 참여 등과 같은 훌륭한 정치행정 및 외교 관련 학생들의 학술적 활동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7. 학생과 교수간 캠퍼스 활동의 유대 강화 학생과 교수진 간의 거리를 더욱 좁혀나감으로서 학생들의 캠퍼스 생활에 더 많은 보람과 학문적 긴장, 그리고 생활의 활력이 커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학생회와의 대화를 넓히는 가운데, 수업시간들을 통해서 그리고 학생들의 각종 활동에 대한 교수님들의 참여 확대를 통해서, 학생과 교수님들 간의 대화와 교류의 기회를 확장하여나가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학생들의 캠퍼스생활과 교수의 학문적 활동이 좀 더 긴밀한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 학과가 지향하는 중요한 가치와 목표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미래진로

정치행정학과의 교육과정은 졸업생들이 크게 정치, 행정, 외교, 언론 등 크게 네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집중됩니다. 정치가, 행정가, 외교관 등 공직에 진출할 수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행정고시와 외무고시 및 중앙 및 지방의 일반 행정직, 외무직 등의 공무원시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커리큘럼과 함께, 일단 그러한 공직에 진출했을 때 이 사회의 정치인과 행정가 그리고 외교관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지식과 교양을 함양하는데 필요한 교과과정을 제공하는 것이 정치행정학과의 목적입니다.

 

또한 정치행정학 교과과정은 학생들이 졸업후 언론인으로서 진출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언론인에게 요구되는 대학교육은 언론 자체에 대한 학습은 아닙니다. 언론인에게 필요한 것은 나름의 전문적 영역에 대한 심도있는 지식입니다. 언론이 이 사회에서 수행하는 역할의 핵심은 정치와 행정 그리고 통일문제 등 대외관계에 대한 관찰과 감시 그리고 비평과 비판입니다. 따라서 한국의 주요 언론매체의 주요 보도영역인 정치, 행정, 그리고 외교분야를 이끌고 있는 언론인들의 대학 전공분야가 정치외교학과 행정 분야 등인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런가 하면 정치행정학과의 졸업생들은 정치와 행정 및 외교 분야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장차 학자 및 교육자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본교에도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므로 본교 대학원에 진학할 수도 있고, 자신이 원하는 한국내 다른 대학의 석사 및 박사과정 또는 미국과 일본, 중국 등을 포함한 외국의 대학원과정에 진학하여 석사 혹은 박사학위 과정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정치행정학과의 졸업생들에게 일차적으로 권장하는 미래는 정치, 행정, 외교, 그리고 언론과 학문 분야에서 이 사회에 기여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역할입니다. 이러한 꿈을 학생들이 이룩할 수 있도록 그리고 그 준비를 위해 알찬 캠퍼스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정치행정학과는 최선의 노력을 할 것입니다.

콘텐츠 담당자 : 정치행정학과

  • 전화번호 :033-248-1780
  • e-Mail :de1780@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