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부

인문학부

인문학적 소양과 세계시민 의식을 갖춘 인재 양성

국어국문학 전공

학과소개

국어국문학은 국어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하여 국어 및 국문학의 본질, 그 형성과 역사적 전개 양상, 그 특징 등을 연구하고 분석 검토하여 국어국문학에 대한 바른 이해를 깊게 하며, 참된 한국인으로서의 기본적 학식을 갖추어 인격 도야에 크게 이바지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습득을 위해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강의 외에 문학 탐방 등 현지조사 연구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르네상스 인문학, 영상문예창작 등 다양한 협동과정과 연계하여 학문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국어국문학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하고 있습니다.
1. 국어학과 국문학의 모든 영역을 균형 있게 공부하여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지성과 교양을 갖춘 인재
2. 국어국문학과 관련되는 사회의 각 기관에서 유능한 지도자적 역할을 해낼 수 있는 인재
3.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을 연마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질을 갖춘 인재
이러한 인재 양성을 위한 기본적인 교과과정 운영 외에 르네상스 인문학, 영상문예창작 등 다양한 협동과정과 연계하여 학문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전망과 진로

국어국문학은 언어를 매체로 하여 학문 활동을 수행하는 기초학문이기 때문에, 취업의 문이 비교적 광범위한 편입니다. 본교가 배출한 국어국문학과 졸업생들은 현재 문학계, 언론계, 금융계, 출판계, 공무원 및 기타 사회의 각 분야에 진출하여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어국문학 전공 교육과 졸업 후 사회 진출을 연계하기 위하여 직업군별 전공 트랙을 운영하고 있는데 전공 심화 트랙으로 한국어교육, 문화 기획, 문학 창작 트랙이 있으며, 언론사, 출판사, 일반 회사에 취업하거나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트랙이 있습니다.

학과소개

사학과는 한림대학이 개교한 다음해인 1983년에 첫 신입생을 맞이하였으며, 현재 인문학부에 소속한 독립학과로서, 석사와 박사과정도 설치되어 있다. 사학과는 한국사뿐만 아니라 동양사와 서양사 및 고고학에 대한 폭넓고 균형있는 역사교육을 통하여 보편적인 상식과 역사적 통찰력과 시민적 지성을 갖춘 역사학도와 교양인을 양성함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달성을 위하여 역사 전 분야에 대한 다양한 강의를 개설하고, 국내외 현장답사 및 각종 역사문화콘텐츠관련 프로젝트 등을 실시하고 있다.

전망과 진로

사학과의 졸업생은 대학의 교수로서 학자의 길로 갈 수도 있고, 국립박물관과 대학박물관, 그리고 문화재 분야의 학예사와 강원문화재연구소와 같은 발굴전문기관으로의 진출도 가능하고, 나아가서 언론계와 문화계 및 교육계 등 사회문화 전 분야에 걸쳐서 폭넓은 직업선택과 활동의 폭이 열려져 있다. 사학과의 경우, 학부 4년 동안에 인간의 삶과 역사전반에 대한 보편적 상식과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고고학에 이르는 역사의 모든 분야에 대한 교육과 각종 실습과 훈련을 통하여 길러진 지식과 통찰력이 뒷받침됨으로서 개방적이고 다양한 진로선택이 가능하다.

학과소개

철학은 일상인들의 사고와 개별 학문들에서 중요하게 기능하면서도 그 의미와 본성에 대해 반성되지 않는 개면들에 대해 반성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믿음을 구성하고 행위를 결정하는 데 개입하는 모든 중요한 개념과 이유들이 철학의 검토 대상입니다. 또한 그 근본적 개념들이 어떻게 사용되어야 세계와 우리 자신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탐구합니다. 철학적 탐구를 통해 비판적이고 합리적 사고능력, 그리고 정당한 규범의식과 가치관이 배양됩니다.

전망과 진로

철학을 공부하면서 학생들은 논리적이고 분석적 사고력과 판단능력을 갖추게 되어 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할 역량과 기회를 얻게 됩니다. 철학과 졸업생들은 학계, 언론계, 출판계, 교육계, 시민운동, 문화예술계 및 기타 사회 각 분야에 진출하여 활발한 활등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논리 및 논술의 교육, 그리고 인문학적 소양이 필요한 문화 관련 기관에서 활동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철학과에서는 매년 취업특강을 실시하여 철학과 출신들이 진출할 수 있는 취업분야에 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국어국문전공

  • 전화번호 :033-248-1510
  • e-Mail :de1510@hallym.ac.kr

콘텐츠 담당자 : 사학전공

  • 전화번호 :033-248-1570
  • e-Mail :de1570@hallym.ac.kr

콘텐츠 담당자 : 철학전공

  • 전화번호 :033-248-1550
  • e-Mail :de1550@hallym.ac.kr